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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흥 미술과 그 표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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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6. 1. 2
김복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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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흥미술과 그 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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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언 ‘예술은 벌써 부정되었다. 이것의 대신될 것은 새로운 조형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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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주하는 화물 자동차의 폭음, 100m를 14초로 달아나는 파돗크, ○소(○素)를 화씨 5000도의 온도로 만드는 전기의 마술, 일야(日夜)심각하여 가는 생활난. 이와 같은 것들을 가지고 완전히 예술을 부정해 버리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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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예술의 이름으로 존경받아온 ‘취미’ ‘데리케이트한 감각’ ‘신경쇠약’ ‘재미’ ‘난해한 수사법’ ‘명인기질’ ‘삼각관계’ ‘정물’ 이 따위는 1925년에 살아있는 우리의 생활과는 근본적으로 융합될 수 없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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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이 지금까지 기성 개념의 폐탄지크한 ○○를 탈각되지 않은 한도에 있어 일야(日夜) 스포츠화하여 가는 현대에서는 벌써 사장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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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현대예술은 모든 생명과 시대성을 잃어 버리고서도 민중의 인습적 존경을 요망하고 있다. 이런 까닭으로 활기있는 청년은 이 형해만 남은 예술의 전당을 무시하여 버리는 것은 가장 당연한 일이다. 일본 예술계에 있어 이와 같은 큰 일은 대개 삼과(三科)에서 하여 왔다. 그것은 삼과가 흉한 얼굴로 사람이 놀랄 만한 장난이나 의식적 기만이나 우열을 가지고 하더라도 그래도 그 당시에 있어서는 훌륭한 ‘존재의 이유’ 를 가졌었고 한층 더 중대한 공적과 공헌과를 일본 예술에 끼치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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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폭력을 가지고서 파괴해 버릴 만한 것은 다 파괴되어 버리었다. 지금은 그와 같은 파괴의 시대는 벌써 지나갔다. 그러나 우리는 그와 같은 소극적 행위에는 만족할 수 없다. 시대는 지금에야 쾌활한 비약을 하려고 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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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예술의 사망과 조형의 탄생을 선언한다. 그래서 예술이라는 명사를 기성 개념에서 해방시켜서 거기다가 최대의 탄력성을 부여하면 우리가 말하는 조형 활기가 있고 건강하고 조소를 띄운 예술이 건설될 것이다. 만일 예술을 기성 개념으로만 해석한다면 우리의 조형은 비예술적의 스포츠맨십과 1926년과의 조형적 표현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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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우리들이 새로이 발견한 조형 본능이라는 새 본능으로 쾌활케 자유롭게 적극적으로 조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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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묵연(默然)하게 자기의 신조와 실력과 과학으로만 하여 산을 넘고 물을 건널 수 있다. 이와 같이 하여 우리는 예술이 이 세상에서 멸망하고 새로운 조형이 최초의 승리를 노래할 때까지 전진함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그 승리를 얻는 최초의 시일에는 우리는 또 새로운 황야로 발생할 것이다. 