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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둘레길 4-2구간. 양재시민의 숲 ~ 사당역 (2015.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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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재완의 여행을 떠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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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둘레길 서초구(瑞草區) # 사당역 # 서울 둘레길 4코스 # 양재시민의 숲
최근 3개월 조회수 : 2 (5 등급)
【여행】
(게재일: 2015.05.21. (최종: 2017.11.21. 11:33)) 
◈ 서울 둘레길 4-2구간. 양재시민의 숲 ~ 사당역 (2015.5.21)
서울 둘레길 4코스를 마무리하고저 4-2구간을 다녀 왔습니다. 지난 4-1 구간은 대모산과 구룡산을 경유했으므로 이번 4-2구간 걷기에는 우면산 정상은 가지 않았습니다. 신분당선 매헌역(양재 시민의 숲) 5번 출입구에서 지하철 2호선 사당역 3번 출입구까지로 7.6 km입니다. 서울 둘레길 걸기에 도전하시는 분께 작은 도움과 이해를 위하여 포스팅합니다.
● 4-2코스 개요
 
▶ 일시 및 기상 : 2015.5.14일, 맑음
▶ 소요거리 : 7.6 km
▶ 소요시간 : 3시간 20분
▶ 걸은 코스 : 매헌역5번 출입구 → 양재시민의 숲 → 양재천 건넘 → KT 개발연구본부 → 서울시 인재개발원 뒷산길 → 예술의 전당 뒷산길 → 대성사 → 서울시 교육 연수원 옆 → 사당역 3번 출입구
▶ 구간 걷기 TIP
① 양재시민의 숲에서 KT 개발 연구 본부를 가려면 양재천을 건너야 하는데 현재 시민의 숲쪽 수영장 보수 공사와 양재천 건너편 자전거도로 보수 공사로 둘레길 표시 찾기 어렵습니다.
② 우면산 정상으로 가시려면 소망탑 이정표를 보고 갑니다.
③ 동그란 서울 트레일 마크나 나무에 걸린 서울 둘레길 주황색 리본을 따라가시면 됩니다.
 
 
양재시민의 숲역 5번 출입구부터 시작 ~~
 
 
 
 
매헌 기념관 옆에 있는 서울 둘레길 스탬프
 
 
 
양재시민의 숲은 봄꽃 잔치
 
 
어린이 놀이터
 
 
떨어진 칠엽수 잎과 꽃
 
 
양재천변 수영장 보수공사 중
 
 
KT 개발연구 본부 사거리
 
 
 
 
 
 
아카시아 향이 엄청납니다.
 
 
 
 
 
서울시 인재개발원 뒷산
 
 
 
 
 
 
● 대성사(大聖寺)
 
삼국사기(三國史記) 제 24권 백제본기(百濟本記) 제 15대 침류대왕(枕流大王)편에 이르기를 384년 9월(침류대왕 원년)에 서역 천축 인도의 마라난타(摩羅難陀) 대사께서 중국 동진을 거쳐 해동 백제의 서울인 한주(漢州)에 이르렀으므로 침류대왕은 문무백관을 거느리고 마라난타 대사를 친히 환영하여 궁중에 모시고 극진한 예로써 공경하였는데 백제에는 불법(佛法)이 이로부터 처음으로 시행되었습니다. 385년 2월에 광주(廣州)인 한산(漢山)에 절을 창건하고 득도(得道)한 승려(僧侶)가 십인(十人)이라 하였으니 백제불교 승가생활(僧伽生活)의 시초라 합니다.
 
백제불교(百濟佛敎) 초전법륜성지(初傳法輪聖地) 우면산 대성사 사적진언에 의하면 「예로부터 한강 북녘 남산인 목멱산(木覓山)과 한강 남녘인 이곳 대성사(大聖寺)가 위치한 우면산(牛眠山)은 소남소녀(小男小女)의 형국으로 약수가 흘러나왔습니다. 마침 마라난타 대사께서는 서역 천축 인도와 중국을 거쳐 해동의 백제에 불교를 전래하시다가 수토병(水土病)으로 크게 고생하시게 되어 이에 약수를 찾아 우면산 기슭에 대성초당(大聖草堂)을 세우고 이 약수를 드시어 수토병을 고치셨다」합니다. 그러하기에 우면산 대성초당은 백제불교 초전법륜성지가 되었고 대성초당지(大聖草堂地)는 현재의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3동 산 140번지 일대입니다.
 
 
 
약수
 
 
 
▶ 포대화상(布袋和尙)
 
중국의 승려. 본명은 계차(契此). 몸집이 뚱뚱하며, 이마는 찡그리고, 배는 늘어져 이상한 모양을 하였으며, 말이 일정치 않고, 아무데서나 눕고 자고 합니다. 언제나 지팡이에 자루를 걸어 메고, 소용되는 물건은 모두 그 속에 넣어 가지고 거리로 다니면서 무엇이든 보기만 하면 달라고 하여, 먹을 것은 무엇이나 주기만 하면 받아 먹으면서 조금씩 나누어 그 자루에 넣곤 하였으므로 사람들이 별호를 지어 장정자(長汀子) 또는 포대화상(布袋和尙)이라고 불렀습니다.
 
