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지식디렉토리 참조목록 포함    백과사전 포함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경상남도 보도자료  
경상남도 보도자료
자 료 실
문서 개요
2019년
  2019년 4월
  4월 5일 (금)
청명·한식 대비 산불방지 특별대책 추진
경상남도, 산불관련 긴급 부시장․부군수 영상회의 열어
경상남도, 민선 7기 일자리대책 본격 추진
경상남도 노사민정 사회적 대화 회의 개최
경상남도, 제51주년 예비군의 날 기념식 개최
경상남도, 미세먼지 저감 소셜 릴레이 캠페인 전국 최초 시행
곤충 전문가 도전, 경남 곤충 대학 개강
경상남도, 건설공사 부실 방지를 위한 품질관리 교육 실시
불법촬영 등 성폭력 예방에 민․관․경이 힘 모으다
경상남도, 재일‧재경 도민회 고향사랑 나무 심기
경상남도, 재난 시군 부서장 회의 개최
경상남도, 건강조사 결과 낮은지표 향상대책 전문가 한자리 논의
경상남도, 2019년 여름철 자연재난대비 태세 돌입
혁신활동가, “제1기 사회혁신활동가 대학에 입학해요”
about 경상남도 보도자료

▣ 경상남도 보도자료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9.06.05. 12:44 (2019.06.05. 12:44)

경상남도, 민선 7기 일자리대책 본격 추진

경상남도가 올해 상용일자리 3만 9천개를 포함한 11만개 재정일자리를 지원하는 ‘2019년 일자리대책 시행계획(이하 ‘시행계획’)’을 확정했다.
【일자리정책과 - 윤종호 (055-211-3323)】
경상남도, 민선 7기 일자리대책 본격 추진
- 민선 7기 일자리 종합대책 추진 위한 ‘2019년 시행계획’ 확정
- 올해 상용일자리 3만 9천개 포함 11만개 재정일자리 지원

경상남도가 올해 상용일자리 3만 9천개를 포함한 11만개 재정일자리를 지원하는 ‘2019년 일자리대책 시행계획(이하 ‘시행계획’)’을 확정했다.

이번 시행계획은 지난 연말 확정․공시한 ‘민선 7기 일자리종합대책’을 연차별로 구체화해 나가는 실천계획으로서, 경상남도 일자리위원회(3.26.)와 경상남도 노사민정협의회(4.5.) 논의를 거쳐 최종 확정됐다.

올해 경상남도는 ‘도민에게 희망 주는 좋은 일자리 제공’을 비전으로 하여 ▲스마트 일자리 확산 ▲맞춤형 일자리 강화 ▲사회적 일자리 확대 ▲SOC 일자리 확충 ▲일자리 생태계 조성 등 5대 핵심전략과 이를 구체화 해 나갈 20대 중점과제, 69개 세부과제를 추진한다.

우선, 제조업 혁신을 통한 스마트 일자리 확산을 본격화한다.
스마트공장 보급‧확산과 함께 지난 2월 스마트선도 산단으로 지정된 창원국가산단은 제조혁신, 근로자 친화공간, 미래형 산단인프라 조성을 본격화한다. 이와 함께 스마트 일자리 모델 구축을 위한 사회적 대화를 일자리위원회를 중심으로 추진해 나간다.

최근 유치가 확정된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보상 및 인허가 등의 행정절차 추진과 함께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스마트 양식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정부공모사업 신청도 추진한다.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4대 전략 17개 사업도 추진한다.

또한 상반기 중 경남에 기반을 둔 창업투자회사를 설립하고, 정부 공모사업과 연계해 경남 허브 메이커스페이스 구축, 스타트업 파크 조성 등을 추진해 나간다. 경남 마산로봇랜드는 7월, 1단계 사업이 개장될 계획이며, 이에 필요한 인력을 4월 17일 ‘조선산업‧로봇랜드 채용박람회’를 통해 채용할 계획이다.

둘째, 청년, 신중년, 노인, 여성 등 정책대상별 맞춤형 일자리를 강화한다.
청년구직활동수당을 신설해 청년들의 구직비용 부담을 줄이고, 신중년에게는 지난 3월 개소한 ‘경상남도 신중년 인생이모작지원센터’ 중심으로 재취업과 사회공헌활동을 지원한다.

노인들의 민간일자리 취업 확대를 위해서도 노인일자리창출 지원센터를 추가 설치(거제)해 구인구직 알선기능을 강화하고, 노인 채용기업에 대한 급여지원 한도를 상향(월 35만원→45만원)한다. 또 여성 일자리 확대에도 신경 써 올해부터 창업지원 서비스를 지원하고, 새일여성 인턴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60만원→90만원)해 취업지원을 강화해 나간다.

셋째, 사회적 일자리를 확대한다.
‘경상남도 사회서비스원’을 상반기 중에 출범해 사회서비스 일자리 지원을 강화해 나가고, 사회적경제혁신타운은 연말까지 설립용역을 추진한다.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도 공유경제 지원 조례를 상반기 중 제정하고, 공유경제 5개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추진한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서도 경남 일자리안정자금과 1인 자영업자 고용보험료를 지원해 고용안전망을 강화해 나간다.

넷째, 대규모 사회기반시설 및 지역밀착형 생활SOC 투자사업을 통해 민간부문 SOC 일자리를 확충한다.
정부 공모사업과 연계해 어촌뉴딜 300사업,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확대하고, 지역밀착형 생활SOC 사업을 추진해 파생일자리를 늘려나간다. 한편으로는 SOC사업에 대한 조기발주와 예산 신속집행을 통해 SOC일자리 확충에 차질이 없도록 관리해 나갈 계힉이다.

끝으로 이러한 대책들이 실효성을 가질 수 있도록 일자리 위원회와 일자리대책본부를 주기적으로 운영해 추진 현황 점검을 강화하고, 경제진흥원 설립과 청년일자리프렌즈 운영 등 일자리 생태계 강화에도 노력해 나간다.

이외에도 김경수 도지사 공약인 산업별․지역별 고용실천 전략에 대한 실행계획도 함께 마련했다.
제조업 스마트 혁신, 항공산업 경쟁력 강화, 나노산업 성장기반 조성 등 12개 산업별 고용실천 전략과제를 선정하고, 지역별로 차별화된 일자리대책의 실효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김기영 경상남도 일자리경제국장은 “이번 일자리 시행계획이 실효성을 높여 나갈 수 있도록 일자리사업 재정신속집행을 강력히 추진하고, 일자리대책본부장이 주재하는 이행상황 점검회의를 분기별로 실시해 일자리 대책의 추진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 보완해 나가겠다”고 했다.

※ 첨부 : 참고자료(2019년도 경상남도 일자리대책 세부계획)

 

 
※ 원문보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목록
◈ 소유
 
◈ 참조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