이래가지고 우리는 영원히 일보 일보 전진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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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은 일본에서 최근에 일어난 조형파 운동의 선언의 일부이다. ○○상○배(○○像○拜)에 있어서 도피생활에 함몰되어 가지고 자기 도취함에 있어서 타협과 거세됨에 있어서 제국주의에 ○○되어 있기에 그 이름이 높은 일본의 예술사회에 이와 같은 운동이 불과 4, 5년 동안에 그야말로 너무나 ○○로히 발생됨에 우리는 이를 축하하여야 할까, 또는 저주를 하여야 할까 매우 고생스러운 처지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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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쨌든 일본의 예술사회에도 이와 같은 새로운 운동이 발생됨에는 그 근원이 대단히 심원하고 또한 필요한 동기가 있고 잠재한 노력이 있음을 짐작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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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보다도 훨씬 더 위대한 ○활적(○活的)의 인간 생활의 혁명이 폭풍우같이 일어나게 되었다. 땅 덩어리 속에서 티끌 틈에서 선풍이 생기어 가지고 이것을 ‘비스마르크’ 가 ‘아세아 일세’ 가 또는 ‘이와 같은 뿌리’가 돌려 가며 부채질을 하고 ○○○○심리가 과학이 뒤범벅이 되어가지고서 불을 붙여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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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이 구름이 커다란 원선(圓線)을 그리며 잔뜩 화상(畵像) 을 찡그리고 있다. 모르는 일이다. 그 어느 비때(우(雨))가 될는지 모르는 것이다. 일체 한의 기성 약속을 ○○하려고 그 ○○동(○○動)을 유쾌(遊快)한 폭력을 어떤 때 행(行)감행하는지 모르는 것이다. 다만 그 발생과 존재와 진전의 필요성만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이다. 저희 취미에 우상 숭배에 전형화된 사상에 집중 관념에 ○○가 물러 다 안게 된 일본의 예술 사회에도 사회에도 자생적으로 또는 피동적으로 조그만 선풍이 발생된 것이다. 일본의 예술도 현대적 배경 앞에 그 허망한 요태(妹態)를 폭로할 시기가 절박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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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과(二科)에서 미래파로 삼과를 거쳐서 지금에 이르기까지의 일본 미술의 경로는 말하지 않으려 한다. 다만 어째서 일본의 예술이 이와 같이 급격하게 변화를 하게 된 원인만을 쓰려는 것이다. 중민(衆民)은 처음으로 개성 [광의]에 눈뜨고 사회 관계를 고념(考念)하게 되고 과학의 급속변(急速變)의 발전으로 하여 설주(雪舟) ○마(○磨)로부터 전승된 예술을 감시하게 되었다. 생활의 기초이던 일체의 기성 약속이 ○해(○解)됨에 따라 전통 예술의 마혹○(魔酷○)는 응고 축소되어 갔다. 여기다 ‘헤-게루(*헤겔)’ 나 ‘니체’ 나 ‘베르그송’ 의 철학이 무엇을 가르침이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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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신과 오해와 자기 존재에 대한 가장 ○○한 의식과 이것들로 고형(枯形)된 중민의 머리 속에 신명에 대한 회의심(懷疑心)의 태기(怠起)와 개성의 철저적 확충과 실증적 사상과를 주입하며 염채(染彩)하였던 것이다. 사회운동이 정치혁명이 폭력적으로 조초적(租礎的)으로 무리하게 발홍되었다. 지구의 표면은 이로 인하여 ○란(○亂)하게 되고 말았다. 순사(殉死)를 좋아하는 나라, 밀정(密頂)이 많은 나라, 봉천에 출병하는 나라에도 이와 같은 사상의 침입을 아니 받지 못하게 되었다. 그 나라도 지구에 일단(一端)에 있는 이상 어찌 할 수 없이 이 독천(毒泉)의 여류(餘流)를 마시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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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뿐만 아니라 자체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중민의 자각 운동으로 하여 독천의 여류가 격랑이 되어가지고 고형(固形)된 생활양식에 전통예술에 기성 약속의 보루에 육박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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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통에 예술사회에 있어서 삼과도 조형파도 발생된 것이다. 