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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는 司馬遷 《史記》 및 관련 漢文古典(文,史,哲)을 공부하는 무료 학습모임입니다. 매주 목요일 오후 3시30분부터 5시30분까지 서울시50플러스 중부캠퍼스(공덕역 2번 출구 부근)에서 진행 중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의 많은 참여를 희망합니다.
2024-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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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환 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345강) 안내 4월 4일 (목요일) 오후 4시, 서울시 50+센터 중부캠퍼스(마포구 공덕동)에서 강의합니다. 김영환교수의 동양고전아카데미는 司馬遷 《史記》 및 관련 漢文古典(文,史,哲)을 공부하는 무료 학습모임입니다.
2024-0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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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환 교수의 동양 고전 아카데미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일시 : 매주 목요일 오후 4시 ~ 5시40분 / 장소 : 서울시 50+센터 중부캠퍼스(마포구 공덕동) / 강사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석사, 박사) / 대상 : 제한 없음 / 교재 : 무료제공 /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史記 1 (경인문화사, 2013)
2024-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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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참여] 김영환교수
2023.04.27
김영환 교수(남서울대 중국학과)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310강 고전(사마천의 사기) 무료강좌 교안입니다. (2023,04,27)
이 자료는 2024년 4월 18일(목) 진행될 사마천 사기 347강 강의 교안입니다.
이 자료는 2024년 4월 11일(목) 진행될 사마천 사기 346강 강의 교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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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11
司馬遷《史記》〈本紀〉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 唐詩〈雜詩-王維〉와 古體詩와 近體詩의 차이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 설명 ; (2) 《書經》〈周官〉의 3公(직위와 담당인물, 주요업무) 등에 대하여 설명 ; (3) 塢, 壁, 堡(塢壁,塢堡) 의 시초와 성행 및 주요 기능 등에 대하여 설명 ; (4) 《論語》〈八佾〉「或問禘之說。子曰:“不知也。知其說者之於天下也,
사마천 사기 346강 강의자료 요약 (2024.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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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04
司馬遷《史記》〈本紀〉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 唐詩〈蓮花塢-王維〉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 설명 ; (2) 保의 甲骨文과 《說文解字》에서의 문자학적 의미에 대하여 설명 ; (3) 《孟子》〈滕文公上〉을 중심으로 孟子와 夷子의 '孟夷之辯' 및 여기서 파생된 孟子의 四端과 性善說에 대하여 설명 ; (5) 중국 고대 3대 祭文(韓愈〈祭十二郞文〉, 歐陽修〈瀧岡阡表
사마천 사기 345강 강의자료 요약 (202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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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28
司馬遷《史記》〈本紀〉 4-023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 唐詩〈鳥鳴澗-王維〉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 설명 ; (2) 君子의 三思, 三變, 三省, 三恕에 대하여 설명 ; (3) 忠, 信, 恕, 主忠信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 ; (4) 天下(周, 天子)와 封國(諸侯國, 諸侯)에 관련된 《詩經》〈北山〉「溥(普)天之下,莫非王土;率土之濱,莫非王臣」과 《左傳》昭公七
사마천 사기 344강 강의자료 요약 (2024.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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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7.27
