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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곤장(棍杖) 일백도(一百度)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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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3.5
채만식
1
棍杖[곤장] 一百度[일백도]
 
 
2
얼마 전 전 총력연맹(總力聯盟)에서 청소운동을 일으켰다. 전반도적인 총후(銃後)의 국민생활 개신(改新)운동의 하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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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전지역적인 청소운동이 일었다는 것은 그것을 일으키지 아니치 못할 만큼 불결함이 있음을 스스로 말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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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조선은 거리가 특히 도시에 있어서 대단히 불결하다. 그 운동이 시작될 당시 어느 분인지가 라디오를 통하여 취지 설명의 강연을 하던 중 “어떤 내지(內地) 손님이 경성처럼 불결한 도시는 처음 보았노라고 한 말을 들은 일이 있소……”하는 대문이 있었다. 있음직한 말이다. 서울서 늘 사는 우리의 눈에도 서울은 불결한 도시거든, 처음 보는 외방 손님의 눈에야 불결치 아니하게 보였을 이치가 없는 것이다.
 
5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말쑥하게 뺀 위지왈(謂之曰) 신사씨가 종로를 지나면서 서슴지 않고 길바닥에 퉷 침을 배앝는다. 침은 둘째다. 캐액 가래침을 덤벙이로 배앝는다. 아무 거리낌없이 실로 당당히 배앝는다.
 
6
정거장 같은, 바닥이 시멘트 콘크리트로 된 공중집산(公衆集散)의 장소를 가만히 살펴보라. 하루 종일 두고 무수한 침자죽이 마를 사이가 없이 바닥을 반점(斑點)치고 있다.
 
7
종로 등 전면(前面)의 큰거리로부터 한 발만 뒷골목으로 발을 들여놓게 되면 참으로 구역질을 않고는 볼 수 없는 불결함이 거기에 벌어져 있다. 문전마다 절절 넘치는 쓰레기통 ─ 무릇 쓰레기통은 불결한 것을 받되, 잘 뚜껑을 하여 불결한 것을 덮자는 것이 목적이거늘, 서울 뒷골목의 쓰레기통이란 불결한 것을 어엿이 남의 눈앞에다 “자아 이렇소!”하고 전시하는 소용(所用)다운 느낌이 없지가 못하다.
 
8
무릇 거리가 불결하다는 것은 백성이 더럽히기를 잘하는 폐습이 있음을 의미하는 동시에 전반적으로 그들이 청소에 대하여 심히 게으른 백성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와 같이 거리를 잘 더럽히며, 더럽히고도 청소까지 게을리한다는 것은 결국 그들이 불결한 것을 불결해 할 줄 아는 신경이 퍽 둔함을 의미하는 것이다.(공중도덕에 대하여 무관심 · 무책임한 것은 묻지 말기로 하고라도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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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 없으면 × 쥐어먹는다는 속담이 있거니와 조금만 불결한 것을 불결해할 줄 아는 신경의 민첩함이 있을진댄 그다지도 불결한 채 심상히 살고 있지는 결단코 아니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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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백성은 시방 일본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대동아 여러 민족의 어른 노릇을 하여야 하는 자리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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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나는 묻는다. 다른 흠이나 부족함이 한두 가지가 아니겠지만, 그런 중에서도 자기가 사는 문전과 거리를 그다지도 불결히 하고 살면서도…… 불결한 것을 불결해할 줄 아는 신경이 그다지도 둔하면서도, 그러고도 대동아의 다른 여러 민족들더러 “내가 자네들 어른일세! 선생일세. 자네들일라컨 내 뻔을 떠야 허이!”할 낯이 있느냐고.
 
 
12
마지막 농담 같은 진정 한마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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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처벌령에, 거리를 불결케 하는 자는 구류(拘留)든가 과료(科料)든가에 처한다는 조목이 있다고 들었다. 만일 나에게 경찰처벌령을 듬씬 강화할 권력이 있다고 한다면, 거리를 더럽히는 자는 또는 더럽히고서 청소치 아니하는 자는 “곤장 일백도, 혹은 벌금 만 원에 처함”이라고 뜯어고쳐 즉일(卽日) 실시케 할 것이다. 그 영(令)이 존재하는 동안 영원히 깨끗한 거리가 될 것을 보증한다. 선 개고기는 소금으로 욱이고 말 안 듣는 백성은 호령이 약인 것이다.
 
 
14
<新時代[신시대] 1943년 5월호>
【원문】곤장(棍杖) 일백도(一百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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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곤장 일백도 [제목]
 
  채만식(蔡萬植) [저자]
 
  # 신시대 [출처]
 
  1943년 [발표]
 
  수필(隨筆)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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