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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문/전문 (인기순, 1~10 위)
애국하는 노래 창가 / 신시 이필균 (71)
▣ 시민참여콘텐츠
(총 29 개) [모두보기]
◈ 인기순 (1 ~ 4 위)
2019.07.18
【--】 '애국하는 노래'는 가사의 4음보 형식을계승한 개화기 시가문학으로서 개화기의 문학의 흐름을 보여 주는 제재로선정되었다. 이 노래는 <독립 신문>에 발표된 대표적 개화기 애국가사 가운데 하나이다.
2019.07.16
규원가(閨怨歌)
【학습】 조선 중기에 지어진 작자 미상의 가사. ‘원부사(怨夫詞, 怨婦詞)’ 또는 ‘원부가(怨婦歌)’라고도 한다. ≪고금가곡 古今歌曲≫과 ≪교주가곡집 校註歌曲集≫에 실려 전한다.
2019.07.16
규원가(閨怨歌)
【학습】 조선 중기에 지어진 작자 미상의 가사. ‘원부사(怨夫詞, 怨婦詞)’ 또는 ‘원부가(怨婦歌)’라고도 한다. ≪고금가곡 古今歌曲≫과 ≪교주가곡집 校註歌曲集≫에 실려 전한다.
2019.07.18
【학습】 이 노래에서는 1896년 '독립신문'에 발표되었던 개화 가사이다.1896년 1월 조선은 자주 독립의 의지를 표방하기 위해서 '건양(建陽)'이라는독자적 연호를 제정하여 사용하였는데 이 노래는 당시 사회의 분위기를 잘 전해주고 있어서 독립에 대한 의지를 뚜렷이 하고 애국 정신을 고취하려는 의도에서 지어진 것이다.
◈ 등록순
2019.07.18
【--】 '애국하는 노래'는 가사의 4음보 형식을계승한 개화기 시가문학으로서 개화기의 문학의 흐름을 보여 주는 제재로선정되었다. 이 노래는 <독립 신문>에 발표된 대표적 개화기 애국가사 가운데 하나이다.
2019.07.18
【학습】 이 노래에서는 1896년 '독립신문'에 발표되었던 개화 가사이다.1896년 1월 조선은 자주 독립의 의지를 표방하기 위해서 '건양(建陽)'이라는독자적 연호를 제정하여 사용하였는데 이 노래는 당시 사회의 분위기를 잘 전해주고 있어서 독립에 대한 의지를 뚜렷이 하고 애국 정신을 고취하려는 의도에서 지어진 것이다.
2019.07.18
【학습】 우리 민족의 저류에 흐르는 정서를 알 수 있게 하는 평민가사로 현실에 대한 순응과 체념의 사상이 담겨 있고, 순응과 체념을 바탕으로 한 낙천적 인생관이 담겨 있다.
2019.07.18
【학습】 신태식(申泰植)이 지은 의병가사. 일명 ‘신의관창의가(申議官倡義歌)’라고도한다. 일제 침략에 항거하여 일어난 의병장의 한 사람인 작자가 의병활동을 한 내력을 읊은 가사이다. 작자의 친필본은 전하지 않고 사본으로만 전하다가 ≪문학사상 文學思想≫(1973.2. 통권 5호)에 게재되어 일반에게 널리 알려졌다.
2019.07.17
【학습】 작자·연대 미상의 규방가사. 2음보 1구로 헤아려 총 217구이며 4·4조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혼인식을 올린 뒤 친가에 머물다가 시댁으로 아주 살러갈 신행(新行)날을 잡아놓은 신부가 친구들에게 신행풍속을 읊은 노래이다.
2019.07.17
【학습】 '고금가곡(古今歌曲)'에 실려 전하는 가사로 내용은 방아찧기를 빌어서 치국안민으로부터 부모공양에 이르기까지 제마다 할 일을 교훈하는 도덕가이다.
2019.07.17
【학습】 작자·연대 미상의 조선시대 가사로봉선화 꽃이름의 유래와 손톱에 물들이는 풍습 등을 여인의 감정과 연관시켜 노래했다. 〈정일당잡지 貞一堂雜誌〉에 실려 있다.
2019.07.17
【학습】 조선 중기 양사언(楊士彦)이 지은 것으로 추정되는 가사. 친필수고본(親筆手稿本)의 첩책 24면으로 전한다. 첩책에는 제목과 작자가 쓰여 있지 않으나, 작자의 문집인 ≪봉래집 蓬萊集≫에 수록된 장단구(長短句) 〈미인곡 美人曲〉과 의취(意趣)가 같으므로, 제목을 ‘미인별곡’이라 하고 작자를 양사언으로 추정한다.
2019.07.17
【학습】 조선 영·정조 연간에 강응환(姜膺煥)이 지은 가사. 국한문혼용체. 2음보 1구로 계산하여 전체가 128구이다. ≪물기재집 勿欺齋集≫에 수록되어 전한다.
2019.07.17
【학습】 조선 전기에 이인형(李仁亨)이 지은 가사. 1929년경에 간행된 판본 ≪매헌선생실기 梅軒先生實記≫에 실려 있다. 이 뒤에 간행된 ≪매행양선생입조실록 梅杏兩先生立朝實錄≫과 ≪매헌선생문집 梅軒先生文集≫에는 실리지 않았다. 벼슬을 그만두고 고향으로 돌아오던 68세 때인 1503년(연산군 9)경에 지은 것이다.
