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지식디렉토리 참조목록 포함    백과사전 포함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충청북도 보도자료  
충청북도 보도자료
자 료 실
문서 개요
2019년
  2019년 4월
  4월 25일 (목)
충북문화재단, 찾아가는 인생나눔교실 멘토 발대식 개최
충청북도-충북지식산업진흥원, 지역SW품질경쟁력 강화지원에 나선다.
충청북도문화재연구원, ㈜휘게문고와 MOU 체결
충북도, 풍수해보험 가입촉진을 위한 찾아가는 설명회 실시
산림환경연구소, 그린리모델링 지원사업 공모 선정
가축전염병 및 축산폐기물 처리 기술로 지역 현안 해결
충북농기원, 상추 신품종 이용촉진 현장평가회 개최
충북의 외래 벼, 국내 육성 품종으로 대체 확대
충북도, 제1회 의료기기 산.학.관 협의회 개최
한국전쟁기 민간인 희생자 유해발굴 결과 보고
2019 충청북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총회 및 예산학교 개최
이시종 지사 음성군 방문, 군민들 의견 청취
about 충청북도 보도자료

▣ 충청북도 보도자료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9.05.15. 12:42 (2019.05.15. 12:42)

한국전쟁기 민간인 희생자 유해발굴 결과 보고

충청북도는 지난 3월 보은군 내북면 아곡리 15-1번지 일원에서 추진한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유해발굴’ 사업에 대한 결과 보고대회를 4월 25일 오전 11시 충북미래여성플라자에서 가졌다.【공보관 (220-2064)】
충청북도는 지난 3월 보은군 내북면 아곡리 15-1번지 일원에서 추진한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유해발굴’ 사업에 대한 결과 보고대회를 4월 25일 오전 11시 충북미래여성플라자에서 가졌다.
 
이번 유해발굴 사업은 한국전쟁기 희생된 민간인 집단 매장지에 대하여 홍수, 토지개발 등 훼손 우려와 유해발굴을 희망하는 유족들의 고령화 등으로 조기 추진이 시급함에 따라 충청북도에서 2019년 50백만원을 확보하여 올해 2월 보조사업자를 선정, 3월 8일 개토제를 시작으로 본격 추진되었다.
 
금번 유해발굴은 ‘한국전쟁 민간인학살 유해발굴 공동조사단[대표단체 (사)민족문제연구소]’의 박선주 단장(충북대 명예교수)과 공동조사단원들이 수행하였고, 많은 자원봉사자들도 함께 도움의 손길을 보탰다.
 
지난 3월 7일부터 17일까지 진행된 발굴기간 동안 발굴지역에서 40여명의 유해와 136점의 유품을 수습하였다.
 
수습된 유해의 기본감식결과 희생자는 주로 20~30대의 남성으로 확인되었고, 그 주변에서 희생자 학살에 쓰인 듯한 M1, 카빈 등의 소총 탄두와 신발, 라이터, 안경, 시계, 허리띠 등 개인소지품들이 다수 발견되었다.
 
이곳에서 수습한 유해와 유품은 감식과 보존처리를 거쳐 지난달 27일 세종시 ‘추모의 집’(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추모관)에 안치되었다.
 
공동조사단은 오늘 보고대회를 통해 유해발굴 준비부터 발굴작업과 안치까지 그동안의 추진과정을 보고하였다. 박선주 단장은 수습한 유해를 토대로 유해 부위별 개체 수, 희생자 연령대, 사망원인 등 인류학적 감식결과를 발표하였다.
 
이날 보고대회에는 도내 유족회 뿐 아니라 전국 유족회, 사회단체, 도민 등 약 100여명이 뜨거운 관심을 가지고 함께했다.
 
도 관계자는 “아직 우리 도를 포함해 전국에 많은 집단 매장지가 있고, 시간이 지날수록 유해훼손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희생자 명예회복과 유족들의 해원을 위해서라도 국가의 적극적 지원으로 유해발굴이 조속히 재개되어야 한다.”라고 전했다.
 
 
첨부 :
010301정기(0425) - 한국전쟁기 민간인 희생자 유해발굴 결과 보고.hwp
한국전쟁기 민간인 희생자 유해발굴 결과 보고 (1).jpg
 

 
※ 원문보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목록
◈ 소유
 
▣ 주요키워드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