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충청북도 보도자료
충청북도 보도자료
2018년
  2018년 11월
  11월 27일 (화)
강호축으로 대한민국의 미래 지도를 그린다.
about 충청북도 보도자료
내서재
추천 : 0
충청 북도(忠淸北道)
(2018.11.27. 19:43) 
◈ 강호축으로 대한민국의 미래 지도를 그린다.
충청북도는 제5차 국토종합계획의 충북지역계획에 강호축과 중부고속도로 확장, 충북 동부간선도로망 구축 등 충북의 미래 발전에 필요한 핵심 사업들을 담아 국토부에 제출하였다.【공보관 (220-2064)】
충청북도는 제5차 국토종합계획의 충북지역계획에 강호축과 중부고속도로 확장, 충북 동부간선도로망 구축 등 충북의 미래 발전에 필요한 핵심 사업들을 담아 국토부에 제출하였다.
 
충북연구원 연구진의 기본연구와 실무부서의 검토, 전문가위원회의 2차에 걸친 자문 등을 거쳐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담을 충북지역계획을 수립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충북지역계획에 담긴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포용과 혁신을 선도하는 중심지역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이의 실현을 위해 ‘더불어 함께 사는 풍요로운 상생지역’, ‘혁신성장을 주도하는 미래 신산업 중심지역’ 등 5대 목표 6대 발전방향을 선정하였다.
 
계획안의 핵심인 충북의 미래 공간구조 발전방향으로 강호축 완성을 국가균형발전의 새로운 아젠다로 선정하여 함께하는 대한민국 구현을 최우선 목표로 제시하였다.
 
강호축의 핵심내용은, 충북선 고속화 사업 등 호남과 강원의 끊어진 교통망연결, 강호축에 4차산업 혁명 기술을 도입하여 경박 단소형 첨단산업 육성, 통일된 대한민국 실현을 위한 남북 교류협력 기반 구축, 백두대간 국민 쉼터 조성 등이다.
 
강호축은 2014년 이시종 충청북도 지사가 국토 불균형과 지역주의를 타파하기 위해 처음 제안하였으며, 현재는 충북, 전북, 광주, 전남, 강원, 세종, 대전, 충남 등 8개 시도 단체장들이 국가계획 반영에 힘을 모으고 있다.
 
충북의 주요 교통 인프라 확충 내역으로는, 중부고속도로 확장과 강원·충청을 잇는 제천~단양~삼척간 동서고속도로 건설, 백두대간 관광자원 연계를 위한 충북 동부(영동~보은~괴산~제천~단양) 간선도망 건설, 세종시의 국제관문인 청주국제공항을 남북교류 및 항공물류 중심공항으로 육성하기로 하였다.
 
미래 친환경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해 에너지 자립도시, 충북혁신도시 스마트시티 조성과 함께 도시재생 시에는 스마트형 도시인프라를 구축 운영한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응한 미래 산업·경제 발전방향으로는 ‘지역산업 혁신기반과 미래지향적 산업공간 확대’를 선정하였다.
 
미래 성장잠재력이 가장 높은 생명건강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위한 오송제3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 등 혁신·융합벨트조성, 4차산업혁명의 핵심산업 육성을 위한 미래 신산업 중핵거점 구축, 수소를 이용한 신에너지 기술 활성화 등 에너지융복합 신산업 클러스터 구축, 오송일원의 미래철도 산업클러스터 조성 등을 담았다.
 
지역 문화·관광자원의 가치 활용을 위한 기반조성으로 백두대간 국민쉼터 조성, 내륙지역에서의 해양의식 함양을 위한 해양문화 인프라 구축, 충주 무예와 진천 국가대표선수촌 등 지역특성과 스포츠를 결합한 융복합 첨단 스포츠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충청유교문화권 및 중원문화권 위상 재정립 등을 요구하였다.
 
대청댐과 충주댐 등 풍부한 수자원을 활용한 안정적인 수자원 공급망 구축과 친수공간 조성, 백두대간 생태축 연계 및 지형·식생 복원 등이 수계관리 계획을 수립, 추진한다.
 
이밖에 급격한 기후변화에 대응하여 기후정의가 실현되는 안심사회 기반 확충을 위해 중부권 대기환경청 신설, 홍수피해 예방을 위한 지방하천의 국가하천으로 관리, 지능형 CCTV 통합으로 실시간 인지·대응이 가능한 재난현장 통합 지휘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충북의 발전과 도민의 행복을 위한 종합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국토종합계획은 국토기본법에 근거하는 20년 단위의 법정계획으로 국토의 장기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우리나라 최상위 공간계획이며, 국가기간교통망계획 등 각종 부문별 국가계획의 토대가 되고, 道 종합계획, 도시‧군 기본계획은 이 계획과의 정합성을 확보하여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제5차 국토종합계획은 금년말 정부시안이 마련돼 국민참여단 토론회, 세미나 등을 거쳐 내년 6월 최종안이 마련될 예정이다.
 
앞으로 충청북도는 충북의 향후 20년을 내다보고 마련한 미래발전의 청사진을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등 관련 부처에 적극 건의할 계획이다.
 
 
첨부 :
020301수시(1125) - 강호축으로 대한민국의 미래 지도를 그린다..hwp
 

 
※ 원문보기
충청 북도(忠淸北道)
충청북도 보도자료
• 지역공동체 한자리에 모이는 축제의 한마당 개최
• 강호축으로 대한민국의 미래 지도를 그린다.
• 충북농업기술원 마늘연구소 3번째 신품종 육성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미정의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