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경상남도 보도자료
경상남도 보도자료
2019년
  2019년 12월
  12월 18일 (수)
경상남도, 특이민원 대응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about 경상남도 보도자료
내서재
추천 : 0
경상 남도(慶尙南道) # 민원
【행정】
(2019.12.18. 15:52) 
◈ 경상남도, 특이민원 대응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자치행정과  - 권재홍  (055-211-3654 )】
 
 
 
 
 
 
 
 
경상남도, 특이민원 대응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지난 17일, 신관 대강당에서 시군 공무원과 이·통장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 위드(WITH) 동네 이통장 특이민원 해결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경진대회는 특이민원 대응 경험과 대민 접점에 있는 동네 이·통장과 시군(읍면동) 공무원이 협업해 특이민원을 해결한 사례를 공유·확산하기 위해 경남도에서 올해 처음 실시했다.
 
경진대회는 그간 발굴된 특이민원 해결 사례 중 최고 우수사례를 선발하는 자리로, 직접 해결한 담당직원과 이·통장이 함께 참여해 비하인드 스토리와 노하우 등을 발표하는 등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총 14개 시군이 참여해 서면심사와 발표심사 등을 거쳤으며, 심사 결과 김해시가 최우수상, 남해군이 우수상, 합천군이 장려상을 각각 수상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김해시는 반복·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생활불편 민원사항인 가로수 은행나무로 인한 악취 문제와 소공원 쓰레기 불법 투기 문제를 회현동 통장들과 지역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쓰레기 집중수거, 가로변 물청소 등을 통해 특이민원을 해결한 사례를 발표하며 참가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냈다.
 
우수상을 수상한 남해군은 이장과 담당공무원이 합심해서 주민숙원사업인 상습 침수 문제를 해결한 경우로, 노후화되고 협소한 배수로로 인해 발생한 주택 및 농경지 침수 피해를 해결한 사례를 소개했으며,
 
장려상을 수상한 합천군은 생계형 돼지불법 방목사육으로 인해 식수원과 주변 농작물에 막대한 피해를 주고 있어 형사고발 등 행정조치에도 불구하고 민원이 근절되지 않아 전담팀(TF)을 구성하고 행위자에 대한 지속적인 면담과 방향 제시 등으로 50여 년 묵은 고질민원을 해결한 사례를 발표했다.
 
경상남도 관계자는 “유사·반복·고질·집단 등 특이민원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도내 시군에 특이민원에 대한 대응 경험과 해결 노하우를 공유가 필요하다”며, “앞으로 도민 입장에서 귀 기울이고 이·통장님과 함께 특이민원 해결에 계속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남도는 이번 경진대회에서 발표된 14개 사례들을 도내 시군에 공유·확산하고, 내년에는 시상 규모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 첨부 : 참고자료(특이민원 해결 우수사례 경진대회 주요내용)
 
 

 
※ 원문보기
경상 남도(慶尙南道) # 민원
【행정】 경상남도 보도자료
• 경남 극한소재·부품네트워크 기술교류회 개최
• 경상남도, 특이민원 대응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 2019년 경남문화예술회관 결산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행정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