2019.07.17
【학습】 대부분의 개화가사가 그렇듯이 애국, 독립의 내용과 주제를 담고서 개화기의 계몽 의식을 토대로 한 까닭에 청유적인 문체가 반복되고 있다.
2019.07.17
【학습】 이 노래는 해외에서 활동하던 독립군의 기상을 드높이고 광복의 희망을 꿋꿋이 간직하기 위해 만들어진 작품으로 독립군의 의지가 잘 나타나 있다.
2019.07.17
【학습】 이 작품은 일명 '두곡선생가사'라고도 일컬어지는 피란가사로 4·4조 일색의 율조에 앞 1율각은 4자의 한문구이고, 뒤의 1율각은 국문 또는 구어체 낱말들로 구성되어 있다.
2019.07.17
【학습】 1611년(광해군 3) 박인로(朴仁老)가 지은 가사. 작자의 나이 51세 때 작품으로 ≪노계집 蘆溪集≫에 실려 있다. 이본으로 끝부분이 떨어져 나간 필사본이 전한다. 4음보 혹은 3음보를 1행으로 헤아려 총 77행이다. 작자가 이덕형(李德馨)과 교유할 때 작자의 곤궁한 생활을 묻는 데 대하여 답으로 지은 것이다.
2019.07.17
농부가
【학습】 1881년(고종 18) 윤우병(尹禹炳)이 지은 가사. 1책(16장). 필사본. 중농사상(重農思想)을 고취하고자 지은 작품이다. 2음보 1구로 계산하여 전체 549구이다. 음수율은 4·4조와 3·4조가 주조를 이루며, 처음에만 2·4조로 되어 있다.
2019.07.16
【학습】 작자·연대 미상의 조선 후기 가사. 규방가사로 보기도 하나 그 성격을 규정하기 어렵다.
2019.07.16
【학습】 작자·연대 미상의 가사. ≪가사육종 歌詞六種≫·≪교주가곡집 校註歌曲集≫ 등에 실려 있다. 4음보를 1행으로 헤아려 모두 100행이다. 인생이 덧없이 늙어가나 인간의 힘으로는 결코 늙음을 막을 수 없으므로, 욕망에 따라 마음껏 현실을 즐기자는 것이 주제이다.
2019.07.16
【학습】 조선 후기에 이기경(李基慶)이 지은 가사. 국문필사본. 총 37행 74구. 〈심진곡 尋眞曲〉과 함께 ‘벽위가(闢衛歌)’라고도 한다. 이 작품은 작자가 서학(西學), 곧 천주교를 금지하는 일에 앞장서다가 1791년(정조 15) 함경도 경원(慶源)에 유배되어 3년 동안 귀양살이를 하였는데, 그 무렵에 지었다고 한다.
2019.07.16
【학습】 내방기행가사로 1921년 전의 이씨가 지은 것으로 작자는 1855(철종 6)에 주문진읍 향호리 호벌가의 선전관댁에서 출생하여, 명주 군구정면 여찬리의 교관댁으로 출가한 여인이다. 현존하는 우리나라여류시가 중에서 가장 긴 장편으로, 길이면에서 최장편의 양반가사로 알려진 김인겸의 일동장유가에 비견된다.
2019.07.16
【학습】 작자·연대 미상의 가사. 총 120구. 엄격한 4·4조의 형식을 갖춘 사대부 가사이다. 내용은 부귀영화를 멀리하고 강호연월(江湖煙月)에 소요하며 이럭저럭 지내겠노라고 하는 강호에서의 한가로운 생활을 노래한 것이다.
▣ 참조 카달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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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화 가사 (6) 백과 내방 가사 (6) 백과 조위 (5) 백과 교주가곡집 (4) 백과 1896년 (3) 백과 가사 (3) 백과 권주가 (3) 백과 기행가사 (3) 독립신문 (3) 박인로 (3) 백과 1920년 (2) 백과 고금가곡 (2) 백과 길군악 (2) 백과 노계집 (2) 백과 만분가 (2) 백과 매화가 (2) 백과 백구사 (2) 백과 봉선화가 (2) 백과 상사별곡 (2) 백과 송순 (2) 백과 수양산가 (2) 백과 애국가 (2) 백과 양양가 (2) 백과 어부사 (2) 백과 용담유사 (2) 백과 정과정곡 (2) 백과 정서 (2) 죽지사 (2) 백과 처사가 (2) 백과 초당문답가 (2) 백과 최제우 (2) 백과 춘면곡 (2) 백과 한국 문학 (2) 백과 황계사 (2) 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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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음이어
우리 나라의 전통 성악곡의 한 갈래. 가사체로 된 긴 사설을 정해진 곡조에 올려 부르는 노래이다.
(용어) 가정 생활을 꾸려 가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일.
조선 초기에 나타나 조선 말기까지 짓고 불렸던 시가의 한 형식. 형식은 3·4조 또는 4·4조의 외형률로 되어 있고, 시조와는 달리 장가형이다.
(용어) 겉으로 보기에는 숨도 안 쉬고 심장도 멈춰 죽은 것같이 보이나 뒤에 다시 살아날 수 있는 상태.
(용어) 중이 입는 법의. 장삼 위에 왼쪽 어깨에서 오른쪽 겨드랑이 밑으로 걸치는 옷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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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