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지식디렉토리 참조목록 포함    백과사전 포함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경상남도 보도자료  
경상남도 보도자료
자 료 실
문서 개요
2019년
  2019년 9월
  9월 5일 (목)
창원컨벤션센터 내 북라운지(Lounge C) 문 열어
가을맞이 배추농사 시작하세요
‘경남 마산로봇랜드’ 개장식 일정 변경
경상남도 ‘소공인 집적지구 공동기반시설 구축’ 정부 공모사업 선정
‘가을태풍 링링 북상’ 경상남도, 태풍 대비 태세 돌입
경상남도, 함께 만들어 가는 존중일터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
경상남도, ‘지진방재정책’ 미래 살핀다
경상남도 청렴사회민관협의회, 청렴캠페인 실시
김경수 지사, 정부혁신 SNS 릴레이 주자로 나서
경상남도, ‘자원봉사 이그나이트 V-KOREA 경남대회’ 열어
경상남도, 혁신창업 메카로 힘찬 발돋움
농산물 수급문제 해결 위해 다양한 계층 의견수렴
수탁처리폐수 전자인계․인수관리시스템 운영 실시
영․호남 상생 달빛내륙철도 건설 국회포럼 개최
경남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 우선 협의대상 선정
경상남도, 가을철 진드기 매개 감염병 주의 당부
경남 김해 상동스마트일반물류단지 조성
경상남도, 연휴 기간 중 추석 특별교통대책 추진
해외 인센티브 전문 여행사 관계자 초청 팸투어
about 경상남도 보도자료

▣ 경상남도 보도자료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9.09.05. 13:11 (2019.09.05. 13:11)

【산업】경남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 우선 협의대상 선정

중소벤처기업부가 4일 오후, 규제자유특구 우선 협의대상 사업으로 ‘경남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를 선정했다.
【산업혁신과 - 김재현 (055-211-3064)】
 
 
 
 
경남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 우선 협의대상 선정
- 4일 중기부, 2차 규제자유특구 지정 대상 발표...올 11월 특구 지정 전망
- 문승욱 경제부지사 “침체된 조선산업 위기극복 위한 새로운 기회될 것”
- 국내 최초 무인선박 실증구역 지정 통한 무인선박 세계시장 선점 목표

중소벤처기업부가 4일 오후, 규제자유특구 우선 협의대상 사업으로 ‘경남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를 선정했다.

‘규제자유특구’는 신기술에 기반한 신사업을 추진하는 데 걸림돌이 되는 규제를 완화하고 지방의 산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로서, 김경수 경상남도지사가 국회의원시절 대표 발의해 지난 4월에 시행된 「규제자유특구 및 지역특화발전특구에 관한 규제특례법(지역특구법)」에 근거를 두고 있다.

<경상남도 무인선박 특구계획 개요>
‘경남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는 AI, 스마트센서, 통신, 제어, 정보처리기술 등을 활용해 자율운항 기능을 갖춘 무인 스마트선박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경남의 풍부한 조선산업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고, 최근 조선업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구사업자로는 국내 최고 무인선박 플랫폼을 보유한 LIG넥스원㈜, 한화시스템㈜,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모두가 참여하고, 세계 최고의 고압압축기 전문기업으로 수소연료전지를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은 지역 강소기업 범한산업 주식회사를 포함해 25개 기업․기관이 참여한다.

핵심적인 규제 샌드박스는 반드시 선박에 선박직원이 승선하도록 하는 「선박직원법」외 2개 항목이다. 무인선박은 자동차 시장의 자율주행자와 이미 자동항법장치가 오래 전에 적용된 항공기 등과 동일한 맥락의 흐름으로서 무인자동차‧항공기는 관계법령에서 무인체계에 대한 규정이 도입된 데 반해 무인선박은 선박법령에 반영되지 않고 반드시 선박에는 직원이 승선해야 하는 규제가 걸림돌이 되고 있다.

또한 국내 최초의 무인선박 해상실증지역의 지정을 포함하고 있다. 해상교통량‧해상실증 빈도‧안전관리대책 등을 고려해 거제 외해와 진해만 안정항로 등지에서 단계별로 진행할 예정이다. 경상남도는 해상교통관제센터(VTS)‧해양경찰‧국립해양조사원 등 해상 안전관리기관 등과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해상 안전관리에 중점을 둘 방침이다.

<글로벌 동향과 국내 기술개발 사례>
무인선박은 전 세계적으로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다. 향후 15~20년간은 기술개발 수준에 지속적인 변화가 예상되고, 연평균 8%이상의 성장이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특히 유럽은 스마트선박 개발에 있어서 가장 적극적으로 투자와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고, 핀란드, 중국 등은 무인‧자율운항 선박을 테스트할 수 있는 대규모 해상 실증지역을 구축 중에 있다.
* 핀란드 ONE SEA 프로젝트 : 2025년까지 발트해에 시험해역(test area)을 구축하여 세계 모든 기업과 연구기관 및 선박에 이를 개방할 예정
* 중국 : 홍콩 서남쪽에 위치한 만산군도 4개 섬으로 둘러싸인 해역을 활용하여 세계 최대 면적의 무인 자동운항선박의 시험해역을 건설 중에 있음

국내에서도 다양한 기술개발 사례가 있다. 최근 해안 감시 정찰과 해양조사 연구용으로 해검(LIG넥스원㈜), M-서처(㈜한화시스템), 아라곤(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등이 개발됐고, 추가적인 실증을 통해 현장 배치와 해외 수출 등을 준비 중에 있다. 현재 해상실증이 필요한 단계이나 현행 법체계의 규제에 막혀 답보상태에 있다. 사실상 규제자유특구 제도가 해답인 셈이다.

<기대효과>
경남은 국내 최고의 조선산업 집적지이다. 전국대비 경남 비중은 2017년 기준 전국 사업체 수의 40%, 종사자 수의 45%, 생산액의 49%에 달한다. 최근 세계적인 수주불황에 따라 조선산업 종사자 수가 급감하고 경남 4개 시군이 고용위기지역 및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 받는 등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경상남도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각종 LNG벙커링 지원사업, 중소형 특수선박 지원사업 등 다양한 방안들을 추진하고 있다. ‘경남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는 중소조선 기자재 업체의 스마트역량을 강화하고, 전후방 연관산업 활성화를 통해 부가가치와 고용을 증대시킬 수 있는 조선산업 위기극복을 위한 마중물 프로젝트로서의 역할이 기대된다.

문승욱 경상남도 경제부지사는 “무인 스마트선박 분야의 글로벌 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경남의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범국가적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 ‘경남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는 세계 조선산업을 주도하는 경남 조선업의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라며 강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편, 중기부는 이번 규제자유특구 우선 협의대상 사업에 포함된 10개 특구계획에 대해 각 중앙부처 협의와 규제자유특구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올 11월 경 특구로 지정할 계획이다.

※ 첨부 : 참고자료(경남 무인선박 규제자유특구 계획(안))

 

 
※ 원문보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목록
◈ 소유
 
▣ 주요키워드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