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광고]
[100 세트 한정] 행운의 2달러 스타노트+네잎클로버 컬렉션 35% 19,800원 12,800원
김해시 (金海市)
1995년 3월 1일 행정 구역 개편으로 그전의 김해시와 김해군이 폐지, 통합되어 신설된 시.
▣ 시민 참여 콘텐츠
조회수 : 0 (0 등급)
◈ 부마민주항쟁 40주년, 첫 국가기념일 행사 개최
 
【자치행정과, 공보관  - 박도헌, 윤태경  (055-211-3615, 2077 )】
경상 남도(慶尙南道) 김경수(金慶洙) 오거돈(吳巨敦) 진영(陳永) # 국가기념일 # 부마민주항쟁 # 송기인 # 이진걸 # 허성무
부마민주항쟁 40주년, 첫 국가기념일 행사 개최

 
 
“유신정권 물러가라, 정치탄압 중단하라”
자유를 위한 함성이 울려 펴졌던 곳, 마산지역 항쟁 발원지 경남대학교에서 <제40주년 부마민주항쟁 기념식>이 개최된다.
 
지난 9월 24일, 발발 40년 만에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부마민주항쟁의 첫 번째 정부 주관 기념식이다.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부마민주항쟁의 정신을 전 국민에게 알리는 상징적인 행사로 진행된다.
 
16일 열리는 기념식에는 당시 민주선언문을 작성했던 이진걸 씨 등 항쟁 참여자와 가족을 비롯해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 송기인 이사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오거돈 부산시장, 허성무 창원시장과 시민․학생 등 3,000여 명이 참석한다.
 
'1979-2019, 우리들의 부마'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기념식은 1979년 부마민주항쟁의 역사적 의미를 기억하고 부마를 넘어 광주, 그리고 촛불까지 이어진 민주여정에 대한 대화합의 장으로 진행된다.
 
기념 영상, ‘그날의 부마’ 재연극, 기념시 낭송, '우리의 소원‘ 제창 등의 순서가 준비됐으며, 당시 시위대가 가장 많이 불렀던 애국가를 항쟁 참여자와 가족이 제창해 민주주의를 지키고자 했던 숭고한 정신을 되새긴다.
 
행사의 피날레는 부마민주항쟁의 연속성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꾸며진다. 창원과 광주, 이원 생중계로 제창되는 '우리의 소원'을 통해 부마와 광주 5・18이 같은 뿌리이며 서로 연대하고 연결됐음을 국민에게 알린다.
 
김경수 지사는 지난 8일, 부산국제영화제 ‘리멤버 부마’ 세션 토크콘서트에서 “지난날, 광주민주화운동의 아픔이 너무 커서 그 진실을 알리기에도 벅찼던 시기라 부마항쟁을 미처 돌보지 못한 면이 있다”며 “40년 만에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만큼 국민들에게 부마민주항쟁의 의미를 되새기고 진실을 규명하기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이날 저녁에는 경남대학교와 부산대학교 교정에서 동시에 기념 음악회가 펼쳐진다. 기념식과 음악회는 지상파 등 방송을 통해 생중계된다.


 

 
※ 원문보기
경상 남도(慶尙南道) 김경수(金慶洙) 오거돈(吳巨敦) 진영(陳永) # 국가기념일 # 부마민주항쟁 # 송기인 # 이진걸 # 허성무
【사회】부마민주항쟁 40주년, 첫 국가기념일 행사 개최
(게재일: 2019.10.16. (최종: 2019.10.16. 11:21))  경상남도 보도자료
[광고]
제주 클레르 드 륀 펜션 제주시 애월읍, M 010-6693-3704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심화항목(D)
내서재 추천 : 0
▣ 카달로그 작업
▷ 마을 소식 (없음)
관련 의견 모두 보기
자유 의견
지식지도
▷ 원문/전문 (없음)
시민 참여 콘텐츠
관련 동영상
▣ 주요 정보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분류정보 (상위)
(C) 경상남도의 마을
창원시 (昌原市)
마산시 (馬山市)
진주시 (晋州市)
진해시 (鎭海市)
통영시 (統營市)
사천시 (泗川市)
김해시 (金海市)
밀양시 (密陽市)
거제시 (巨濟市)
양산시 (梁山市)
의령군 (宜寧郡)
함안군 (咸安郡)
창녕군 (昌寧郡)
고성군 (固城郡)
남해군 (南海郡)
하동군 (河東郡)
산청군 (山淸郡)
함양군 (咸陽郡)
거창군 (居昌郡)
합천군 (陜川郡)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