【학습】 • 동양고전아카데미 제365강 강의 교안(10.31 예정) • 동양고전아카데미 제364강 강의 교안(10.24) 김영환 교수(남서울대 중국학과)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321강 고전(사마천의 사기) 무료강좌 교안입니다. (2023.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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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7.20
【학습】 김영환 교수(남서울대 중국학과)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320강 고전(사마천의 사기) 무료강좌 교안입니다. (2023.07.20) • 동양고전아카데미 제362강 강의 교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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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17
사마천 사기 363강 강의자료 요약 (2024.10.17)
【학습】 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唐詩〈答李浣(澣)(三首之一)〉과 작자 韋應物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 설명(山水田園詩, 韋柳(柳宗元), 浣, 澣, 洗, 滌, 孤客, 春暮, 緘情, 舊游, 海隅(海角, 天涯海角-王勃「海內存知己, 天涯若比鄰」), 人使 등 ...) 감상 ; (2) 薄의 다양한 의미에 대하여 설명 ; (3)《左傳》魯僖公30年「燭之武退秦師」 原文 번역과 해설 설명 ; (4)「貨殖」,「三輔」,「焉薄」,「中惡」,「也已」,「毋乃」,「糟胾灰湯(조자회탕)」 단어의 바른 설명 ; (5)儒家의 4聖, 5聖, 6聖 및 柳下惠(坐懷不亂)과 淸聖(伯夷), 和聖(柳下惠), 任聖(伊尹), 時聖(孔子, 孔廟의 聖時門)에 대하여 설명 ; (6)《莊子》〈胠篋〉「魯酒薄而邯鄲圍」를 중심으로 戰國時代 상황과 邯鄲之夢(黃粱之夢) 및 중국 10大(8大) 銘酒, 孔府家酒 등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 ; (7)《史記》 3家注(《史記集解》, 《史記索隱》, 《史記正義》)를 비교 설명하고 漢文 古典의 기본적인 번역형식(原文, 音譯, 注釋, 國譯, 解說)을 갖출 것에 대하여 설명 ; (8)《孟子》〈離婁上〉「人之患, 在好爲人師」와 반대 의미 「人之福, 在於以人爲師」의 의미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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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12
사마천 사기 362강 강의자료 요약 (2024.10.10)
【문화】 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 唐詩〈三閭廟〉와 작자 戴叔倫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 설명(三閭廟, 屈原廟, 三閭大夫,屈子,煙起, 煙霧, 蕭蕭, 楓樹 등 ...) 및 拙詩 〈登泰山二首-五言律詩〉 감상 ; (2) 漢 高祖 劉邦이 설치한 秦巫, 晉巫, 梁巫, 荊巫 등과 역할에 대하여 설명 ; (3) 信賞必罰과 賞慶刑威에 대하여 설명 ; (4) 戰國時代 4公子(信陵君, 平原君, 孟嘗君, 春信君(黃歇-사람이름 알)와 관련 故事成語를 설명 ; (5) 林語堂의 사랑에 관한 몇 가지(결혼증, 변하는 것, 주고받는 것)에 대하여 설명 ; (6) 조선 초기 正音은 중국 福建 발음과 관련 문제 ; (7) 《論語》〈八佾〉「定公問..君使臣, 臣事君, 如之何? 孔子對曰..君使臣以禮, 臣事君以忠」을 儒家의 君, 父, 師, 人에 대한 雙方 倫理로 본 忠과 恕를 풀이하고, 《論語》〈顏淵〉「政者, 正也。子帥以正, 孰敢不正」을 定公과 季氏의 당시 상황(奪位-歸孔-問政)을 고려하여 새롭게 해석 ; (8) 司馬遷의 侮辱의 10단계 설명 ; (9) 薄의 金文과 《說文解字》에서의 文字學的 의미를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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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1.07
사마천 사기 366 강 강의자료 요약 (2024.11.7)
【학습】 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 唐詩〈秋夜寄邱員外〉와 작자 韋應物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 설명(員外, 屬, 散步와 散策의 차이, 溜達, 涼天 등 ...) 및 감상 ; (2) 歸의 甲骨文과 金文, 《說文解字》에서의 문자학적 의미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 ; (3) 巡狩와 述職 및 不朝의 3가지 경우(貶爵, 削地, 移六師)에 대하여 설명 ; (4) 五岳과 華山의 華에 대한 다양한 발음(1, 2, 4성)과 의미변화에 대하여 설명 ; (5) 犧(毛色純正)牲(整物)과 大牢와 小牢 및 天子와 諸侯의 제사대상 등에 대하여 설명 ; (6) 禪讓과 放伐 및 Military Democracy 설명 ; (7) 歸一과 《荀子》〈宥坐〉「萬折必東」 ; 《弟子規》「事必歸正」 등에 대하여 설명 ; (8) 《詩經》〈關雎〉에 대하여 注釋, 國譯 등 상세히 설명 ; (9) 《舊唐書》〈宣宗紀〉「韜光養晦, 厚積薄發」에서 시작하여 《論語》〈述而〉「學而不厭, 誨人不倦」을 거쳐 《禮記》〈學記〉「學, 然後知不足, 教, 然後知困, 知不足然後能自反, 知困然後能自强, 故曰敎學相長」에 이르는 과정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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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9.14
