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최동단에 있는 주이다. 면적 405,212km², 인구 514,536명(2011년). 주도는
세인트존스이다. 크게 뉴펀들랜드와 래브라도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다.
뉴펀들랜드는 세인트로렌스 만과 대서양 사이에 위치한 큰 섬인 뉴펀들랜드 섬과 주변의 작은 섬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래브라도 지방은 래브라도 반도의 동부 지역으로 서쪽으로 퀘벡 주와 경계를 접하며, 북쪽 끝의 섬은 누나부트 준주와 경계를 접한다. 오랫동안 캐나다와는 별개의 영국 식민지와 자치령(뉴펀들랜드 자치령)으로 있다가, 1949년 뉴펀들랜드 주의 이름으로 캐나다 연방의 정식 주가 되었고, 2001년 뉴펀들랜드 래브라도 주로 개명하였다.
뉴펀들랜드 래브라도 주는 크게 뉴펀들랜드와 래브라도로 구분된다. 면적 111,390km²의 뉴펀들랜드는 큰 섬인 뉴펀들랜드 섬과 주변의 작은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뉴펀들랜드 섬은 대서양과 세인트로렌스 만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삼각형에 가까운 형태에 동남쪽에 애벌론 반도가 돌출되어 있다. 섬은 애팔래치아 산맥의 연장 부분에 해당하며, 구릉과 산지가 많다. 그러나 높은 산은 없으며, 최고 지점은 814m에 불과하다. 면적 294,330km²의 래브라도는 래브라도 반도의 동부와 주변의 작은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래브라도는 서쪽으로 분수계를 경계로 퀘벡 주에 접하며, 동쪽으로 래브라도 해에 면한다. 북쪽 끝의 킬리닉 섬은 누나부트 준주와 접한다. 래브라도는 로렌시아 순상지의 일부이며, 역시 구릉과 산지가 많으나 높은 산은 없고, 최고 지점은 1,652m의 코브빅 산이다. 기후는 대부분 냉대 습윤 기후에 속하며, 일부 고지대와 래브라도 북부는 툰드라 기후에 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