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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자기 (陶瓷器)
질그릇, 오지그릇, 사기 그릇 등을 통틀어 일컫는 말. 모든 도자기는 가소성(可塑性) 재료인 찰흙으로 만든다.
▣ 지식지도
◈ 지식지도
도자기 (陶瓷器) 고려 청자 백자 분청사기 옹기 조선 백자 청자 토기 가지 무늬 토기 검은 간 토기 귀때 토기 도요지 도장 무늬 토기 도질 토기 민무늬 토기 부리토기 붉은 간 토기 빗살무늬 토기 삿무늬 토기 상감 청자 상형 토기 세발 토기 순청자 신라 토기 청화 백자 김해 토기 미송리식 토기 백자 박산 향로 백자 반합 백자 상감 모란문 매병 백자 상감 모란문병 백자 주자 백자 진사 매국문병 백자 철화 매죽문 대호 백자 철화 승문병 백자 철회 운룡문호 백자 청화 매죽문병 백자 투조 모란문호 백자호 분청사기 모란문 반합 분청사기 상감 용문호 분청사기 연화문 편호 분청사기 인화문 태호 분청사기 조화어문 편병 분청사기 철화어문호 서수형 토기 오리 토기 차륜식 토기 청자 귀형 수병 청자 기린 유개 향로 청자 비룡형 주자 청자 사자 유개 향로 청자 소무늬 과형병 청자 오리 수적 청자 칠보 투각 향로
▣ 시민참여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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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05
【문화】 국립광주박물관(관장 이애령)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실시한 2023년 국립박물관·미술관 평가인증제 심사에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기획운영과】
2023.12.21
[국립광주박물관]국립광주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새단장 ‘조물조물 꿈을 빚는 도자기’전면 개편
【문화】 국립광주박물관(관장 이애령)은 ‘조물조물 꿈을 빚는 도자기’를 주제로 어린이박물관을 새롭게 단장하여 2024년 1월 2일에 재개관 한다. 【학예연구실】
2024.01.05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한국도자도록』 제2집 고려시대 상형청자2』 발간
【문화】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윤성용)은 소장 도자 조사연구 사업의 최신 성과를 담은 『국립중앙박물관 한국도자도록 제2집: 고려시대 상형청자2』를 2023년 12월에 발간하였다(붙임 사진1). 이 도록은 국립중앙박물관이 보관․전시 중인 고려 상형청자 가운데 주자注子, 연적, 인장, 베개, 묵호墨壺(먹물을 담는 그릇), 승반承盤(주자를 받치는 그릇), 완盌, 필가筆架(붓꽃이) 등 9가지 기종의 24건 36점을 대상으로 개요논고와 함께 상세한 설명, 사진, 실측도면, 컴퓨터 단층촬영(CT) 등의 과학적 조사 분석 결과를 수록한 종합 자료집이다. 【미술부】
2023.10.18
【문화】 국립광주박물관(관장 이애령)은 오는 10월 20일(금) 13시부터 국립광주박물관 대강당에서“조선의 공간과 도자기”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학예연구실】
◈ 등록순
2024.04.05
【문화】 국립광주박물관(관장 이애령)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실시한 2023년 국립박물관·미술관 평가인증제 심사에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기획운영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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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윤성용)은 소장 도자 조사연구 사업의 최신 성과를 담은 『국립중앙박물관 한국도자도록 제2집: 고려시대 상형청자2』를 2023년 12월에 발간하였다(붙임 사진1). 이 도록은 국립중앙박물관이 보관․전시 중인 고려 상형청자 가운데 주자注子, 연적, 인장, 베개, 묵호墨壺(먹물을 담는 그릇), 승반承盤(주자를 받치는 그릇), 완盌, 필가筆架(붓꽃이) 등 9가지 기종의 24건 36점을 대상으로 개요논고와 함께 상세한 설명, 사진, 실측도면, 컴퓨터 단층촬영(CT) 등의 과학적 조사 분석 결과를 수록한 종합 자료집이다. 【미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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웅천도요지전시관, 한 일 도자문화 교류 순회전 개최
【문화】 웅천도요지전시관은 오는 20일부터 2020년 3월 8일까지 ‘조선도자, 히젠肥前의 색을 입다’ 순회전을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공보관 (055-225-2145)】
2019.09.18
【관광】 - 조선백자의 산실을 알리다, 광주왕실도자특별전 -   【광주시】  2019.09.18
▣ 참조 카달로그
◈ 참조 키워드
토기 (15) 백과 청자 (5) 백과 국립 광주 박물관 (3) 백과 민무늬 토기 (3) 백과 백자 (3) 백과 삿무늬 토기 (3) 백과 고려 청자 (2) 백과 광주 광역시 (2) 백과 김해 토기 (2) 백과 도요지 (2) 백과 유리 (2) 백과
▣ 백과사전
질그릇, 오지그릇, 사기 그릇 등을 통틀어 일컫는 말. 모든 도자기는 가소성(可塑性) 재료인 찰흙으로 만든다.
 
