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켄터키 경마공원에 제주마 레클리스 하사 동상 제막
미국 캔터키 경마공원(Kentucky Horse Park)에 미 해병대원 레클리스(Sgt. Reckless) 조각상이 들어선 것은 제2차 세계 대전 해병대 참전용사인 제임스 에드워드 ‘테드’ 바셋 3세(James E. ‘Ted’ Bassett III, 1921~ ) 때문이다.
바셋 3세는 한국전쟁 영웅 레클리스 하사의 실물보다 더 큰 1,000파운드 무게의 조각상을 말 공원에 세우기 위해 로빈 후터 여성 작가, 해병대 퇴역 군인, 시민과 함께 여러 해에 걸쳐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동상 건립기금을 모았다. 2018년 5월 12일 토요일 오후 1시에 키넬랜드 협회(Keeneland Association)의 모든 임직원과 관람객이 참석하여 레클리스 하사 동상 헌정식을 하였다.
▲ 렉싱턴 캔터키 경마공원 동상 제막식(사진:The National Museum of Racing)
제임스 E. "테드" 바셋 3세는 1921년 켄터키의 렉싱턴에서 태어나 켄트 학교와 1941년에 예일 대학을 졸업했다. 바셋 3세는 해병대에 입대하여 제2차 세계 대전 때 해병 6사단 4연대 보병 장교로 복무했다. 태평양전쟁 오키나와 전투에서 두 번 부상하여 치료받았지만, 연합군의 작전에 참여하여 일본 해안에 상륙했다.
그는 전투 공로로 퍼플 하트 훈장 2개와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전쟁이 끝난 후, 바셋 3세는 뉴욕시에 있는 신문사에서 일했다. 그리고 담배 농사로 유명한 자신의 고향 켄터키로 돌아와 켄터키 주 경찰국 안전부국장으로 근무했다.
▲ 제임스 에드워드 ‘테드’ 바셋 3세(사진: Kentucky Horse Park)
1963년부터 1967년까지 바셋 3세는 켄터키주 경찰국 국장으로 경찰관들에 대한 대중의 인식과 감사를 개선하고 그들의 급여와 혜택을 증가시키는데 주요한 역할을 했다. 1965년 8월에는 동부 켄터키 대학(Eastern Kentucky University)에 ‘정의 및 안전대학’를 설립하는 일에 동참했다.
바셋 3세는 1968년 말 조합인 키넬랜드 협회에 입사하여 루이 리 해긴 2세의 조수로 일하기 시작했다. 1969년에 바셋 3세는 키넬랜드 회장이 되어 1986년 이사회의 회장이 될 때까지 성실하게 재직했다.
나이 83세인 2003년에 바셋 3세는 키넬랜드 명예회장이 되었다. 바셋 3세가 키넬랜드 협회에서 운영하는 경마장에서 근무한 42년은 미국 경마협회의 최고 성장기와 같다. 바셋 3세는 1988년부터 1996년까지 Briders' Cup Ltd의 회장을 역임했다.
▲ Kentucky Horse Park(사진:위키백과)
바셋 3세는 1999년부터 2004년까지 월드시리즈 레이싱 챔피언십의 회장으로 봉직했다. 바셋 3세는 키넬랜드 협회 명예회장이며 Breeders' Cup 디렉터이며, The Jockey Club 회원이다. 그는 미국 순종 경주협회의 전 회장으로 미국 국립경주박물관, 켄터키 대학 말 연구재단, 트란실바니아 대학의 임원으로 일했다.
바셋 3세는 호주 빅토리아 레이싱클럽, 홍콩 경주마 소유자협회, 라틴 아메리카 기수협회의 명예 회원이다. 그는 1995년에 이클립스 공로상(Eclipse Award of Merit), 로드 더비 상, 미 해병대 셈퍼 피델리스 상, 해군 우수 공무원 상을 수상했다. 그는 켄터키대학교와 트란실바니아대학교, 이스턴 켄터키대학교에서 명예박사학위를 받았다. 바셋 3세는 아내 루시와 함께 켄터키주 우드포드 카운티 라나크 농장에서 살고 있다.
켄터키 호스 파크는 1978년 켄터키주 렉싱턴(Lexington)에 개장한 말 농장으로 국제승마대회 장소이며 교육적인 테마파크이다. 켄터키 호스 파크는 1973년 켄터키 주 고속도로(Iron Works Pike)와 75번 주간 고속도로의 미국 북부 파예트 카운티(Fayette County) 120번 출구에 위치한다. 승마 시설은 1,224 에이커(495ha)로 매우 넓다.
