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경상남도 보도자료  
경상남도 보도자료
자 료 실
문서 개요
2019년
  2019년 7월
  7월 23일 (화)
경남쌀연구회, 쌀 산업 경쟁력강화 현장견학 나서
경상남도, 도립예술단 ‘극단’으로 추진 확정
경상남도, 부단체장회의에서 시군간 연계협력사업 발굴 논의
경상남도, 지역혁신 분위기 확산 특강 실시
경상남도 보건환경연구원, 미세먼지 대응기능 강화, ‘사업장뿐만 아니라 생활권까지’
취약계층 이용 집단급식소 위생상태 진단 결과
경상남도, 2019년 산불방지 우수마을 현판식 개최!
경상남도, 폐수배출업소 민·관 합동점검 10개소 적발
경상남도 찾아가는 경남1번가 “이번엔 아파트다”
경남형 치매관리사업 ‘현장 토크콘서트’ 개최
경상남도 생활임금 도입, 노동복지 향한 잰걸음
경상남도, 미니태양광 보급사업 안전기준 마련
경남농업기술원, 연구실 안전관리 제도 ․ 연구공간(환경) 혁신 박차
about 경상남도 보도자료

▣ 경상남도 보도자료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9.07.23. 11:06 (2019.07.23. 11:06)

【사회】경상남도, 미니태양광 보급사업 안전기준 마련

여름철 냉방기 사용으로 전기요금이 높아지는 계절 전기요금 누진제 해소를 위한 대안으로 미니태양광이 각광을 받고 있는 가운데 도민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에너지산업과 - 유인성 (055-211-3584)】
 
 
 
 
 
 
경상남도, 미니태양광 보급사업 안전기준 마련
- 미니태양광 안전기준 마련 통한 사고예방
- 미니태양광 안전조치 강화, 보급 확대 기반 마련

여름철 냉방기 사용으로 전기요금이 높아지는 계절 전기요금 누진제 해소를 위한 대안으로 미니태양광이 각광을 받고 있는 가운데 도민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미니태양광’은 2015년 창원시와 김해시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2018년까지 1,620가구를 보급했다. 올해는 설치목표 1,500가구 중 이미 1,050여 가구가 설치를 완료하거나 설치 중에 있다.

이는 전기요금을 절감하고, 미세먼지 발생이나 탄소배출 없는 깨끗한 에너지원을 이용한 전기 생산에 동참하기를 희망하는 도민의 높은 관심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한때 미니태양광은 대부분 고층 아파트 등에 설치됨에 따라 태풍 등으로 인한 태양광 모듈의 안전 확보 우려가 보급 확대에 걸림돌이 되기도 했는데 이에 대해 경상남도는 시군과 시공업체의 의견수렴 및 한국에너지공단의 자문을 받아 미니태양광 시공기준, 안전관리 방법, 비상연락체계 등이 포함된 ‘미니태양광 안전관리 추진계획’을 수립했다.

안전관리 추진계획에는 ▲미니태양광 발전설비의 주요자재 완성품은 생산물배상책임보험 가입 의무화하고, ▲태양광 모듈·인버터는 신재생에너지센터 인증 제품 사용하며, ▲거치대는 내풍압(50㎧이상) 시험 성능검사 적합제품을 사용하는 내용을 담았다.

또한 모듈 난간부 결속 시 풀림방지 너트와 스프링 와셔를 이용 견고하게 결합하고, 스테인리스 밴드를 추가 결합토록 해 설비위험에 대한 안전조치를 강화하는 시공기준을 마련하고, 재해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처를 위해 비상 연락체계를 운영토록 했다.

천성봉 경상남도 산업혁신국장은 “이번 미니태양광 안전기준 마련으로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사고 우려사항이 해소될 것”이라며,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 및 전기료 절감을 위해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확대 설치되고 있는 아파트 베란다 미니태양광은 보조금 지원을 통해 자부담은 설치비용의 25%이하에 불과하고, 월 32㎾h의 전기를 생산하면서 매월 약 5,000~9,000원 정도의 전기료 절감효과가 있다.
※ 아파트 베란다 미니태양광 : 설치용량 250~300W, 설치비용 70~80만원

 

 
※ 원문보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목록
◈ 소유
 
◈ 참조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