사람들의 길흉 화복이나, 날씨 등을 미리 말하는데 맞지 않는 일이 없었다 하며 《일발천가반 고신만리유 청일도인소 문로백운두(一鉢千家飯 孤身萬里遊 靑日親人少 問路白雲頭 : 바릿대 하나로 천 집에 밥을 빌며 고고히 몸은 만리를 노닌다. 낮에도 보이는 사람 별로 없으니 떠도는 흰 구름에게 길을 묻노라)》라고 읊은 그의 게송을 보더라도 그 평생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916년 3월에 명주(明州) 악림사 동쪽 행랑 밑 반석에 단정히 앉아서 《미륵진미륵 분신백천억 시시시시인 시인자불식(彌勒眞彌勒 分身百千億 時時示時人 時人自不識 : 미륵 참 미륵이여 천백 억의 몸으로 나누어 때때로 세속 사람들로 시현해 보이나 사람들이 스스로 미륵임을 알지 못하더라.)》이라는 계송을 남기고 사망. 그 때 사람들은 포대화상을 미륵 보살의 화현이라 하여, 그 모양을 그려서 존경하여 받드는 사람이 많았다 합니다.
 
 
 
등나무에 걸린 연등
 
 
대웅전
 
 
 
 
▶대성사 목불좌상
 
전체높이 62㎝, 두고(頭高) 21.5㎝, 어깨 너비 28㎝, 무릎 너비 39㎝.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92호. 전신을 앞으로 약간 숙인 전형적인 조선 후기 목불상으로 머리에는 정상계주(頂上髻珠)와 중앙계주(中央髻珠)가 있으며, 나발(螺髮)을 촘촘하게 새기고 있습니다. 얼굴은 넓적하지만 다소의 양감이 있고, 이목구비도 비교적 단정한 편이며 결가부좌(結跏趺坐)한 상체는 어깨를 약간 구부리고 있는데 대체적으로 사각형이며, 양감이 적어 평판적입니다.
 
두 손의 수인(手印)은 시무외인(施無畏印)과 여원인(與願印)을 짓고 있는데, 이들 손과 발, 그리고 신체 세부는 단정한 편이며, 도금상태는 중간에 새로 한듯 좋은 편이며 전체적으로 방형에 평판적이어서 조선 후기의 전형적인 목불상이지만 단정한 모습이어서 수작에 속합니다.
 
이 불상은 3·1운동 독립선언서 발기인 33인 가운데 하나인 백용성(白龍城)이 주석하였던 대성사의 불상으로서 역사적 가치가 있을 뿐 아니라, 조선시대의 수작인 목조불상이 서울 시내 사찰에 봉안되어 있었다는 것 또한 그 의미가 큽니다.
 
 
 
 
 
 
 
 
조팝나무(?)
 
 
불두화(?)
 
 
참나무 시들음병 치료중
 
 
외국인 부부가 보입니다.
 
 
붓꽃
 
 
 
 
 
정비된 사방시설
 
 
우면산 소망탑과 범바위 갈림길
 
 
 
 
성산 약수터
 
 
 
 
 
 
우면산 성뒷고개
 
 
멀리 우면산(牛眠山)이 보입니다.
 
소가 잠자는 모습의 산이라고 해서 우면산이라고 부르며 큰 바위가 관을 쓴모양이하고 해서 관암산(冠巖山). 활을 쏘는 궁터와 정자가 있어 사정산(射亭山)이라고도 했습니다. 높이는 293m이며 현재 군부대가 주둔하고 있고 동쪽에서 서쪽으로 길게 누운 형상으로 북쪽 사면은 완만하지만 남쪽 사면은 경사가 크고 골짜기를 형성하며 산중에는 우면산약수터, 장수약수터, 우암약수터 등 약수터가 많고 골짜기마다 갓바위, 고래장바위, 범바위 등 재미있는 이름을 가진 바위들도 많습니다.
 
우면산 일대에서는 선사시대 유적인 지석묘가 발견되었으며 예술의 전당 뒤편에 있는 대성사는 백제시대에 창건된 사찰로 유서깊은 곳으로 알려져 있으며 일제강점기 당시에는 독립운동을 전개하였던 곳이었기에 일제에 의해 소실되었습니다. 동쪽으로 양재역이 있는데 이곳은 예로부터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로 내려가는 큰길인 삼남대로(三南大路)로 이어지는 곳이며 서쪽으로는 관악산과 연결되어 두개산의 골짜기는 여우고개(현재는 남태령)입니다.
 
 
 
 
 
 
관악산 국기봉이 아파트 뒤로 보입니다.
 
 
 
 
 
 
 
사당역 3번 출입구로 4-2구간을 마무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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