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지식디렉토리 참조목록 포함    백과사전 포함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경상남도 보도자료  
경상남도 보도자료
자 료 실
문서 개요
2019년
  2019년 3월
  3월 6일 (수)
경제혁신추진위원회, 경남형 스마트 산단 세미나 개최
경상남도,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 설명회’ 개최
경상남도, 수산업경영인과 현장 소통 간담회 가져
경남농업기술원, 농촌교육농장 역량강화 교육 실시
경남대표도서관, 운영시간 연장한다.
경상남도, ‘찾아가는 환경분쟁조정 상담실’ 운영
문승욱 경남도 경제부지사,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현장 점검
경남-서울 도농 상생협력 본격 추진
경상남도, 장애인 종합건강검진 활성화에 발 벗고 나선다
봄 행락철 대비 국·도변 휴게소 등 음식점 일제점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경남형 마을복지특화사업 추진
경상남도, 장애인과 함께 만드는 장애인복지정책 펼쳐
경상남도, ‘경남형 치매국가책임제’ 본격 추진 시동
경상남도, 어선사고 사전예방으로 도민 안전 지킨다
경상남도 도정혁신 성과 ‘눈에 띄네’
3.1운동 100주년 기념 경남대표도서관 전시 및 행사 추진
경상남도, 대형건설현장 민관합동세일즈 전개
도내 양식어류 2억 6,500만 마리, 무사히 겨울 넘겨
경상남도, 봄철 소각 산불방지 위한 기동단속반 운영
about 경상남도 보도자료

▣ 경상남도 보도자료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9.06.05. 12:44 (2019.06.05. 12:44)

경상남도, 어선사고 사전예방으로 도민 안전 지킨다

경상남도가 어선 전복, 화재 등 지속적인 어선 안전사고 발생과 해무발생 등으로 조업여건 악화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봄철 낚시어선 활동시기를 대비해 ‘연근해 어선(낚시)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시행에 들어갔다.
【어업진흥과 - 성선미 (055-211-4045)】
 
 
 
 
경상남도, 어선사고 사전예방으로 도민 안전 지킨다
- 어선 안전기반 확충, 낚시 안전문화 확산 등 5대 시책 중점 추진
- 해사안전감독관 주관 낚시어선 국가안전대진단 추진 등 안전점검 강화

경상남도가 어선 전복, 화재 등 지속적인 어선 안전사고 발생과 해무발생 등으로 조업여건 악화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봄철 낚시어선 활동시기를 대비해 ‘연근해 어선(낚시)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시행에 들어갔다.

도내 바다낚시 이용객은 약 89만 4천 명으로 매년 증가추세에 있으며, 안전사고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어 어업인과 낚시객의 안전의식 제고 및 어선 안전관리 강화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경상남도는 대형 인명사고 예방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안전 의식을 전환하고자 ▲해사안전감독관 주관 어선(낚시) 안전점검 및 단속 강화 ▲ 안전장비 보급, 이동수리소 운영, 기관개방검사비 지원 등 어선 안전인프라 확충 ▲갯바위 낚시객 안전지도 및 낚시통제구역 확대 지정 ▲캠페인, 교육 강화 등 어선(낚시) 안전문화 확산 ▲경남 어선안전 실무협의회 운영 활성화 등의 대책을 마련해 낚시객과 어업인의 안전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어선의 안전강화를 위해 전국 지자체 최초로 어선안전 전문관인 ‘해사안전감독관’을 채용해 어선의 안전장비 등 점검의 내실을 다지고, 현재 실시 중인 국가안전대진단은 물론, 수시로 어선에 대한 점검 및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무전기, 선박자동소화시스템, 구명조끼, 어선위치발신장치 등 선박 안전장비를 지원하고, 이동수리소 운영을 통해 장비고장 및 정비불량으로 인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해상조업 중 기관손상에 따른 인명사고 예방을 위해 연안어선 기관개방검사비를 지원하는 등 어선 안전인프라 확충을 통해 어선사고 사전예방에 중점을 두고 있다.

아울러 사고 위험지역에 대한 실태를 파악해 낚시 통제구역 지정을 확대하는 등 갯바위 낚시객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어업인 안전의식 개선을 위해 유관기관 합동 캠페인 실시 등 안전수칙 준수 분위기 조성에도 힘쓸 예정이다.

앞서 지난해 11월에는 어선 안선사고 사전예방 및 신속대처를 위해 도, 연안 7개 시군, 해경, 선박안전기술공단, 어업정보통신국, 낚시어선협회 등 16개 기관․단체로 구성된 ‘경남 어선안전실무협의회’를 개최한 바 있으며, 올해도 정기적으로 개최해 유관기관 협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경상남도는 낚시어선의 신고기준 강화 및 위법 시 벌점제 실시, 낚시전용선 제도 신설, 내실있는 낚시어선전문교육 실시 등 낚시어선 안전강화를 해양수산부에 건의하기도 했다.

강덕출 경상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최근 연근해 어선의 안전사고가 지속되고 있다”며, “안전관리에 더욱 신경써달라”고 말했다. 이어 “경상남도에서는 해사안전감독관을 활용해 안전점검 전문성을 높이고, 구명조끼 착용, 안전장비 사전정비 등 기본적인 안전수칙은 반드시 지키도록 안전의식 교육․홍보를 병행하여 도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할 것”이라며, 어선 안전사고 예방에 어업인들과 낚시객들의 자발적인 동참도 함께 당부했다.


 

 
※ 원문보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목록
◈ 소유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