▲ 미국 국립 말 쇼(National Horse Show)(사진:낸시 제니퍼)
테마파크 공원은 매일 두 번 말 쇼를 열어 전 세계의 희귀 말을 모두 보여준다. 말들은 멋진 의상을 차려입고 관람객 앞에 등장하여 관람객을 즐겁게 한다. 테마파크 공원에서는 매년 특별한 세계 말 쇼(Horse of the World Show)를 개최한다. ‘국립 말 쇼(National Horse Show)’는 1883년 뉴욕 매디슨 스퀘어 가든에서 첫선을 보인 이래 미국 승마 스포츠의 우수성을 보여주는 쇼였다.
이 전시회는 말 쇼의 트로피 컬렉션을 전시하고, 미국 최고의 말 쇼로 인정받았다.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실내 말 쇼는 국내 및 국제 스포츠 및 사교 행사로 자리 잡았다. 2011년에 ‘국립 말 쇼’는 켄터키 말 공원으로 이전되었다. 현재 켄터키 말 공원이 주최하는 세계 승마 게임(World Equestrian Games)에는 8개 종목 게임을 개최한다.
켄터키 렉싱턴은 미국 중동부에 있는 인구 30만 명의 작은 도시이다. 도시 이름은 미국 독립 당시의 렉싱턴 전투에서 비롯되었다. 도시는 19세기 초에는 애팔래치아 산맥 서쪽에서 가장 큰 도시로 문화 학술의 중심지로 ‘서부의 아테나’라고 불렸다,
이 도시는 잎담배, 말, 블루그래스 잔디 사업이 유망한 산업이었다. 특히 렉싱턴은 말 관련 산업과 시설물들이 즐비하여 ‘세계의 말 수도(Horse Capital of the World)’라는 특별한 별칭을 얻었다.
렉싱턴 캔터키 경마공원은 인간과 말 사이의 깊은 유대감을 경험할 수 있는 곳이다. 켄터키 지방은 200년 이상 말의 서식지로 풍부한 역사를 지니고 있다. 켄터키 말 공원에는 재미있는 ‘Hall of Champions’ 프로그램이 있다. 이 유료 프로그램은 은퇴한 경주마 Da Hoss, Go for Gin, Won the West 등을 포함한 아름다움과 빠르기로 유명한 말을 매일 만날 수 있다. 오전 11시와 오후 2시에 시작되는 말의 퍼레이드 쇼도 아주 특색이 있다.
▲ 미국 국립경주박물관 & 명예의 전당(사진:The National Museum of Racing)
방문객은 테마파크 공원에서 말에 대해 어떤 질문이든 자유롭게 직원에게 물어보고 대화한다. 말을 좋아하는 방문객은 말을 목욕시키고, 손질하고, 훈련하는 방법을 보기 위해 이곳을 찾는다. 그들은 아름다운 말과 조각상을 보고 멀티미디어 경험을 쌓고, 시청각 자료 및 예술을 통해 말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고 말을 배워 나간다.
키넬랜드 회사에서 오래 일한 바셋 3세는 2019년에 미국 국립경주박물관(The National Museum of Racing)과 명예의 전당에 헌액(獻額)되었다. 미국 경마 명예의 전당은 뉴욕주 북부의 애드론댁(Adirondacks, 마시산 1629m) 산맥에 위치하며, 미국에서 운영하는 경마장 중 가장 긴 160년의 역사를 가진 뉴욕주 새러토가 경마장(Saratoga Race Course)에 있다. 명예의 전당에는 미국 경마계에서 큰 업적을 남긴 경주마, 기사, 조교사의 기록과 사진이 있다.
뉴욕주 새러토가 경마장 근처에서 폴로 경기를 구경하고, 하네스 경마를 즐기고, 온천욕을 할 수 있다. 미국 독립 역사에서 새러토가 전투는 매우 중요하다. 빅토리 우즈는 1777년 10월 7일 영국군이 미국 군대에 항복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주둔했던 곳으로, 이곳에 주둔한 지 7일 만에 영국군은 미국 군대에 항복하여 미국이 영국으로부터 독립을 쟁취했다.
▲ 새러토가 경마장(사진:The National Museum of Racing)
미국 켄터키 말 공원에 레클리스 하사 동상을 세운 바셋 3세는 연세(年歲)가 103세가 넘었어도 왕성하게 일을 하고 있다. 제주마(濟州馬) 동상 건립을 해주셔서 바셋 3세 회장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계속)
생활문화아카데미 대표 궁인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