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 양저우시(揚州市)
양저우시
자 료 실
지식지도
▶ 원문/전문 (없음)
시민 참여 콘텐츠
관련 동영상
2023년 8월
2023년 8월 31일
궁인창의 독서여행
2023년 8월 24일
궁인창의 독서여행
2023년 8월 23일
궁인창의 독서여행
2023년 8월 22일
궁인창의 독서여행
2023년 8월 21일
궁인창의 독서여행
궁인창의 독서여행
양저우 宋代 둥관거리(하)
궁인창의 독서여행
궁인창의 독서여행
2019년 10월
2019년 10월 1일
문화체육관광부 보도자료
about 양저우시


내서재
추천 : 0
양저우시(揚州市) # 두구화 # 양저우 둥관거리
최근 3개월 조회수 : 2 (5 등급)
【문화】
(게재일: 2023.08.21. (최종: 2023.11.03. 18:17)) 
◈ 양저우 宋代 둥관거리(하)
두목 시인이 쓴 시에 나오는 두구화(豆蔻花, 학명: Alpinia zerumbet) 꽃은 양저우 사람들이 전통의학 약으로 먹거나 요리해서 먹는 식물로 꽃말은 처녀, 묘령의 소녀를 뜻한다. 꽃은 정말 예뻐서 중국 장보고 유적지 답사여행을 떠나기 전에 중국 식물도감과 홍콩에서 발행된 신문을 보면서 정말 감탄했다.
두구화(豆蔻花, Alpinia zerumbet, 사진:韓鳳平)
 
 
두목 시인이 쓴 시에 나오는 두구화(豆蔻花, 학명: Alpinia zerumbet) 꽃은 양저우 사람들이 전통의학 약으로 먹거나 요리해서 먹는 식물로 꽃말은 처녀, 묘령의 소녀를 뜻한다. 꽃은 정말 예뻐서 중국 장보고 유적지 답사여행을 떠나기 전에 중국 식물도감과 홍콩에서 발행된 신문을 보면서 정말 감탄했다. 얼마나 꽃이 예쁘면 많은 시인들이 시에 이 꽃 이름을 넣었을까 궁금했다.
 
두구화 꽃봉오리는 날이 밝을 때까지 가지 끝에서 조용히 잠을 잔다. 새싹이 돋아난 두구화 꽃 아래에 서면 마치 도자기 옥과 같은 응고감이 들 정도로 조용하고 천상의 느낌을 준다고 시인들은 말한다. 꽃 끝에 있는 붉은 입술에서 그녀를 바라보니, 마치 소녀처럼 수줍게 말하는 것 같았다. 꽃 앞에 머물다 사라진 소년의 정이 다시 가슴으로 돌아왔고, 우아한 웃음은 마음의 어떤 깨달음을 담고 있다. 두구화 꽃봉오리는 부드럽고 기름진 듯하며 꿈처럼 맑고 옥처럼 따뜻하다. 꽃이 피었을 때 아름다움이 절묘(絶妙) 하여 바로 화신(花神)이 되었다. 꽃봉오리가 처음 시작되면 끝이 약간 벌어지거나 빨간색 또는 노란색, 분홍색 또는 검은색 줄무늬 화관이 갑자기 나타나 아름다움을 금할 수 없어 고대 시인들은 이를 보고는 아름답다고 예찬한다.
 
연지홍은 꽃의 입과 입을 물들이고, 교묘한 입과 함께 울부짖으며, 나뭇가지에 무리 지어 있는 많은 유백색 꽃봉오리를 뛰어오르게 하는데, 마치 소녀의 은밀한 마음을 열라는 붉은 명령처럼 천천히 움직이며 숨이 꽉 막힐 정도로 아름답다. 꽃의 세계는 숭고하고 탁월하며 아름다워 오늘도 두구화 꽃은 봉오리에서 시작하여 고요하게 움직이며 끊임없이 신비를 쓰고 있다. 당나라 천재 시인 두목의 시를 여러 번 읽으며 두목이 왜 많은 시에서 이 꽃을 자주 인용했는지 이제 그 마음을 알게 되었다. 중국의 의학책 《中國藥典》、《本草拾遺》、《開寶本草》、《本草經解》에 꽃이 상세하게 수록되어 있다. 정말 청초하고 아름다운 두구화 꽃은 고온에 습하고 그늘진 환경을 좋아해 사람들은 땅이 비옥하며 수분이 잘 마르지 않는 배수가 잘 되는 땅에 많이 심는다.
 
김성일 가이드가 둥관 거리에 대하여 자세히 알려주어 대원들은 꽈배기, 양초, 녹차, 붓, 공예품, 칠기, 술, 가위, 칼, 그림, 찻집, 옷, 향료, 비단, 분재, 국수를 파는 가게를 천천히 지나가면서 들여다보았다. 특히 문방사우를 파는 상점과 기념품 가게에 들려 친구에게 줄 선물도 사고 옛 거리를 자유롭게 구경했다.
 
 
기념품 가게
 
 
송대 둥관 거리는 저녁이 되면 붉은 등이 내걸리고 아주 화려한 거리로 변신한다. 상점 거리를 끝까지 가보고 싶은 데 날씨가 너무 더워 일행들은 먼저 되돌아갔다, 조금 더 멀리까지 갔다가 돌아오면서 옛날 정원을 보았다. 마음으로는 양주의 유명한 정원들을 보고 싶지만 약속시간이 다 되어 서둘러 둥관 입구로 향했다.
 
 
전통찻집
 
 
둥관 거리 점포들은 벽돌과 회색기와가 모두 비슷하고 내부 장식도 다른 중국 도시들의 상점들과 거의 같았다. 소금 장수의 집을 찾으려고 이 골목 저 골목을 기웃거렸다. 황상석 관장이 둥관 거리 점포를 탐방하는 대원들에게 모이는 장소가 변경되었다고 문자를 주어 대원들은 골목에 꼭꼭 숨어있는 아담한 전통찻집을 용하게 잘 찾아갔다.
 
무더운 여름날, 양저우의 푸른 천청(天青) 하늘은 정말 신비로웠다. 송나라의 여요(汝窑)는 천청유약(天青釉)을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학자들은 천청 하늘색은 송 휘종(宋徽宗)이 도교를 좋아해 도교에서 추구하는 미적 정취를 반영한 것이라고 말한다. 도교는 조용하면서 무위(无为)함을 강조한다. 또한 자연의 함축성을 옹호하고 소박한 미관(美观)을 약화(冲淡)시킨다. 여요의 하늘색은 조용하고 우아하며 송나라 사람들의 아름다운 마음을 반영한다.
 
 
생활문화아카데미
궁인창
【작성】 궁 인창 (생활문화아카데미)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기본항목(E)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