【학습】 김영환 교수(남서울대 중국학과)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323강 고전(사마천의 사기) 무료강좌 교안입니다. (2023.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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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31
사마천 사기 365강 강의자료 요약 (2024.10.31)
【학습】 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 唐詩〈答李浣(澣)(三首之三)〉과 작자 韋應物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 설명(觀(讀),易罷(了), 楚俗, 辭客, 往還(往來, 來往) 등 ...) 감상 ; (2) 姑의 甲骨文과 金文, 《說文解字》에서의 문자학적 의미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 ; (3) 簪禮(及笄禮, 上頭禮, 笄禮)에 대하여 설명 ; (4) 姑, 舅(翁)으로 일컫는 다양한 경우에 대하여 설명 ; (5) 三姑六婆의 여성 전문 職業群과 王父, 姑且(暫借, 姑置勿論, 苟且), 細人 등의 다양한 의미에 대하여 설명 ; (6) 堯, 舜, 禹의 비교와 夏后氏12부락 및 禪讓과 世襲의 분기점 설명 ; (7) 尸子(尸佼)의 사상과 宇宙觀 및 《尸子》에 대하여 설명 ; (8) 漢代 儒學의 근원과 변천과정(三晉之學-稷下學-法家(法,術,勢)-荀子-韓非子-董仲舒-儒學(State Confucianism)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 ; (9) 《論語》〈八佾〉「哀公問社于宰我,宰我對曰..夏后氏以松,殷人以柏,周人以栗,曰..使民戰栗。子聞之,曰..成事不說,遂事不諫,旣往不咎」의 설명과 《論語》〈公冶長〉「宰予晝寢.....」에서 晝寢 주장과 畵寢 주장의 근거를 비교하여 개략적으로 설명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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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2.05
사마천 사기 370강 강의자료 요약 (2024.12.05)
【학습】 司馬遷《史記》〈本紀〉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1) 唐詩〈塞下曲六首(其三)〉와 작자 盧綸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 설명(月黑, 單于, 遁逃, 輕騎, 弓刀 등......) 및 감상; (2) 松柏, 栢樹, 紅松 및 관련된 문장 등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 (3) 商나라 靑銅器 后母戊鼎과 관련된 내용과 司와 后의 甲骨文 및 Animal Style, 크리티무카 등에 대하여 설명; (4) 周의 甲骨文과 《說文解字》에서의 문자학적 의미 및 周의 다양한 의미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 (5) 揚雄, 《太玄》과 관련된 宇宙와 人間의 動과 變을 《易經》〈繫辭〉「窮則變,變則通,通則久」와 司馬遷의 「究天人之際,通古今之變,成一家之言」 및 《大學》「大學之道,在明明德,在親(新)民,在止於至善」과 朱子의 《大學章句》「本體之明,有未嘗息者」 등을 인용하여 상세히 설명; (6) 小成, 中成, 大成의 여러 방면에서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 (7) 小學의 3가지 의미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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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2.12
사마천 사기 371강 강의자료 요약 (2024.12.12)
【학습】 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 唐詩〈江南曲〉과 작자 李益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 설명(曲, 樂府(민간 詩歌), 〈相和歌〉, 瞿塘, 朝朝 등......) 및 감상 ; (2) 신분에 따른 여성의 호칭(后, 夫人, 孺人, 婦人, 妻, 妾)에 대하여 설명 ; (3) 《論語》〈八佾〉3-24의 분석(版本에 따라 없는 글자(也, 出曰, 乎)와 封人, 見(jian4, xian4)과 喪(1, 4)의 발음에 따른 의미, 木鐸 등에 대하여 설명 ; (4) 一刻如三秋, 一日不見如隔三秋의 三秋(3年, 初秋, 仲秋, 季秋)의 다른 의미 ; (5) 고대의 시간단위(印度의 僧祗律 중심)秒 이상과 秒 이하로 구분하여 상세히 설명 ; (6) 9鼎에서 鼎의 구분(4足2耳, 3足2耳)과 9個說과 1個說의 소개 : (7) 고대 제사의 필수 상차림(香, 酒, 胙, 薦, 新)에 대해서 설명 ; (8) 我者(self)와 他者(the other)의 설명 ; (9) 除服의 36個月說, 27個月說(以日代月), 25個月說에 대하여 설명 ; (10) 《史記》〈管晏列傳〉「天下不多管仲之賢而多鮑叔能知人也」의 번역과 鮑叔牙의 知人 능력에 대하여 설명 ; (11) 多의 甲骨文과 《說文解字》에서의 문자학적 의미 및 多의 다양한 의미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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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2.05
