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지식디렉토리 참조목록 포함    백과사전 포함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경상남도 보도자료  
경상남도 보도자료
자 료 실
문서 개요
2019년
  2019년 7월
  7월 26일 (금)
경상남도, 폭염대비 활동 총력 기울인다!
부울경 부단체장 동남권 상생발전 위해 다시 만나
농업인 氣 살리기, 경상남도·서울시·경남농협이 함께 합니다 !
경남형 치매관리사업 ‘현장 토크콘서트’ 성황리 개최로 도민과 소통 강화
경상남도, 청렴사회민관실무협의회 개최
동남권 광역교통망 구상 논의 위한 간담회 열려
경남개발공사 전 임직원 청렴특강 실시
경상남도, 여름 휴가철 불법 숙박영업 행위 단속
about 경상남도 보도자료

▣ 경상남도 보도자료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9.07.27. 22:23 (2019.07.27. 22:23)

【행정】경상남도, 폭염대비 활동 총력 기울인다!

경남도는 장마이후 8월 폭염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폭염 종합대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재난대응과 - 권석현 (055-211-2836)】
경상남도, 폭염대비 활동 총력 기울인다!
- 도내 인명 및 재산피해 최소화를 위한 각종 활동 실시
- 폭염대비 행동요령 및 부모님께 안부 전화하기 캠페인 집중 홍보

경남도는 장마이후 8월 폭염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폭염 종합대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도내에서는 온열질환자 436명이 발생했고, 농작물 149ha, 가축373천마리, 어류 4,319천마리 등 인명 및 재산 피해가 있었다.

지난해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개정으로 폭염을 재난으로 규정하였고, 올해의 폭염일수는 평년 10.5일 보다 조금 더 많을 것으로 전망되어 철저한 폭염 대비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경남도는 지난 5월 부터 시군과 합동으로 폭염대응 T/F 팀을 구성하여 폭염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있다.

폭염 위기경보 “심각”수준에서는 ‘폭염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해 13개 협업 기능반과 공동으로 보다 체계적으로 폭염 재난에 대응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에는 맞춤형 쿨링센터 운영, 그늘막 DB구축, 논․밭 등 현장중심의 예찰활동 등 현장 밀착형 폭염 대책사업을 추진하고, 각종 폭염 안전 캠페인, 무더위쉼터 운영을 지원한다.


폭염특보가 집중되는 8월에는 대형 체육관 등을 대규모 무더위쉼터로 활용하는 ‘맞춤형 쿨링센터’를 시범적으로 운영한다.

‘무더위쉼터’는 지난해 5,499개소에서 올해 5,719개소로 작년 대비 220개소 추가 설치하게 되며, 공공기관을 무더위쉼터로 추가 지정하고, 야간과 주말에도 무더위쉼터를 운영할 예정이다.

온열질환자 대부분이 농어촌에 거주하는 고령층으로 집계됨에 따라 사회복지사, 마을 이․통장 등 재난도우미를 적극 활용하여 전화나 방문을 통해 수시로 안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민간단체인 자율방재단과 함께 무더위 쉼터를 사전에 점검하고 폭염 피해 예방을 위한 홍보활동을 적극 전개하는 등 민간단체와 협업하여 폭염 사전대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작년 경남도내 사망자 3명중 2명이 무더운 시간에 농사일 등 야외활동을 하다가 발생하였으며, 가장 무더운 시간인 12시부터 오후 5시까지 어르신들이 야외 활동을 자제하도록 자녀들이 부모님께 안부전화를 드리자는 「부모님께 안부 전화하기」캠페인도 진행 한다.

캠페인 확산을 위해 경남도 청사에 하루 두 번 청내방송을 실시하고, 캠페인 행사 시 양산, 쿨 스카프, 부채 등 폭염대비 홍보 물품도 배부할 계획이다.

폭염도 재난이라는 폭염 대비 인식의 전환을 위해 각종 홍보매체를 활용하여 캠페인과 활동들을 적극 도민에게 홍보하고, 폭염특보 발효시 도민행동요령 등을 전광판 등을 통하여 제공할 예정이다.

신대호 경상남도 재난안전건설본부장은 “폭염특보 발효시 야외활동 자제, 물 자주마시기, 그늘 등에서 휴식을 취하는 등 폭염대비 행동요령에 따라 주시고, 온열질환자가 발생하면 즉시 환자를 시원한 곳으로 옮긴 후 신속하게 119에 신고하고, 폭염에 취약한 어르신과 거동이 불편한 분들이 가까운 무더위쉼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민들의 배려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 원문보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목록
◈ 소유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