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서부 아라비아해(海)에 면한 주. 면적은 30만 7,690㎢, 주도는 인도의 정치· 사회에 중요한 역할을 해 온 봄베이이다. 면적과 인구면에서 인도에서 세 번째로 큰 주이다.
주의 경계는 봄베이를 중심으로 서해안에서 배후의 데칸 고원 중부까지 펼쳐져 있다. 지형적으로는 대부분의 지역을 데칸 고원이 차지하고 있으며, 아라비아 해안과의 사이에 좁고 긴 콘칸 해안 평야가 자리잡고 있다.
주의 이름은 마하라슈트라는 '라티'에서 유래한 것으로, ' 전차를 모는 사람'을 뜻하는 말로 전투 부대, 곧 '마하라티스'를 구성하는 전차 제작자 및 운전자들을 가르키는 용어이다.
16세기 말에는 델리에 기반을 둔 무굴 제국의 지배에 들어갔으나, 19세기 초 영국의 인도 지배로 식민지가 되었다.
마하라슈트라주 의 자연 환경은 상당히 다양한 편이다. 기후는 열대 몬순 기후이면서도 4 계절의 변화가 있어 3~5월의 봄에는 고온 건조하고, 6~9월의 여름에는 고온 다습하며, 10~11월의 가을은 온난 다습하고, 12~2월의 겨울은 서늘하고 건조하다. 연 강수량은 지역에 따라 600㎜ 정도에서 6,000㎜가 넘는 지역까지 심한 차이가 있다. 해안에서는 일교차가 거의 없이 평균 27℃ 정도의 기온 분포를 보인다. 주민 구성은 여러 토착민과 이주민들이 모여 다양한 인종을 이루고 있다. 이들 가운데 빌족·왈리족· 곤드족·코르쿠족·고와리족 같은 오스트랄로이드 원주민들이 있으며, 1세기 초 북방 정착민들의 후손으로 여겨지는 쿤비마라타족이 가장 많은 인구수를 차지하고 있다. 언어는 공용어인 마라티어를 주민의 절반 이상이 사용하며 그밖에 여러 가지의 토속어가 쓰이고 있다. 마라티어를 사용하고 그밖에 종교는 주민 의 80% 이상이 힌두 교도이며, 전체 주민의 3분의 1이 도시 지역에 거주하고 나머지는 농업에 종사한다. 대부분의 경작지에서는 수수와 식용유 종자를 재배하고 연 강수량이 1,000㎜를 넘는 지역에서는 벼, 습기가 많은 밭에서는 밀을 경작한다. 데칸 고원에서는 목화·밀· 사탕수수 등을 재배하고, 콩칸 평야에서는 쌀· 망고·캐슈너트·코코넛 등을 생산한다. 망간· 석탄· 철광석· 석회암· 구리· 보크사이트를 비롯한 지하 자원도 상당량 매장되어 있다. 수력 발전소 가 일찍부터 건설되었으며, 화력 발전소와 봄베이 북쪽에 있는 타라푸르의 핵발전소에서 생산되는 풍부한 전력을 바탕으로 인도의 다른 주보다 공업화가 일찍 이루어졌다. 대표적인 공업은 면섬유 공업으로 데칸 고원에서 생산되는 풍부한 면화를 원료로 공급받아 일찍부터 발달해 왔다.
주도인
봄베이에는 정유· 석유 화학 공장이 자리잡고 있으며, 인도 서부의 철도·도로· 항공 교통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마하라슈트라주의 문화 전통은 아잔타와 엘로라의 고대 동굴 벽화, 중세의 건축물, 고전적인 예배 음악, 연극 등을 통해 엿볼 수 있다. 특히, 타마샤라고 하는 음악 과 연극·춤 등이 어우러진 일종의 뮤지컬 공연은 이 지방의 가장 큰 오락이다. 또한, 각종 축제들이 열리기도 한다.
교육 시설들로는 수많은 종합 대학교들과 연구 기관들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