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김영환교수의 지식창고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해설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해설
오제본기
(보기 : 일자별구성)
(A) 지식 자료
오제본기 3
about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해설
내서재
추천 : 0
# 염제 # 헌원
【저작】
(2017.10.12. 14:19) 
◈ 오제본기 3
염제가 제후들을 침략하여 욕보이려 하자 제후들은 모두 헌원에게 귀순하였다.
목   차
[숨기기]
 

1. (원문)

炎帝欲侵陵諸侯, 諸侯咸歸軒轅。 軒轅乃修德振兵, 治五氣, 蓺五種, 撫萬民, 度四方, 敎熊羆貔貅貙虎, 以與炎帝戰於阪泉之野。 三戰, 然後得其志。
 
 

2. (음역)

염제욕침릉제후, 제후함귀헌원。헌원내수덕진병, 치오기, 예오종, 무만민, 탁사방, 교웅비비휴추호, 이여염제전어판천지야。삼전, 연후득기지。
 
 

3. (국역)

염제가 제후들을 침략하여 욕보이려 하자 제후들은 모두 헌원에게 귀순하였다. 헌원은 이에 덕치를 베풀고 군대를 정돈하였고, 동, 서, 남, 북, 중 5방과 목, 화, 토, 금, 수 5행의 자연현상에 순응하였으며, 쌀, 보리, 콩, 기장, 피 등 5종류의 곡식을 심게 하였고, 각 지역의 백성들을 어루만지고 사방의 토지를 측량하여 정비하였으며, 곰, 불곰, 비휴, 이리, 호랑이 등 용맹한 동물을 훈련시켜(또는 위에 열거한 용맹한 동물을 토템으로 삼는 부락의 군사를 훈련시켜) 염제와 판천의 들판에서 전쟁하였다. 3차례 전투한 이후에 염제에게 승리하였다.
 

 
 

4. (주석)

1. 염제(炎帝) - 중화민족의 시조 중의 한 사람이고, 달리 적제(赤帝), 열산씨(烈山氏)라고 일컬으며, 강수(姜水) 근처에서 출생했다고 전해진다. 그는 황제(黃帝)와 연합하여 점차 화하족(華夏族)을 형성하였고, 그래서 오늘날 중국인은 스스로를 염황(炎黃)의 후예라고 주장한다.
 
2. 제후(諸侯) - 1-002-주석3 참고.
 
3. 헌원(軒轅) - 1-001-주석4 참고.
 
4. 진병(振兵) - 군대를 정돈하다.
 
5. 5기(五氣) - 5방, 5행의 기운으로, 동(목, 봄), 서(화, 여름), 남(금, 가을), 북(수, 겨울), 중(토, 늦여름) 이다.
 
6. 예(蓺) - 심을 예(藝)와 동일.
 
7. 5종(五種) - 쌀, 보리, 콩, 기장, 피.
 
8. 탁(度) - 잴, 헤아릴.
 
9. 비(羆) - 불곰, 말곰, 갈색 곰 등으로 불린다.
 
10. 비휴(貔貅) - 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맹수같이 사나운 상서로운 동물이다. 둘째, 고대에 팬더 곰의 별칭으로 사용되었다. 참고로 현재 중국에서 통상 볼 수 있는 석사자(石獅子)는 사자가 아니고 비휴라는 주장이 있다.
 
11. 추(貙) - 이리와 비슷하지만 크기가 큰 맹수.
 
12. 판천(阪泉) - 고대의 탁수(涿水) 발원지이고, 판산(阪山)의 아래에 있는 하천이다. 현재 하북성(河北省) 탁록현(涿鹿縣) 동남 지역이다.
 
 

5. (참고)

판천(阪泉)의 전쟁 - 황제(黃帝) 시기에 중원 각 종족을 정벌하는 과정에 황제와 염제의 두 부락연맹이 판천에서 몇 차례 전쟁한 것을 말한다. 이 전쟁은 중화민족의 첫 번째 통일전쟁이라고 말할 수 있고, 그 결과로 형성된 부락연맹은 후에 화하족(華夏族)의 형성과 중국인 스스로 염황(炎黃) 자손이라고 일컫는 중요 계기가 되었다.
# 염제 # 헌원
【저작】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해설
• 오제본기 2
• 오제본기 3
• 오제본기 4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1
▣ 정보 :
저작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