조형파의 운동도 물론 일본의 예술운동사상에 한 자리를 점령할 것이다마는 조형파 그것이 바로 곧 계급의식으로부터 각성한 프롤레타리아의 정신 상태로 조초(租礎)된 바라고 단언은 할 수 없다. 조형파 뿐만 아니라 입체파나 미래파나 내지 다다이즘도 다 이와 같이 볼 수밖에 없다. 오로지 현상 불만○○ 자극○○○○전통 예술에 대항으로 세기말적 흥분으로 형성되어 있는 것이다. 마취된 부로제아 신경 코카인 자극에 훈련된 중독자와 같은 근대인은 정치에서 경제에서 생활의 각 부분에서 자기네의 말초 신경을 극도로 흥분시킬 만한 그 무엇을 구하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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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을 탐구하려고 형성된 것이 조형파이겠고 미래파요 입체파일 것이다. 아래에 이유를 설명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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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파는 예술을 ‘과학’ 에 더구나 기하학에 그 기초를 둔다. 따라서 구성을 연구하게 된다. 입체파는 운동 내용을 통일적으로 표현하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전체의 유기적 ○○와 필연적 생략을 ○○하게 된다. 입체파는 변왜(變歪)와 간화(簡化)의 예술이다. 입체파는 ‘세잔느’ 로부터 ‘네쿠로‘ 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전자에게서 구성의 실례를, 후자에게 생략과 변왜의 실례를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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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파는 공간과 공간의 전통적 약속을 무시한다. 여기에 동시성과 동존성(同存性)이 생긴다. 입체파는 변왜하려 하기 때문에 입체를 해석한다. 그 해석된 단편(斷片)을 재구(再構)한다. 재구할 그 때의 단편은 단순한 색판으로 취급하게 된다. 입체파는 물상(物像)(주관 내용으로서)의 고유성을 무시하지 않는다. 입체파는 변화한다. 그래서 작자의 개성적 특징에 지배된다. 이상은 입체파 이론의 일편(一片)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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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위험을 즐겨하는 상념과 활력과 호담(虎膽)과의 습벽(習癖)을 ○○하는 사람을 좋아한다. 우리의 시(詩)의 본질적 요소는 용기와 과감과 반항 이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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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의 문학은 침탁(沈獨)된 불감(不感) 부동(不動)과 황홀과 수면과를 존중해 왔지만 우리는 공격적 운동과 열광적 불면과 체조적(體操的) 보도(步度)와 모험적 비약과 ○인(○人과) 철권을 칭양(稱揚)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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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세계의 색광(色光)이 새로운 미 곧, 속도의 미로 하여 그 광채가 증가된다고 선언한다. 폭발적 대식(大息)을 토하는 흑사(黑蛇)와 같은 조대(組大)한 관(管)으로 장식된 질주 중의 자동차 사마도라스의 승리보다도 더 고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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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이외에는 벌써 미는 존재해 있지 않다. 공격적 성격을 갖지 않을 것은 걸작이라고 할 수 없다. 시(詩)는 미지의 폭력에 대한 광폭한 공격이 아니면 안 된다. 그래서 폭력으로 하여 인간의 앞에 무릎을 꿇도록 우리는 영원하고 사통무애한 속도를 창조하였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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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전쟁 세계 유일의 위생학(衛生學) 군국주의 애국주의 무정부주의자의 파괴 행동, ○○의 사상 또는 여성 경멸을 ○미하려고 한다. 우리는 박물관 도서관을 파괴하고 모○○○○○ 일체의 편의주의자적 공리론자나 또 ○○을 타파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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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할 것이다. 