찰흙은 가마에서 불로 구우면 화학적 변화를 일으켜 대단히 단단해진다. 가소성 재료는 모두 그러하지만, 특히 찰흙은 형태를 마음대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도자기 의 형태는 수없이 많다.
 

종류

도자기는 크게 도기(陶器)와 자기(瓷器)의 2종류로 나눌 수가 있다. 도기와 자기의 차이는 사용되는 재료, 곧 찰흙 을 비롯한 장석, 규석, 석회석, 도석 등의 배합 비율과 정련(精鍊) 상태, 가열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① 도기 : 거친 찰흙을 낮은 온도에서 구운 것으로 오지 그릇이라고도 하며, 다공질(多孔質)이고 흡수성이 있다. 원래 유약은 흡수성을 막기 위하여 발랐던 물질이다.
② 자기 : 불순물이 섞이지 않은 희고 고운 찰흙으로 만들어 도기보다 높은 온도에서 굽는다. 가마에서 높은 열로 구우면 찰흙이 용해 되어 비흡수성 물질이 된다. 그러므로 유약을 바를 필요가 없으나, 장식성 때문에 유약을 바르는 수가 있다.
 

제조 방법

제조 공정은 대개 다음과 같다. 원료 배합과 제조 → 성형(成形) → 건조 → 다듬질 → 초벌구이 → 유약바르기 →두벌구이 → 완성.
 
성형 방법에는
① 형(型)틀로 만들기 : 형틀에 묽게 만든 재료를 부어서 형을 떠내는 방법과 형틀로 찍어 내는 방법이 있다.
② 녹로로 만들기 : 물레 위에 찰흙 을 놓고 물레를 돌려 형태를 이룬다. 이렇게 하면 둥근 모양이 고르게 된다.
③ 빚어서 만들기 또는 타래로 말아 올려 만들기 : 자연스럽고 소박한 형태를 만들 수가 있다.
④ 판(板)으로 만들기 : 먼저 판을 일정한 두께로 만들어 그 판을 마름질하여 모아 붙여 만든다.
 

역사

도자기의 기원은 토기에서 비롯되며, 정착 농경 문화와 관계가 깊다.
 
최근의 고고학적인 발굴에서는 터키의 아나톨리아 평원에서 기원전 9,000년 이전의 것으로 보이는 토기가 나왔다는 보고가 있다.
 
동양에서는 중국의 은나라, 주나라 때에 이미 도자기가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 나라에 토기가 전해진 것은 약 4,000년 전 북방 민족이 한반도로 이주해 오면서부터 비롯된 것으로 보고 있다. 그것이 삼국 시대에 이르러 토기는 일상 생활에 언제나 쓰이는 그릇이 되었고, 만드는 기술도 크게 발달하였다.
 
고려 시대에 접어들면서부터 토기 문화는 차차 쇠퇴하고 새로운 고려 자기의 문화가 싹텄다. 고려의 도자기는 초기부터 말기까지 주로 청자가 생산되었는데, 규모가 큰 관요(官窯)가 네 군데 가량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왕실이나 귀족 사회에서 애용되었고, 일반 백성들의 상용으로는 별로 쓰이지 않았다. 따라서 고려 청자는 공예적인 요소가 강했다.
 
고려에 이어 조선의 자기는 처음부터 분청 사기와 백자기가 함께 발달하기 시작했고, 도자기 가마가 전국에 수백 개소가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일반 백성들도 널리 사용하게 되었다. 일제에게 나라를 빼앗긴 뒤로는 우리의 도자기 문화는 아주 쇠퇴해 가다가, 광복 후 차차 명맥을 이어 1960년대 이후 현대적인 기술로 그 발전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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