사마천 사기 370강 강의자료 요약 (2024.12.05)
【학습】 司馬遷《史記》〈本紀〉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1) 唐詩〈塞下曲六首(其三)〉와 작자 盧綸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 설명(月黑, 單于, 遁逃, 輕騎, 弓刀 등......) 및 감상; (2) 松柏, 栢樹, 紅松 및 관련된 문장 등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 (3) 商나라 靑銅器 后母戊鼎과 관련된 내용과 司와 后의 甲骨文 및 Animal Style, 크리티무카 등에 대하여 설명; (4) 周의 甲骨文과 《說文解字》에서의 문자학적 의미 및 周의 다양한 의미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 (5) 揚雄, 《太玄》과 관련된 宇宙와 人間의 動과 變을 《易經》〈繫辭〉「窮則變,變則通,通則久」와 司馬遷의 「究天人之際,通古今之變,成一家之言」 및 《大學》「大學之道,在明明德,在親(新)民,在止於至善」과 朱子의 《大學章句》「本體之明,有未嘗息者」 등을 인용하여 상세히 설명; (6) 小成, 中成, 大成의 여러 방면에서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 (7) 小學의 3가지 의미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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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1.21
사마천 사기 368강 강의자료 요약 (2024.11.21)
【학습】 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 唐詩〈塞下曲六首(其二)〉와 작자 盧綸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 설명(林暗, 驚風, 引弓, 平明, 白羽, 石棱 등......) 및 감상 ; (2) 夏나라의 여러 특징(State단계, 관직분화(巫,王,卜,占,貞,祝,史,吏,醫,作冊...), 역사단계, 문자, Urban Revolution...) 등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 ; (3) 朝,宗,謹,遇와 朝貢,朝獻,朝覲,朝見 및 巡狩, 述職......등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 ; (4) 중국 고대 佛敎의 8대 종파 및 顯敎와 密敎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 ; (5) 《論語》의 고대 판본(魯論 20편,古本 21편,齊論 22편) ; 7대 注釋書(鄭玄,何晏,皇侃,邢昺,朱子,劉寶楠,程樹德) ; 현재 통용되는 판본의 4가지 臺本(定州 竹簡本, 鄭玄本, 何晏本+邢昺本=13經注疏本(文淵閣本), 일본 유행본) 등에 대하여 설명 ; (6) 고대 음악(8音,5音,12律呂,翕如,純如,皦如,繹如,成)과 孟子의 孔子 평가 集大成(淸聖 伯夷,任聖 伊尹,時聖 孔子)의 의미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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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1.14
사마천 사기 367강 강의자료 요약 (2024.11.14)
【학습】 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 唐詩〈和張僕射塞下曲六首(其一)〉와 작자 盧綸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 설명(和詩, 僕射, 塞下曲, 鷲翎. 金僕姑, 蝥弧, 千營 등 ...) 및 감상 ; (2) 管仲의 3褒(有德, 仁者, 中華維持)3貶(3차례 僭越) 평가(孔子, 《論語》〈八佾〉, 〈憲問〉과 《史記》〈管晏列傳〉의 治國과 賢明) 및 기타 6개 방면의 역사상 평가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 ; (3) 春秋五霸와 戰國七雄의 覇와 雄에 대하여 설명 ; (4) 齊桓公의 尊王攘夷, 九合諸侯, 一匡天下 및 三歸와 고대 관리의 兼職 용어(攝, 兼, 領, 行, 守, 署, 權)와 차이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 (5) 封建(封土建國)과 宗法制(大宗과 小宗)에 대하여 설명 ; (6) 宗의 甲骨文과 《說文解字》, 《詩經》〈大雅〉, 《禮記》〈喪服小記〉, 《廣韻》 등에 나타난 의미에 대하여 설명 ; (7) 皇帝(德兼三皇, 功高五帝)의 다양한 호칭(帝號, 尊號, 廟號, 諡號, 年號)과 차이에 대하여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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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1.07
사마천 사기 366 강 강의자료 요약 (2024.11.7)
