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선(광주~순천) 전철화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 고속전철화 개통시 광주송정~순천 44분, 부산 2시간24분 연결 - 영호남간 준고속철도망 완성으로 남해안 선벨트 활성화, 남부권 경제발전 등 국가 균형발전 기여 기대 - 지역 국회의원·광주시·전남도 공동건의문 채택 등 노력 결실 - 국토부, 2020년 기본계획 착수, 오는 2027년 완공 목표 (교통정책과, 613-4030)
\na-;국가철도망구축 계획(2016~2025)
\na-;경전선(광주~순천) 전철화 사업 이동시간 변화
○ 광주시민과 전남도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광주~순천간 경전선 전철화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이하 예타) 통과로 사업추진에 청신호가 켜졌다.
○ 광주광역시와 전남도에 따르면 광주~순천간 전철화 사업이 기재부 예타에서 B/C 0.88, AHP(정책성 평가)0.653로 최종 통과했다고 밝혔다.
○ 경전선(광주~순천) 전철화 사업은 광주에서 순천까지 총연장 122km 구간의 선형을 개량하고 전철화 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1조7569억원이 투입되며, 설계속도는 250km/h이다.
○ 이 사업은 남해안 철도인 경전선 구간의 마지막 개량사업으로 사업이 시행되면 광주와 목포에서 부산까지 준고속 철도망이 완성되는 남해안 고속철도망의 핵심 사업이다.
○ 광주~순천 구간은 경전선 구간 중 유일한 단선 비전철 구간으로 1930년 건설 이후 한 번도 개량되지 않았으며, 현재 목포에서 광주송정역을 경유해 부산의 부전역까지 무궁화호가 하루 한차례 운행하고 있다.
○ 이 사업이 추진되면 광주에서 부산까지 소요시간이 5시간 42분에서 2시간 24분으로 3시간 18분이 단축되며, 현재 건설 중인 보성~임성리 남해안 철도를 이용하면 목포에서 부전까지 운행시간은 6시간 33분에서 2시간 24분으로 4시간 9분이 단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 경전선(광주~순천) 전철화 사업이 예타를 통과함에 따라 남해안권 준고속 철도망의 완성으로 남해안 선벨트(SUN BELT)라고 불리는 남해안권 발전 종합계획을 조속히 완료하고, 남해안 지역의 새로운 경제․물류․휴양 허브 조성 및 지역 경제발전을 통한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한편, 이 사업은 2011년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돼 2014년 1월 예타에 착수했으며, 2018년 11월 B/C 0.85, AHP 0.489로 예타를 통과하지 못했다. 올해 1월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에서 예타 대상사업으로 선정된 이후, 5월 착수해 이날 최종 통과하는 성과를 거뒀다.
○ 이같은 성과에는 광주시와 전남도, 지역 국회의원들의 노력이 컸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경전선 예타 통과를 위해 지속적인 국비 건의와 20명의 경유 지방자치단체장의 공동건의문 채택 등 사업 필요성을 알리는데 공동 대응하는 등 강력한 사업 추진의지를 보여 왔다. 전남도는 부산시 등과 함께 목포에서 부전까지 ‘느림보 열차’ 체험을 통해 조속한 사업추진의 공감대를 확산하기도 했다.
○ 지역 국회의원들도 지난해와 올해 2회에 걸쳐 국회토론회를 개최하고 조기 착수 촉구 기자회견, 지자체와 국회의원 공동건의문 채택과 더불어 설계예산 확보 등의 활동으로 지역의 강한 의지를 평가하는 정책성 평가에 큰 기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 한편, 이용섭 시장은 “경전선 준고속철도가 완성되면 광주~부산간이 2시간대에 연결돼 영호남간 신남부 경제권 기반 구축과 관광 활성화를 통해 지역 발전의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 향후, 이 사업은 2020년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 수립을 거쳐, 기본 및 실시설계, 공사 착공을 거쳐 2027년 완공될 예정이다. <끝>
※ 첨부 1.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16~2025) 노선도.
※ 첨부 2. 경전선(광주~순천) 전철화 사업 이동시간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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