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지식디렉토리 참조목록 포함    백과사전 포함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경상남도 보도자료  
경상남도 보도자료
자 료 실
문서 개요
2019년
  2019년 4월
  4월 5일 (금)
청명·한식 대비 산불방지 특별대책 추진
경상남도, 산불관련 긴급 부시장․부군수 영상회의 열어
경상남도, 민선 7기 일자리대책 본격 추진
경상남도 노사민정 사회적 대화 회의 개최
경상남도, 제51주년 예비군의 날 기념식 개최
경상남도, 미세먼지 저감 소셜 릴레이 캠페인 전국 최초 시행
곤충 전문가 도전, 경남 곤충 대학 개강
경상남도, 건설공사 부실 방지를 위한 품질관리 교육 실시
불법촬영 등 성폭력 예방에 민․관․경이 힘 모으다
경상남도, 재일‧재경 도민회 고향사랑 나무 심기
경상남도, 재난 시군 부서장 회의 개최
경상남도, 건강조사 결과 낮은지표 향상대책 전문가 한자리 논의
경상남도, 2019년 여름철 자연재난대비 태세 돌입
혁신활동가, “제1기 사회혁신활동가 대학에 입학해요”
about 경상남도 보도자료

▣ 경상남도 보도자료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9.06.05. 12:44 (2019.06.05. 12:44)

경상남도 노사민정 사회적 대화 회의 개최

지역 노동계, 경영계, 전문가, 정부기관이 함께 참여해 노사관계, 일자리 등 지역노동현안에 논의하는 사회적 대화기구인 ‘경상남도 노사민정협의회(위원장 박성호 도지사 권한대행)’가 4월 5일(금) 도정회의실에서 개최됐다.
【노동정책과 - 차승환 (055-211-3463)】
 
 
 
 
 
 
 
 
 
 
경상남도 노사민정 사회적 대화 회의 개최
- 5일(금), 주요 노사관계 전망과 대책, 노사민정 협력활성화 방안 논의
- ‘지역 노동현안 해결 및 산업경쟁력 제고’ 공동실천 선언 채택

지역 노동계, 경영계, 전문가, 정부기관이 함께 참여해 노사관계, 일자리 등 지역노동현안에 논의하는 사회적 대화기구인 ‘경상남도 노사민정협의회(위원장 박성호 도지사 권한대행)’가 4월 5일(금) 도정회의실에서 개최됐다.

특히 올해는 노동현안에 대해 보다 다양한 계층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노사민정협의회 참여위원 수를 확대․구성했고, 회의에 앞서 새로이 구성된 협의회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먼저 지역 노사민정협력 활성화 계획과 주요 노동정책 등 노사관계 현황 및 대책에 대해 보고했으며, 이후 위원들은 노사민정협의회 기능 확대와 사업장 노사관계 안정화 방안에 대해 활발한 논의를 이어갔다.

올해 노사민정협의회는 지역 노사민정협력 활성화 사업으로 광역․기초지자체 노사민정 협력강화 사업 등 3개 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제조업 사업장 노동환경 개선, 산업재해 감소방안,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에 따른 노동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어 경상남도 2019년 일자리대책 시행계획을 심의․의결하고, 지역 노동현안을 노사민정 협력으로 해결하기 위한 ‘노사민정 상생협력 공동실천 선언’을 채택했다.

특히 노사민정 상생협력 공동선언은 지난해부터 사업장 노사갈등 증가, 산재사고의 사회적 이슈, 스마트공장 보급 등에 따라 지역 노사관계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경상남도, 한국노총 경남본부, 경남경영자총협회, 창원고용노동지청 등 정부기관, 지역 노사단체 대표가 다함께 참여했다.

선언문에는 크게 네 가지 내용을 담았다.
▲첫째, 산업현장과 소통을 강화하고 안정적인 노사관계 운영을 지원해 노사협력 분위기 확산한다. ▲둘째, 변화한 노동관계제도가 산업현장 안착될 수 있도록 상호협력한다. ▲셋째, 산업재해예방 협력체계를 구축해 산재사고 없는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 조성한다. ▲넷째, 스마트공장 확산과 노동자 건강권 확보사업에 공동참여 산업혁신과 노동복지 향상을 동시에 추구한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박성호 도지사 권한대행은 “올해부터 근로시간 단축 등 개정된 노동관계제도 시행으로 사업장 노사갈등 증가가 우려된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지역 노사민정이 대화와 타협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협의회 위원들이 적극적인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경상남도 노사민정협의회는 지역 노동현안을 노사정 당사자가 대화와 타협으로 해결방안 모색하는 사회적 대화기구로, 지속적인 기능 강화와 지역 전문가로 구성된 분과위원회를 통해 주요 노동의제인 노동환경 개선 및 산업재해 감소방안을 집중 논의할 계획이다.

 

 
※ 원문보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목록
◈ 소유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