【학습】 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 唐詩〈秋夜寄邱員外〉와 작자 韋應物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 설명(員外, 屬, 散步와 散策의 차이, 溜達, 涼天 등 ...) 및 감상 ; (2) 歸의 甲骨文과 金文, 《說文解字》에서의 문자학적 의미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 ; (3) 巡狩와 述職 및 不朝의 3가지 경우(貶爵, 削地, 移六師)에 대하여 설명 ; (4) 五岳과 華山의 華에 대한 다양한 발음(1, 2, 4성)과 의미변화에 대하여 설명 ; (5) 犧(毛色純正)牲(整物)과 大牢와 小牢 및 天子와 諸侯의 제사대상 등에 대하여 설명 ; (6) 禪讓과 放伐 및 Military Democracy 설명 ; (7) 歸一과 《荀子》〈宥坐〉「萬折必東」 ; 《弟子規》「事必歸正」 등에 대하여 설명 ; (8) 《詩經》〈關雎〉에 대하여 注釋, 國譯 등 상세히 설명 ; (9) 《舊唐書》〈宣宗紀〉「韜光養晦, 厚積薄發」에서 시작하여 《論語》〈述而〉「學而不厭, 誨人不倦」을 거쳐 《禮記》〈學記〉「學, 然後知不足, 教, 然後知困, 知不足然後能自反, 知困然後能自强, 故曰敎學相長」에 이르는 과정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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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31
사마천 사기 365강 강의자료 요약 (2024.10.31)
【학습】 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 唐詩〈答李浣(澣)(三首之三)〉과 작자 韋應物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 설명(觀(讀),易罷(了), 楚俗, 辭客, 往還(往來, 來往) 등 ...) 감상 ; (2) 姑의 甲骨文과 金文, 《說文解字》에서의 문자학적 의미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 ; (3) 簪禮(及笄禮, 上頭禮, 笄禮)에 대하여 설명 ; (4) 姑, 舅(翁)으로 일컫는 다양한 경우에 대하여 설명 ; (5) 三姑六婆의 여성 전문 職業群과 王父, 姑且(暫借, 姑置勿論, 苟且), 細人 등의 다양한 의미에 대하여 설명 ; (6) 堯, 舜, 禹의 비교와 夏后氏12부락 및 禪讓과 世襲의 분기점 설명 ; (7) 尸子(尸佼)의 사상과 宇宙觀 및 《尸子》에 대하여 설명 ; (8) 漢代 儒學의 근원과 변천과정(三晉之學-稷下學-法家(法,術,勢)-荀子-韓非子-董仲舒-儒學(State Confucianism)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 ; (9) 《論語》〈八佾〉「哀公問社于宰我,宰我對曰..夏后氏以松,殷人以柏,周人以栗,曰..使民戰栗。子聞之,曰..成事不說,遂事不諫,旣往不咎」의 설명과 《論語》〈公冶長〉「宰予晝寢.....」에서 晝寢 주장과 畵寢 주장의 근거를 비교하여 개략적으로 설명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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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사마천 사기 364강 강의자료 요약 (2024.10.24)
【학습】 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 唐詩〈答李浣(澣)(三首之二)〉과 작자 韋應物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 설명(馬卿, 司馬相如, 卓文君, 扁舟, 荻花, 芦花 등 ...) 감상 ; (2)《詩經》의 風, 雅, 頌, 賦, 比, 興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 ; (3)《論語》의 대화체 형식과 比喩와 諷刺의 방법을 사용한 寓言에 대하여 설명 ; (4)《論語》〈八佾〉「關雎, 樂而不淫, 哀而不傷」의 각 注釋家의 번역과 핵심의미인 中庸之道(中庸思想) 추구에 대하여 설명 ; (5) 春秋戰國의 10家9流와 百家爭鳴(學問,思想), 百花齊放(文化,藝術)에 대하여 설명 ; (6)「求其放心」의 의미와 本原之性과 氣質之性, 孟子 4端, 「存天理, 滅(去, 遏)人慾」의 탄생과정(孟子, 孔穎達, 禮記, 周敦頤, 二程, 朱子)과 理, 體, 事, 用의 개념과 天理와 人慾의 상호 비교 및 新儒學의 다양한 명칭(理學, 道學, 朱子學, 性理學, 程朱學, 義理之學, 宋明理學) 등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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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17
사마천 사기 363강 강의자료 요약 (2024.10.17)