노동 대중 또는 반항으로서 격동되는 대 ○중(大○衆)을 근대의 제 ○○에 있어 생명의 다색 다음한 ○○○○의 광폭한 ○아래에 잠복해 있는 병기창과 조선소의 박동을 패기를 토하는 흑사와 같은 대식하고 욕심많은 정차장을 이 패기로 하얀 구름 (운(雲))과 연결된 ○○을 ○○적(○○的)인 물과 같이 발광(發光)하는 하천의 ○에 ○○가(家)의 ○○과 같은 교량을 미래파의 ‘마리네티’ 나○○한 제2회 선언서는 대개 이와 같다. 그리고 입체파나 미래파 ○○○○○○○○○적이 ○○○○○ 었는지는 ○○한 조목만으로도 대개 짐작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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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예술의 입체파나 미래파의 부흥 이전의 예술 - 곧 상징주의의 예술은 정적이고 신비적이고 정신적인 예술이었던 것이다. 이 반동으로 또는 정신적 예술의 포식한 현대인이 새로운 찬미에 착안하려고 하는 것은 가장 자연스러운 필연적 욕망일 것이다. 그러면 정적 예술의 반동으로 신비 취미의 교대로 당연히 동적이고 현실적이고 과학적인 예술이 발흥되어야 할 것이다. 입체파나 미래파의 선언이나 주장을 일별하면 그 발족○이 과학정신에 있어서 극도로 근대 물질 문명을 ○○하고 동적 철학○○○ 하며 역 (力)의 운동을 ○양(○揚)하는 것으로 그 주장이나 선언의 전부를 차지하여 있는 것을 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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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미래파나 입체파의 신흥예술의 제 유파가 현대 과학에 그 기초를 세운 것은 명확한 사실이다. 따라서 신비적 이상주의의 미몽에서 탈출하였고 그리고 도리어 이상주의의 예술 정신적 예술에 독시(毒失)를 날리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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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주 전쟁 전후(1900년부터 1925년까지를 말하는 것이다.) 예술 사회뿐만아니라 정치 사회에도 예술 사회에도 다대한 변동이 있었다. 모든 변동의 최대 원인은 거○(去○) 된 민중의 ○○과 과학의 ○○학적 발달에 있다고 본다. 이것 때문에 사회 ○○에 기성 약속에 철학과 종교에 예술에 변증(變症)이 생기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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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르조아 온실에서 생장된 근대인의 과학의 마술에 심취하고 역상(逆上) 되고 발광하여서 자극소가 희○(橋○)한 일체 재래의 생활 방식을 ○○하게 되며 그리고 또 일면에 있어서는 기대하지 않던 반갑지 않은 ○○○ 곧 신흥계급의 노력이 확대됨이리라. 자○(自○)적 행동을 잡지 아니치 못하도록 현대인, 예술인의 ○○○ 곧 흥분되고 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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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미래파의 폭력○○나 여성○○나○○○○이나 ○○○ 이 따위 모든 것이 아무러한 계통도 순서도 없이 연발된 것을 보더라도 그네가 어떻게 많이 근대과학에 매혹되고 또 얼마나 많이 ○○○○에 ○○○○에 폭력 행사에 실○(失○)되어서 자기 ○○에 ○○○○에 광○(狂○)하게 됨을 알 것이다. ‘마리네티’ 나 그 주위에 있는 미래파 ○○의 실생활을 본다면 더 많이 확증을 잡을 줄 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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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파도 그렇다. ○목○○ ○ 회화나 조각을 가지고 ○○○ 밑에서 주물러 ○○○도록 그네는 과학 만능에 ○○된 것이다. 이것뿐이다. 이보다 더 아무러한 것을 추구할 사상적 ○○는 없는 이것이다. 다만 그들은 현대에 있어서 일체의 ○○에 중독된 부르조아에 지나지 못하는 것이다. 말초신경의 발달로 자기 무력을 인식하므로 동족의 ○○○○에 ○○○의 팽창으로 하여 현상 파괴, ○정(○情) 부인(否認)을 하게 된 것이다. 그네의 표적은 다만 여기에 있는 것이다. 파괴와 방화, 이것이다. 일보 더 나가서 ○○○○에 대한 고려는 하지 못한다. 이 까닭은 부르주아 온실 속에서 교양을 받 은 연유이다. 그러나 그네는 유쾌한 파괴를 감행한다. 이 파괴 행동에 박수 를 보내는 어떤 집단이 따로 있는 것을 망각하면 안된다. 그렇지만 어쨌던 입체파나 미래파 이것이 그 변화를 ○○키 어려운 ○○○에고 와사○(瓦斯○)인 것만을 기억을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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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일보』, 1926. 1. 2
【원문】신흥 미술과 그 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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