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지식디렉토리 참조목록 포함    백과사전 포함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워니의 지식창고]  
워니의 지식창고
지식지료구독 자 료 실
지식 창고 개요
(A) 내 지식자료
다큐먼트 작업
(B) 내 구독자료
구독 내역
about 워니의 지식창고
카테고리 편집(A)

비즈니스 동향     【워니의 지식창고】 2018.04.04. 11:40 (2018.04.02. 10:56)

2018 Strategy Summit 전략 회담 – 르두크 노바버스 부회장과 비콧 박사, 전략과 리더십을 논하다.

 
지난 3월 28일 캐나다 노바스코샤주에 있는 댈하우지 대학교에서 개최된 전략 회담에 참여를 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지난 3월 28일, 캐나다 노바스코샤주에 있는 댈하우지 대학교에서 개최된 전략 회담에 참여를 했는데요. 두 초청연사의 강연이 있었습니다. 강연은 굉장히 흥미롭게 꾸며 졌습니다. 두 초청연사가 서로 질문을 하고 응답을 하는 식으로 한시간동안 진행되었고 마지막 30분은 학생들에게 질문을 받고 대답을 하는 형식이였는데 질문이 길어져 1시간 반 예정이 두시간 회담이 되었습니다.
 
일단 초청연사 소개를 할게요.
 
레이몬드 르두크 (Mr. Raymond Leduc)
— (현)볼보차 그룹 산하에 있는 노바버스 (Nova Bus)와 프리보스트 (Prevost) 회사의 부회장
— 텔스트론 벨헬리콥터 (Bell Helicopter Textron Canada) 회장, 상업 헬리콥터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개발
— IBM 브로몬트 부서의 임원을 마지막으로 31년동안 IBM에서 근무
 
파스칼 비콧 (Dr. Pascal Bécotte)
— (현)Russell Reynold Associates (최고 경영진 헤드헌팅 회사)
— Target (글로벌 전자제품 유통회사) 부회장
— Athabasca 대학원 경영학 박사
 
르두크 부회장은 회사의 전략적 경영과 리더십에 대해서 세개의 포인트를 강조했습니다.
 
1. “Organization’s biggest strategic challenge isn’t strategic thinking – It’s strategic acting” (기업이 직면하는 전략적인 과제는 전략적인 생각 이 아닌 전략적 행동 이다.)
이 뜻을 풀어보면 한 기업이 전략적 계획가 아이디어가 넘쳐나도 이를 행동으로 못옮기면 기업이 발전할수 없다는 말이죠. 이 부분은 굳이 기업만이 아닌 제 자신에게 교훈이 된 말이였습니다. 미래를 향해 세밀하고 정교한 계획을 짜도 결국 실천하지 못하면 이 계획은 수포로 돌아가는 거죠. 회사에서도 많은 리더들이 ‘계획 (planning)’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정작 실행 (execution)에는 못 옮기는 시스템이 고쳐져야 된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실행’의 타이밍에 관해서도 중요성을 강조했는데요. 두 가지의 예를 들고 학생들에게 한가지를 택하라고 했습니다.
 
1) Brilliant strategy with mediocre execution (최상의 전략과 평범한 실행) 또는 2) Average strategy with flawless execution(평범한 전략과 흠없는 실행). 의견은 반반 이였는데 르두크 부회장님은 유머러스하게 답은 최상의 전략과 흠없는 실행이라 농담같은 진담(?)을 하면서 자신의 생각은 2번 쪽에 가깝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Don’t dither” (머뭇거리지 마라) 라고 말했습니다. 최상의 전략을 구축하기위해 실행 타이밍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는 거죠. 결론적으로 실행 능력이 있고 타이밍이 좋다면 최상의 전략이 구축 안되도 머뭇거리지 말고 실행하라는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2. 회사의 전략은 어떻게 구축이 되는가? 고객의 목소리를 들어라
기업들이 단기적/장기적 전략을 구축할 때 제일 우선시 고려하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 르두크 부회장은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공유했습니다. 그러면서 두가지를 강조했는데요.
 
1)connect to your customers(자신들의 고객과 교류하고) 그리고 2) do something your customers are doing(고객들이 무엇을 하는지를 알아라) 라고 했습니다. 전략의 핵심은 ‘고객’ 이다 라는 생각을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고객과의 교류는 전략의 핵심이기도 하지만 고객과의 관계를 만들어 나가는데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결국 자신의 기업의 전략이 고객들을 만족시키는 쪽으로 구축되면 매출은 올라가고 고객들과의 관계는 개선 되겠죠. 르두크 부회장은 “you have two ears and one mouth”(귀는 두개고 입은 하나다) 라는 말을 했습니다. 말은 적게 하고 더 많이 들을려고 노력하라는 메세지를 주셨습니다.
 
3. 리더십 – 직원들과의 관계의 중요성
르두크 부회장은 한 회사의 리더로써 직원들과의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Bell Helicopter Textron 에 회장으로 취임하면서 2주동안 헬리콥터 생산공장에서 직원들과 함께 일하며 헬리콥터 제조에대해 많이 배웠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earn your stripes by working together, not sitting” 라는 멋진 말을 했습니다. 이 뜻은 “너의 지위를 앉아서 얻는게 아닌 함께 일하면서 얻어라” 라는 말입니다. 그러면서 직원들은 ‘직원’으로 알아가는게 아닌 한 ‘사람’으로 알아가라는 말을 했습니다.
 
4. 버스제조업
현 부회장으로 있는 노바버스는 북아메리카에서 버스를 제조하는 Volvo 산하에 있는 기업입니다. 그러면서 현재 치열한 경쟁을 하고있는 버스 업종에 대한 비유를 재밌게 해주셔서 글 적어 봅니다.
“Designer suits, sold at Walmart that has customers, who have twice as many lawyers as we have.” (“디자이너 브랜드의 양복을 월마트에서 변호사들이 두배나 많은 고객들에게 장사를 하는 것”) 이라고 비유를 했습니다.
이 뜻은 버스 자체가 워낙 고급 기술이 많이 들어가는 것을 디자이너 브랜드 양복에 비유하고, 버스를 팔기 위해 가격과 품질에 경쟁력이 있어야 되는 것을 월마트에 비교하고, 소송에 자주 당한다는 것을 고객들이 변호사를 많이 소유하고 있다고 비유했습니다. 이렇게 경쟁이 치열한 버스제조업에서 루드크 부회장의 리더십과 수년의 거처온 경험이 빛나기를 바랍니다.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디렉터리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