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제주특별자치도 보도자료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9.09.24. 16:44 (2019.09.24. 16:44)

[수시] 추자섬 예술기지 프로젝트 본격 시동

 
■ 청정한 자연환경과 빼어난 풍광으로 유명한 추자도가 예술섬으로 다시 태어난다. 【문화정책과 (064-710-3204)】  2019-09-24 09:58:42
추자도를 예술의 섬으로, 잠시 멈추자, 춤을 추자
추자섬 예술기지 프로젝트
 
■ 청정한 자연환경과 빼어난 풍광으로 유명한 추자도가 예술섬으로 다시 태어난다.
 
■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재)아름다운 맵과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2019 마을미술 프로젝트’공모사업에 제주특별자치도와 (사)문화조형연구소(대표 하석홍 작가)가 함께 준비한 <추자섬 예술기지 프로젝트>가 선정되어 본격 추진된다.
 
■ 이번 행복프로젝트 공모에 단독 선정된 <추자섬 예술기지 프로젝트> 사업은 2년 연속 지원되는 사업으로 올해는 사업비 260백만원(국비 130백만원, 도비 130백만원)이 투입된다.
 
○ 이는 지역 예술가들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동체를 활성화하고 지역재생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다.
 
○ 마을미술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사례로는 부산 감천마을과 제주 서귀포 작가의 산책길 등이 널리 알려져 있다.
 
■ "잠시 멈추자, 춤을 추자”가 슬로건인 <추자섬 예술기지 프로젝트> 사업은
 
○ 추자면 영흥리 전 해군기지 건물을 평화와 공존을 도모하는 공간으로 조성하고 신양리 수협창고를 활용한 후풍갤러리에는 주민공유 공간‘예술기지’로 만들어 상・하 추자도 곳곳에 예술적인 조형작품들이 설치된다.
 
○ 대서리 등대산 공원, 신양리 후풍갤러리 앞, 신양향 일원, 묵리 마을에 설치될 조형 작품들도 기반조사를 통해 제작을 위한 실행계획에 돌입한다.
 
○ 또한 추자 주민공동체를 발굴하고, 새로운 체험형 관광프로그램 제안과 문화예술 프로그램들과 각종 부대행사들이 진행된다. 뿐만 아니라 주민의견 수렴 창구도 마련하여 주민과 함께 만드는 마을미술 프로젝트로도 준비 중이다.
 
■ 앞서 지난 9월 5일(목) 추자면사무소 2층 대회의실에서는 추자면, 주민협의체 및 관심 있는 주민들의 성원 속에 성공적인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민관이 한 마음 한 뜻으로 사업 성공을 결의하였다.
 
<추자섬 예술기지 프로젝트>의 첫 사업으로는“추자에서 아프리카까지 생명을 잇다 - 이범진・김삼도 전(展)” 이 개최 된다.
 
○ 이 전시회는 오는 9월 27일(금)부터 12월 27일(금)까지 3개월 동안 추자면종합복지회관2층 전시실에서 개최되며 ‘2019 추자도 참굴비 대축제’와도 연계되어 추진된다.
○ 추자도 사진으로 유명한 이범진 작가가 그동안 기록해 온 추자도 사진작품과, 민간 재능기부로 아프리카 말라위의 척박한 땅에서 먹는 샘물을 발굴하여 화제가 되었던 김삼도 작가의 사진들이 같이 공개되어 ‘자연과 평화와 예술이 한데 어울어지는 섬, 추자도’에 의미를 느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 특히 이범진 작가는 최근 네이버와 계약을 맺고 네이버 이미지 라이브러리에 추자도 관련 사진 이미지들을 서비스하기로 했다.
 
■ 조상범 제주특별자치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은 “추자섬 예술기지 프로젝트 사업이 첫 발을 디딤으로서 추자도가 수산업과 관광을 뛰어 넘어 섬 전체가 아름다운 미술관으로 재탄생하는 성공적인 사례로 남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첨부 :
검토-보도자료 (추자섬 예술기지프로젝트).hwp (60 KBytes)
사진파일.hwp (101 KBytes)
 

 
※ 원문보기
• 활동 지역 :
▣ 지식창고
(A) 내 지식자료
Ο 다큐먼트작업
외교부
나주시
전주시
about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