【학습】 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唐詩〈答李浣(澣)(三首之一)〉과 작자 韋應物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 설명(山水田園詩, 韋柳(柳宗元), 浣, 澣, 洗, 滌, 孤客, 春暮, 緘情, 舊游, 海隅(海角, 天涯海角-王勃「海內存知己, 天涯若比鄰」), 人使 등 ...) 감상 ; (2) 薄의 다양한 의미에 대하여 설명 ; (3)《左傳》魯僖公30年「燭之武退秦師」 原文 번역과 해설 설명 ; (4)「貨殖」,「三輔」,「焉薄」,「中惡」,「也已」,「毋乃」,「糟胾灰湯(조자회탕)」 단어의 바른 설명 ; (5)儒家의 4聖, 5聖, 6聖 및 柳下惠(坐懷不亂)과 淸聖(伯夷), 和聖(柳下惠), 任聖(伊尹), 時聖(孔子, 孔廟의 聖時門)에 대하여 설명 ; (6)《莊子》〈胠篋〉「魯酒薄而邯鄲圍」를 중심으로 戰國時代 상황과 邯鄲之夢(黃粱之夢) 및 중국 10大(8大) 銘酒, 孔府家酒 등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 ; (7)《史記》 3家注(《史記集解》, 《史記索隱》, 《史記正義》)를 비교 설명하고 漢文 古典의 기본적인 번역형식(原文, 音譯, 注釋, 國譯, 解說)을 갖출 것에 대하여 설명 ; (8)《孟子》〈離婁上〉「人之患, 在好爲人師」와 반대 의미 「人之福, 在於以人爲師」의 의미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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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12
사마천 사기 362강 강의자료 요약 (2024.10.10)
【문화】 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 唐詩〈三閭廟〉와 작자 戴叔倫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 설명(三閭廟, 屈原廟, 三閭大夫,屈子,煙起, 煙霧, 蕭蕭, 楓樹 등 ...) 및 拙詩 〈登泰山二首-五言律詩〉 감상 ; (2) 漢 高祖 劉邦이 설치한 秦巫, 晉巫, 梁巫, 荊巫 등과 역할에 대하여 설명 ; (3) 信賞必罰과 賞慶刑威에 대하여 설명 ; (4) 戰國時代 4公子(信陵君, 平原君, 孟嘗君, 春信君(黃歇-사람이름 알)와 관련 故事成語를 설명 ; (5) 林語堂의 사랑에 관한 몇 가지(결혼증, 변하는 것, 주고받는 것)에 대하여 설명 ; (6) 조선 초기 正音은 중국 福建 발음과 관련 문제 ; (7) 《論語》〈八佾〉「定公問..君使臣, 臣事君, 如之何? 孔子對曰..君使臣以禮, 臣事君以忠」을 儒家의 君, 父, 師, 人에 대한 雙方 倫理로 본 忠과 恕를 풀이하고, 《論語》〈顏淵〉「政者, 正也。子帥以正, 孰敢不正」을 定公과 季氏의 당시 상황(奪位-歸孔-問政)을 고려하여 새롭게 해석 ; (8) 司馬遷의 侮辱의 10단계 설명 ; (9) 薄의 金文과 《說文解字》에서의 文字學的 의미를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31 (+1) |
2024.09.19
사마천 사기 361강 강의자료 요약 (2024.9.19)
【학습】 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 唐詩〈拜新月〉과 작자 李端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 설명(唐 代宗, 大曆 10大才子之一, 拜月풍속, 新月, 朔月, 立卽,立刻, 馬上, 細語, 月下老人, 《禮記》「春朝日,秋夕月」 秋夕, 仲秋節 등 ...) ; (2) 春秋時代 최고의 美女, 蕩婦(宣姜, 文姜) 및 당시의 사회상에 대하여 설명 ; (3) 夏商周 3代 男性과 女性의 姓氏, 姓名 표기 방법과 姓에서 氏로의 변화 및 姓氏(姓, 氏, 姓氏)의 통칭 과정에 대하여 설명 ; (4) 周公과 召公의 여러 가지 문제 비교(출생, 통치지역, 통치방식, 신분, 통치기반, 보좌시기, 후대평가, 《詩經》의 〈周南〉과 〈召南〉 관련 등) ; (5) 「存天理, 滅(遏)人慾」에 대하여 설명 ; (6) 시대구분의 주요 9가지 방법(역사발전5단계,세계사적,아시아적,도구사용,중국사 인물중심,문화상,사회학적,통치관념상,혼인형태별,혁명별)을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14 (+1) |
2024.09.12
사마천 사기 360강 강의자료 요약 (2024.9.12)
【학습】 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 唐詩〈江行無題〉와 작자 錢起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 설명(唐 代宗, 10大才者之一, 江行, 匡廬, 匡山, 廬山, 只疑, 猶有, 六朝, 錢翊의 〈江行無題〉등 ...) ; (2) 君의 다양한 의미(통치자, 주재자, 토지 소유자, 주인) 등 예문과 함께 설명 ; (3) 辛+0+辛 형태의 다양한 글자(辨, 辦, 辬...) 등에 대하여 설명 ; (4) 皇天, 后土, 眷命, 奄有, 治辨, 君臨, 下第, 逆旅 등 단어 의미 설명 ; (5) 范蠡의 3가지 수수께끼( 范蠡는 田成子를 도운 鴟夷子皮와 동일인 인가? ; 范蠡는 후세에 商業의 神(陶朱公)으로 일컬어졌나? ; 范蠡는 최고의 미녀 西施의 남편인가?) 및 涸澤之蛇, 竊鉤者誅, 竊國者侯, 長頸鳥喙, 功成身退 등 故事成語와 관련된 내용 설명 ; (6) 역사 발전 5단계설(原始-奴隸-封建-資本-(社會)-共産)과 共, 公, 私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7 |
2024.09.05
사마천 사기 359강 강의자료 요약 (2024.9.5)
【학습】 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 唐詩〈採蓮曲〉과 작자 劉方平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 설명(匈奴族, 荆歌, 荆, 荆楚, 楚腰, 乘潮 등...) ; (2) 翔의 상세한 설명(鳥回旋而飛 ; 翼不搖曰翔 ; 回翔, 旋繞, 盤旋, 徘徊, 高飛) 설명 ; (2)《論語》〈八佾〉「子曰..事君盡禮, 人以爲諂也」에서 盡禮(鞠躬盡瘁, 恭敬謹身)와 竭忠(竭盡心力) 및 諂의 다양한 표현(阿諂, 奉承, 獻媚, 討好, 拍馬屁) 등에 대하여 설명 ; (3) 「攫金者不見人, 逐鹿者不見山」의 최초 출처를 설명 ; (4) 君의 甲骨文과 원래 의미 및 《白虎通義》, 《說文解字》에 나타난 의미를 상세히 설명 ; (5) 중국 고대의 발음표기 방법인 反, 切, 反切 등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6 (+2) |
