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한글 
◈ 소묘(素描) 1 ◈
해설   본문  
정지용
 

1. 소묘(素描) 1

 
2
검은 옷이 길대로 길고나, 머릿속뒤에 위테 ─ 하게 부른 검은 동그란 흥겁은 무엇이라 일음하느뇨? 얼마나 큰 몸이며 굵은 목 얼마나 둑거운 손이랴. 그러나 그가 木蓮花나무 알로 고전스러운 책을 들고 보며 이리저리 걷는다니보담 돌고 도는 것이 코키리가치 상가롭고도 발소리 업시 가비여웠다.
3
나는 프랑스사람과 말해 본 적이 업섯다. 아직 말해 보지 못한 푸른 눈을 가진 이는 아직 탐험하지 못한 섬과 가태서 나의 이상스런 사모와 호기심이 흰 돗폭을 폈다. 거름은 불으지안는 그이게로 스사로 옴기여지는 것이엿다. 그의 관심이 내게로 향해 오지 안는 것이 도로혀 그의 超越한 日課를 신비롭게 보이게 하는 것이엿다. 아츰에 이마를 든 해바래기 꽃은 오로지 태양을 향해 돌거니와 이이는 뉘를 향해 보이지 안는 白金圓周를 고요히 것느뇨? 懷疑病스런 발은 다시 멈칫하엿다. 호기심은 역시 距離를 두고 수접게 펴고 잇섯다. 그의 큰 몸은 무슨 말업는 큰 교훈과 가테서 각가히 범하기는 좀 위엄성스러운 까닭이엿던지 ─ . 보기조케 갈러지는 밤빗 수염은 바람을 마지한 무승한 풀의 斜面과 황홀하엿다. 그날의 나는 금단초 다섯 개 단 제복의 힘리트이엿다. 한나제 만난 黑長衣들은 <王> 아프로 더 각가히 가자 얼골이 마조빗취자! 눈이 하나 업다.
4
외눈박이 프랑스 신부는 우울한 환멸의 존재로 섯슬 뿐이엿다.
5
약간 머리를 숙여 건조한 예의를 표하고 그의 아플 바람을 헤치며 지나갓다.
6
날 듯한 고식 성당은 오늘도 놉구나! 기폭을 떼인 마스트갓흔 첨탑! 어르만질 수 업고 폭 안길일 수도 업는 <거대>한 향수여! 뒤로 돌아 싹거올라간 둥근 돌기둥 그늘진 구석으로 들어가 압길에 비를 내여다보는 나그네처럼 花崗石 차다찬 피부에 쌤을 부비고 잇섯다.
7
몃칠뒤 ─
8
미ㅅ스 R은 제비집과 함긔 부치고 잇는 나의 이층을 차저왓섯다.
9
『「킹 어프 킹스」초대권을 가지고 왓습니다.』
10
감사한 인사를 하기보담 성급한 나의 자랑은
11
『당신네 교회 가봤지요. 그 프랑스 신부 눈이 하나 업습듸다그려.』
12
『눈이 하나 업다니요?』
13
『외눈이야요 외눈!』
14
『잘못 보섯지요』
15
수선스런 나의 쾌활은 겸손한 냉정에 그날도 스사로 시들어지고 말엇다.
16
『초대ㅅ권이야요? 고맙습니다.』
17
나의 시각은 정오 갓가히 한창 지줄대는 도시 우에 떠오른 氣球의 글자를 읽엇다.
 
18
다음 주일 이츰 미사로부터 풀어나와 비들기갓치 설레는 신자들 틈에 나도 식기엿다. 길들지 안는 외톨산비들기의 날개는 조화롭지 안엇다.
19
미ㅅ스 R과 아츰인사를 박구쟈 가벼운 긴장을 녹기엿다. 나의 시각의 틀닢업슴을 요행히 기대하며 성당입구를 바라보고 잇섯다. 족으만 山처럼 옴기여오는 프랑스 신부가 보이자 나의 自重은 제재를 일어 용감한 권투선수처럼 아프로 닥어너갓다. 이는 틀림업는 눈이 둘이다!
20
수풀속으로 내여다보는 죄고만 湖水갓흔 눈이 들어온다. 천국이 바로 비취는 순수한 렌스에 나의 몸ㅅ새는 한낫 헤매는 나부이더뇨?
21
미ㅅ스 R은 얼골이 함폭 미소를 피엿다. 나의 일흔 아츰 붓그럼은 가벼히 上血하엿다.
22
『신부님, 저하고 한나라에서 온 분이십니다.』
23
『신자시오?』
24
『아즉은........ 아니세요.』
25
말 들으는 포로처럼 나는 가슴에 달닌 단초를 돌니고 이섯다.
【원문】소묘(素描) 1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여러분의 댓글이 지식지도를 만듭니다. 글쓰기
〔산문〕
▪ 분류 : 근/현대 시
▪ 최근 3개월 조회수 : 9
- 전체 순위 : 5028 위 (4 등급)
- 분류 순위 : 1072 위 / 1857 작품
지식지도 보기
내서재 추천 : 0
▣ 함께 읽은 작품
(최근일주일간)
• (1) 만보 노인
• (1) 팔도가
▣ 참조 지식지도
▣ 기본 정보
◈ 기본
  # 소묘 1 [제목]
 
  정지용(鄭芝溶) [저자]
 
  시(詩) [분류]
 
◈ 참조
▣ 참조 정보 (쪽별)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지식놀이터 :: 원문/전문 > 문학 > 한국문학 > 근/현대 시 해설   본문   한글 
◈ 소묘(素描) 1 ◈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 : 2021년 03월 0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