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켄터키 경마공원의 조각상-2
북미의 트로트는 도로 경주에 그 유산이 일부 남아있다. 19세기 초에는 미국에서 트로트 트랙이 있었다. 양키는 1806년 뉴욕 할렘(Harlem)에서 트랙 위를 2시간 59분에 1마일을 달렸다. 이 시간은 1810년 필라델피아(Philadelphia)의 헌팅 파크(Hunting Park) 트랙에서 보스턴(Boston) 출신의 이름 없는 트로트 겔화(gelding)에 의해 2시간 48분 1초로 낮아졌다.
미국 켄터키 말 공원에는 17개의 말 조각상이 건립되었는데, 모두 유명한 경주마이다. Herbert Haseltine(1877-1962)이 조각한 맨 오워(Man o' War) 동상은 공원 입구 바로 안쪽에 있다. 맨 오워는 1917년 3월 렉싱턴 바로 북쪽에 있는 August Belmont의 Nursery Stood에서 새끼를 낳았으며, 20세기 최고의 서러브레드로 여겨졌다. 맨 오워는 21개 경주 중 20개를 이겼고, Upset이라는 말에 유일한 패배를 당했다. 트랙에서 은퇴하여 렉싱턴에 있는 Sam Riddle의 농장으로 떠난 후, 최고의 종마 번식마 중 하나가 되었다.
▲ 맨 오워(Man O' War)1948(사진: Kentucky Horse Park)
맨 오워(Man O' War) 말은 Triple Crown 우승을 차지한 War Admiral의 아비가 되었다. 맨 오워 동상은 1948년 말이 죽은 후 ‘Faraway Farm’ 부지에 있는 무덤 위에 건립되었다. 이후 1977년에 켄터키 말 공원으로 이전했다.
▲ War Admiral(1937년 우승)(사진:Bloodhorse)
켄터키 테마파크 사무국 광장의 장식물은 조각가 에드윈 보구키(Edwin Bogucki)의 작품으로 서러브레드 경주의 트리플 크라운을 획득하고, 벨몬트 스테이크스(Belmont Stakes)에서 우승한 서러브레드 경주마 ‘Ron Turcotte’이다. 실물 크기의 이 동상은 켄터키 더비에서 우승한 후 Eddie Sweat와 기수 Ron Turcotte가 아이언을 잡고 승자의 서클로 인도되고 있는 모습이다. 청동 조각상의 무게는 1,500파운드이다.
▲ Ron Turcotte 조각상, 2004 건립 (사진: Kentucky Horse Park)
켄터키 테마파크 공원에는 말 조각상이 많지만, 가장 주목받는 조각상은 2018년에 건립된 미 해병대원 레클리스 하사 조각상이다. 레클리스 하사는 미 해병대 군마(軍馬)로 활동하고, 전쟁터에서 해병대원의 생명을 구해 테마파크 공원 방문객의 찬사와 사랑을 받고 있다.
▲ 미국 켄터키 테마파크 레클리스 하사 조각상(사진: Kentucky Horse Park)
(계속)
생활문화아카데미 대표 궁인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