2024.07.25
사마천 사기 358강 강의자료 요약 (2024.7.25)
【학습】 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 唐詩〈行軍九日思長安古園〉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 설명(岑參, 行軍, 九日, 古園, 强(勉强), 菊花酒, 重陽節 등...) ; (2)奄奄一息, 須搖(須臾), 公叔痤와 公孫鞅(商鞅-變法) 등 설명 ; (2) 《論語》와 孔子의 핵심 개념(六經皆史, 교육자, 孔廟의 大成殿, 萬世師表, 大成至聖文宣王 신주, 孔門10哲-12哲(有若+朱子), 子路와 24孝(爲親負米), 제자등급(入門, 升堂, 入室, 關門), 子路의 結纓과 曾子의 易簀 등에 대하여 설명 ; (3) 《論語》〈鄕黨〉「色斯擧矣, 翔而後集。曰..山梁雌雉, 時哉時哉! 子路共之, 三嗅而作」의 상세한 주석과 여러 先學의 번역과 後外의 번역 비교 및 《論語》〈陽貨〉「孔子時其亡也, 而往拜之」에서 時의 의미(伺, 等, 候, 等候) ; (4 )《禮記》(戴聖(後漢), 《小戴禮記》42編〈大學〉)→ 《大學》→ 《大學章句》→《大學或問》→《大學備旨》→《大學補註》 즉 《大學》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위의 5권을 모두 읽어야 함 등을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5 (+3) |
2024.07.20
사마천 사기 357강 강의자료 요약 (2024.7.18)
【학습】 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 唐詩〈5言絶句二首-其二〉-杜甫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 설명(碧과 白, 靑과 赤의 대비 묘사 등...) ; (2) 《論語》〈八佾〉「子貢欲去告朔之餼羊。子曰..賜也!爾愛其羊,我愛其禮」의 상세한 주석과 번역 및 위 문장과 관련된 告朔의 발음과 의례, 祝文 형식(維(恭維). 歲次, 木星 기준, 朔, 越, 敢昭告于의 昭告의 올바른 발음...)과 제사용 희생물의 종류(天子用牛, 諸侯用羊), 구분(熟曰饗, 腥曰餼, 生曰牽), 기타 冬至使, 大統曆, 七政算曆 등 상세히 설명 ; (3) 「國家興亡, 匹夫有責」과 관련된 黃石公, 《素書》〈遵義〉와 顧炎武, 《日知錄》〈正始〉의 관련 문장 번역 및 焉耳乎와 焉耳矣의 문법적 분석과 문헌에 따른 다양한 번역을 설명 ; (4) 商湯桑林求雨-6事自責(政不節歟? 民失職歟? 宮室崇歟? 女謁盛歟? 苞苴行歟? 讒夫昌歟?)에 대하여 설명 ; (5) 고전에 나오는 王(平天下, 經略)과 君(治國, 正封)의 차이와 封建制와 宗法制 및 卿(齊家, 置側室), 大夫(齊家, 有貳宗), 士(修身, 有隷子弟), 民(有分親)의 구별 등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 ; (6) 奄의 甲骨文과 《說文解字》에서의 文子學的 의미와 다양한 용례를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4 (+2) |
2024.07.04
사마천 사기 356강 강의자료 요약 (2024.7.4)
【학습】 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 唐詩〈5言絶句二首-其一〉-杜甫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 설명(詩仙과 詩聖, 遲日, 泥融 등...) ; (2) 《漢書》〈司馬遷傳〉「報任安書」의 전반부(太史公牛馬走司馬遷,再拜言~~適足以發笑而自點耳)와 후반부(蓋文王拘而演周易~~大底聖賢發憤之所爲作也)의 상세한 주석과 번역 등 설명 ; (3) 《論語》〈子張〉「博學而篤志, 切問而近思, 仁在其中矣」에 대하여 상세한 고증과 새로운 번역(수식어+서술어 형식 ; 志의 假借字 識, 知, 記와 발음 ; 《說文解字》「識, 知也」 ; 《禮記》〈檀弓下〉「小子識之, 苛政猛於虎也」 ; 博聞强識과 학습의 4단계(博學, 篤志, 切問, 近思)와 5단계(博學, 審問, 愼思, 明辨, 篤行), 白鹿洞書院의 學規, 《近思錄》의 近思 의미...등)에 대하여 상세 설명 ; (4) 三才(天=經-常-天經 ; 地=義-育-地義 ; 人=動-變-百行)의 의미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3 (+1) |
2024.06.27
사마천 사기 355강 강의자료 요약 (2024.6.27)
【학습】 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 唐詩〈送靈澈上人〉-劉長卿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 설명(靈澈과 上人(釋, 衆, 僧侶, 和尙 등...), 夕陽의 다양한 표현(斜陽, 殘陽, 殘影, 落日, 長虹, 夕照, 夕暉 등 ...) ; (2)《論語》〈八佾〉「子曰:射不主皮,爲力不同科,古之道也」의 올바른 번역과 중국 고대 射禮(禮謝와 軍射), 신분에 따른 종류, 과녁의 종류(皮, 侯), 과녁 적중(中, 的, 鵠, 正, 正鵠, 命中 등) 용어, 과녁의 색(황, 적, 청, 흑, 백) 등 설명 ; (3) 孔德의 의미를 한문표기, 儒家(爲仁之五種品德)와 道家(空과 大)에서의 의미를 구분, 《道德經》의 王弼 注와 河上公 注에 대하여 상세 설명 ; (4) 중국 고대 4대 啓蒙書(《史籒篇》, 《蒼頡篇》, 《急就篇》, 《千字文》) 등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 ; (5) 齊나라의 변천(呂齊, 田齊)과 晉나라의 6卿과 3家分晉(BC453) 및 張儀의 連橫策과 蘇秦의 合縱策 등에 대하여 설명 ; (6) 殘의 甲骨文과 《說文解字》에서의 문자학적 의미 설명 ; (7) 司馬遷의 〈報任安書〉 첫째 단락의 상세한 注釋과 번역 설명 ; (8) 《史記》 명칭의 변화와 太史公에 관한 4가지 학설 등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2 (+1) |
