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경상남도 보도자료
경상남도 보도자료
2019년
  2019년 12월
  12월 18일 (수)
경상남도, 부단체장회의에서 ‘혁신’과 ‘가족단위 관람객 입장료 등 감면 확대’ 집중 논의
about 경상남도 보도자료
내서재
추천 : 0
경상 남도(慶尙南道) # 박성호 # 사회혁신
【사회】
(2019.12.19. 16:37) 
◈ 경상남도, 부단체장회의에서 ‘혁신’과 ‘가족단위 관람객 입장료 등 감면 확대’ 집중 논의
 
【자치행정과  - 이수미  (055-211-3614 )】
경상남도, 부단체장회의에서 ‘혁신’과 ‘가족단위 관람객 입장료 등 감면 확대’ 집중 논의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18일 박성호 행정부지사 주재로 부시장․부군수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사회혁신 및 도정혁신 추진방안’과 ‘가족단위 관람객 공공시설 입장료 등 감면 확대 방안’ 등에 대해 집중 토론하고, 경남도와 시군의 주요 현안사항을 함께 논의했다.
 
먼저, 경남도는 사회혁신분야에서 그동안 사회혁신활동가 대학 운영, 공익활동촉진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노동자 작업복 세탁소 시범 설치 추진, 청년정책플랫폼 구축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사회혁신의 기반을 조성하고 도민 참여를 강화해왔다고 소개했다.
 
이어 내년에는 <사회적 가치가 구석구석 스며드는 경남실현>을 전략으로, ‘경남형 청년 친화 도시조성’,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추진’, ‘혁신현장 주도의 사회혁신 추진‧확산’, ‘민관 협치 활성화를 통한 도민의 도정 참여 강화’, ‘도민에게 좋은 예산발굴로 주민참여예산제 실질화’, ‘경남1번가 활용 도민 정책 제안의 활성화’ 등의 실행과제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도정혁신분야에서는 업무수행 전 과정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업무관리시스템 구축, 지출과 계약 관련 공문서 이중생산 절차 간소화 등 일하는 방식 개선, 지역공헌형 공로연수제 실시, 비상상황과 재난 대응체계 강화를 위한 당직제도 개선 등의 행정혁신 성과를 거둬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행안부 주관의 ‘혁신현장 이어달리기’ 행사를 개최하는 등 지방정부 혁신의 모범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담당자 변경 시 주요 민원을 공동 관리토록 하는 업무 인수인계제도 시행, 적극행정 활성화 시책, 끝장토론으로 실행방안을 도출한 후 의사결정권자가 결재하는 방식의 ‘원샷 워크숍’ 등 도정혁신 사례도 공유했다.
 
내년에는 <도민을 위해 꼭 필요한 일만 제때 제대로 하는 경남>을 전략목표로, ‘출근이 즐거운 경남도청’, ‘도민이 느끼는 혁신도정’, ‘마음껏 일하고 성장하는 나’를 실행과제로 정해 세부과제를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경남도의 발표 이후에는 시군의 혁신 추진 사례 발표가 이어졌다.
창원시에서는 ‘창원 스타필드 입점 공론화 추진’을 통해 찬반 갈등을 최소화하고, 시민참여의 공론장 형성 및 시정 추진에 대한 시민의 신뢰도를 제고했으며, ‘창원시 사회적경제 지원센터 운영’과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 추진’을 통해 사람 중심의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조성했다며 혁신사례를 소개했다.
 
함양군에서는 군민이 군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이장단협의회 군정 토론 및 간담회 개최, 열린군수실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요사업 추진 시 이해당사자와 지역주민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군민과 가까운 적극행정으로 주민 복리 향상 및 행정 불신을 해소하는 정책들을 펼치고 있다고 발표했다.
 
혁신사례 발표이후에는 경상남도 가족단위 관람객 입장료 등 감면 추진 계획 및 시군별 가족단위 관람객 입장료 등 감면 검토사항 발표가 이어졌다.
 
이날 박성호 경상남도 행정부지사는 “혁신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성과가 나오는 것도 있고 안 나오는 것도 있다. 하지만 적극적으로 문제제기를 하고 그걸 풀어보려고 노력한다면 분명히 도민이 체감하는 변화가 있을 것”이라며, 적극적인 혁신 추진을 당부했다.
 
이어 가족단위 관람객 입장료 등 감면에 대해서는 “‘가족이 함께 하는 문화를 조성해 저출생 문제를 한번 극복해 보자는 고민에서 출발했다”며, “경남도만의 노력으로는 큰 성과를 거두기 어려운 실정이므로 전 시군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마지막으로 박성호 부지사는 “추진 중인 사업은 조속히 마무리하고, 연말 예산집행 쏠림방지와 이월․불용예산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부단체장님들이 직접 챙겨주기 바란다”면서 “내년도 사업 준비에도 누수가 생기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써달라”고 말했다.
 
 

 
※ 원문보기
경상 남도(慶尙南道) # 박성호 # 사회혁신
【사회】 경상남도 보도자료
• 경남도장애인체육회, 2019년 장애인체육상 시상 및 제39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 해단식 개최
• 경상남도, 부단체장회의에서 ‘혁신’과 ‘가족단위 관람객 입장료 등 감면 확대’ 집중 논의
• 경남통일관 재단장으로 ‘한반도 통일의 봄’ 꿈꾼다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사회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