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지식디렉토리 참조목록 포함    백과사전 포함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경상남도 보도자료  
경상남도 보도자료
자 료 실
문서 개요
2019년
  2019년 5월
  5월 28일 (화)
김경수 도지사 “한반도 평화시대, 튼튼한 국방과 안보가 뒷받침 되어야”
경상남도자원봉사센터, 사무실 이전 개소
경상남도, 환경의 날 맞아 ‘폐건전지 교환 행사’ 개최
e-비즈니스 마케팅 전문가 교육 실력 쑥쑥
서부청사 종합민원실 서부 도민 민원창구 자리매김
경상남도 특별사법경찰, 축산물 위생 불량업소 검찰송치
함안 말이산 고분군에서 보물급 상형토기 발견
경상남도, ‘관광분야 투자유치 설명회’ 성황리 개최
금원산 자연휴양림에서 숨 쉬고, 힐링하세요
경상남도, 29일 정보화마을 우수농산물 직거래장터 개장
about 경상남도 보도자료

▣ 경상남도 보도자료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9.06.05. 12:48 (2019.06.05. 12:48)

서부청사 종합민원실 서부 도민 민원창구 자리매김

경남도청 서부청사 종합민원실이 지난 4월 1일 개소 후 직접 민원처리가 1,170여 건을 넘으면서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서부민원과 - 이석영 (055-211-6073)】
 
 
 
 
 
 
서부청사 종합민원실 서부 도민 민원창구 자리매김
- 서부청사 종합민원실 1,170여건 민원처리, 서부청사 역할과 기능 강화
- 광역지자체중 전국 처음 시행하는 민원처리 방식

경남도청 서부청사 종합민원실이 지난 4월 1일 개소 후 직접 민원처리가 1,170여 건을 넘으면서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서부경남(10개 시군)* 도민들은 그동안 민원신청을 위해 창원에 있는 도청을 방문하거나 서부청사에 민원을 접수하였을 경우 주 2회 본청에 체송(인편)으로 전달 처리하여 시간적, 경제적으로 많은 불편함이 있어 서부민원과를 올해 초 신설하였지만 3월까지는 홍보 부족 등으로 일부 주민들은 창원 본청으로 민원을 신청하는 경우가 있었다.
*서부경남(10개 시군) : 진주·사천시, 의령·고성·남해·하동·산청·함양·거창·합천군

이에 지난 4월 1일 서부청사 종합민원실 개소식과 함께 각종 언론을 통한 대대적인 홍보와 도청 DID, 시군 홈페이지, 찾아가는 현장누리 민원실 등을 통한 홍보를 하여 현재는 본청으로 민원을 접수하는 서부경남 주민들은 거의 없는 실정으로 서부 도민의 민원창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DID(Digital Information Display,디지털 정보전달 디스플레이) : 모니터를 통하여 디지털화된 방식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제품 사진이나 홍보영상 등을 무한으로 자동 반복 재생함

특히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에 합격한 주민은 “자격증 발급 신청을 위해서 창원 본청을 방문하여 민원신청을 해야 했는데 서부청사 종합민원실에서 민원접수․처리로 수월하게 자격증을 발급받아 행정서비스의 편리함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됐다”면서 민원처리 담당자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기도 하였다.

구체적인 사례를 보면, 2019년 제1차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합격자가 합천군에서 총 55명이 합격하였다. 이분들이 자격증 발급을 받기 위해 창원 본청을 방문하지 않고 서부청사 종합민원실을 이용하여 왕복에 따른 1인당 비용 통행․주유비 14,400원과 약 2시간의 소요시간이 절감되어 경제적, 시간적 혜택을 보게 되었다.

서부청사 종합민원실 민원처리 현황을 살펴보면 처리 종수는 창원 본청의 15개과 93종이며, 처리건수는 1,176건이다. 기한별 처리 건수는 즉시~1일 21건, 3~5일 50건, 7~14일 34건, 15~60일 1,071건을 처리하였으며 15일에서 60일까지의 민원이 91.1%을 차지하고 있는 장기 소요 민원이다.

본청과 지리적으로 분리되어 있는 청사에서 민원을 접수 후 본청으로 이송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처리하는 것은 광역지자체 중에서는 전국에서 처음 시행하는 민원처리 방식으로 경상북도 환동해본부에서 서부청사 종합민원실 민원처리 시스템을 벤치마킹하기도 하였다.

한편 주민 내방객, 서부청사 직원, 교육생을 대상으로 문화의 향유와 소통의 장 마련과 지역 예술인들에게 공연․전시 기회를 제공하는 ‘서부청사 문화의 날’을 운영하고 있다.

2월과 4월에 색소폰과 클래식 기타 연주를 시작으로 6월에는 돌체현악 앙상블의 현악 연주가 예정돼 있으며 기상기후 사진전, 압화․우수주택 전시 등 다양한 전시를 진행하여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허남윤 경상남도 서부민원과장은 “서부청사 종합민원실에서는 93종 외에 처리 가능 업무를 추가 발굴하고 처리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여 민원인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겠다”라고 말했다.

 

 
※ 원문보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목록
◈ 소유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