2024.06.20
사마천 사기 354강 강의자료 요약 (2024.6.20)
【학습】 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 唐詩〈逢雪宿芙蓉山主人〉-劉長卿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 설명(芙蓉과 木芙蓉, 白屋, 夜歸人 등...) ; (2) 夷의 다양한 의미(철학개념, 평탄, 오만, 유쾌...) 등 설명 ; (3) 중국 고대 一門三杰 중에서 班彪 후손(班固, 班超, 班昭)에 대하여 상세 설명 ; (4) 중국 고대 4대 才女(卓文君, 蔡琰(文姬), 班昭, 李淸照 or 上官婉兒)와 최초 大家 존칭 여성 등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 ; (5) 《孟子》〈盡心下〉37. 주석, 국역, 해설 및 「夷考其行,而不掩焉者也」의 문법적 상세 설명 ; (6) 《漢書》〈司馬遷傳〉「報任安書」 첫 단락의 注, 譯, 解 및 拜禮(1拜, 再拜, 3拜, 4拜)등 상세 설명 ; (7) 君(忠과 德)師(敬과 禮)父(孝와 愛)의 쌍방 관계 및 儒家(學, 教), 新儒學의 남녀, 신분상 차별적 관념 등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2 (+2) |
2024.06.13
사마천 사기 353강 강의자료 요약 (2024.6.13)
【학습】 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唐詩〈聽彈琴〉-劉長卿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 설명(松風寒, 〈風入松〉악곡, 嵇康과 竹林七賢 등...) ; (2)夷의 甲骨文과 《說文解字》의 문자학적 의미 설명 ; (3)중국 고대 東方 종족의 명칭(人方, 夷方, 九黎, 九夷, 東夷)와 《論語》〈子罕〉「子欲居九夷」의 九夷 의미, 東夷族에 대한 상세 설명 및 華族의 주위종족 멸시 칭호(夷,戎,蠻,狄,蠻夷,戎狄...)에 대하여 설명 ; (4)箕子朝鮮과 箕子와 관련된 한국의 성씨(?)(箕,奇,韓,徐,弓氏) 설명 ; (5)傅斯年의 「夷夏東西說」에 대하여 설명 ; (6)《論語》〈微子〉「微子去之,箕子爲之奴,比干諫而死,殷有三仁焉」을 통하여 商末三賢에 대하여 賢人 or 逆賊 분석 설명 ; (7)大中之道-中道-中庸-允執厥中-大中至正 등에 대하여 설명 ; (8)禾와 稻, 田稻와 水稻, Japonica, Indica, Javanica와 벼의 最古 년대(B.C.15000년), 유적지(仙人洞, 河姆渡, 소로리), 이동노선 등을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2 (+2) |
2024.05.30
사마천 사기 352강 강의자료 요약 (2024.5.30)
【학습】 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唐詩〈長干行-崔顥〉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 설명(樂府, 行, 李白의 長干行, 長干, 橫塘 등...) ; (2)《詩經》의 노래 형식과 표현방법 六義(風, 雅, 頌, 賦, 比, 興) 설명 ; (3)《論語》〈八佾〉「子入太廟, 每事問......曰..是禮也」에서 3가지 경우, A.知之而問 ; B.不知而問 ; C.問而爲敬의 상황 설명과 太廟-天子7廟, 諸侯5廟, 卿大夫3廟, 士1廟, 庶人祭寢과 제사 음식 종류(薦新, 薦羞, 薦胙) 및 昭穆制의 내용에 대하여 상세 설명 ; (4)夷와 仁의 甲骨文, 金文, 篆書, 《說文解字》의 문자학적 의미와 글자 變形에 대하여 설명 ; (5)春秋戰國의 10家9流와 董仲舒의 「獨尊儒術, 罷黜百家」 주장 및 統稱과 通稱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 ; (6)《論語》의 명칭 確定者, 명칭 풀이(6經皆史學派), 版本, 주요 編纂者, 현재 통용본 確定者, 최초 注釋者, 古注와 新注의 차이(예)異端 ; 古注-諸子百家書 ; 新注-楊, 墨, 佛, 老之書) 등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3 (+1) |
2024.05.16
사마천 사기 351강 강의자료 요약 (2024.5.16)
【학습】 司馬遷《史記》〈本紀〉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唐詩〈獨坐敬亭山-李白〉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 설명(敬亭山 위치, 2구는 陶淵明, 〈咏貧士〉「孤雲獨無依」 유사한 구절, 只有, 唯有, 僅有 등...) ; (2)군주 諡號(美諡, 平諡, 惡諡)의 厲公 의미(暴虐不仁) 설명 ; (3)《論語》〈八佾〉「子曰..周監于二代,郁郁乎文哉,吾從周」에서 監, 郁郁, 文의 의미와 중국학계의 최신 번역에 대하여 상세 설명 ; (4)《般若心經》 呪文의 번역과정(Sanskrit語→唐代 漢文, 현재 중국어 발음, 의미 등)과 5대 佛經翻譯家(安世高(安息國) ; 支樓迦讖(月支國) ; 竺法護(月支國) ; 鳩摩羅什(印度) ; 玄奘(唐) 등에 대하여 설명 ; (5)淮의 甲骨文과 《說文解字》에서의 문자학적 의미 및 隹, 隻, 集, 雥 설명 ; (6)《說文解字》의 著者, 成書, 版本, 校勘, 內容, 5대 注解家 등과 反切(反, 切, 反切, 反語, 飜)에 대하여(用法, 사용자(服虔), 出現-唐本, 北宋本 등) 상세히 설명 ; (7)고대 4瀆과 河와 江의 차이 및 新石器時代 巫(Chiefdom)와 靑銅器時代(State) 官職 分化(王, 卜, 貞, 祝, 巫, 醫, 史, 作冊, 官, 吏...) 과정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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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