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 사기(史記)
사기
자 료 실
지식지도
원문/전문
시민 참여 콘텐츠
▶ 관련 동영상 (없음)
2019년 11월
2019년 11월 1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9년 10월
2019년 10월 25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9년 10월 18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9년 10월 11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9년 10월 4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9년 9월
2019년 9월 27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9년 9월 20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9년 9월 6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9년 8월
2019년 8월 30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9년 8월 23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9년 7월
2019년 7월 19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9년 7월 12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9년 7월 5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9년 6월
2019년 6월 21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9년 6월 14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9년 6월 7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9년 5월
2019년 5월 24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9년 5월 17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9년 5월 10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9년 5월 3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9년 4월
2019년 4월 26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9년 4월 19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9년 4월 12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9년 4월 5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9년 3월
2019년 3월 29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9년 3월 15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9년 3월 8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9년 2월
2019년 2월 22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사기 강의 제224회 보충설명
2019년 2월 15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9년 2월 8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8년 12월
2018년 12월 29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8년 12월 15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8년 12월 12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8년 11월
2018년 11월 27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8년 11월 9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8년 11월 2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8년 10월
2018년 10월 26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2018년 10월 19일
김영환 교수의 사마천 사기 강의
about 사기


내서재
추천 : 0
불교(-) 사기(史記)
최근 3개월 조회수 : 3 (5 등급)
【학습】
(게재일: 2019.02.22. (최종: 2019.05.05. 12:37)) 
◈ 사기 강의 제224회 보충설명
김영환 교수(남서울대 중국학과)의 동양고전아카데미 제224회 고전(사마천의 사기) 무료강좌 내용입니다.
*宋, 臨濟宗, 大慧 宗杲(종고)禪師 (文字禪--看話禪)의 중추절 上堂 法語 偈頌
人有心看月 사람들은 마음으로 달을 보고,
月無心照人 달은 무심으로 사람을 비춘다
有無成一片 유심과 무심이 하나를 이뤄야,
方始得惺惺 비로소 진리를 얻을 수 있다네
 
**惺惺 - 맑은 소리, 영리함, 고요함(진리)
**法號와 法名 -- 退翁(법호는 연륜이 되면 스스로가 대부분)性徹(법명은 사미계 받을 때 은사스님) ; 法山 京一(통도사, 鏡峰禪師, 동대 불교대학장, 大宗師-僧臘40년, 현51명)
 
**조계종 승려와 신도 품계
신도)발심-행도-부동-선혜 ; 승려)행자-사미-견덕-중덕-대덕-종덕-종사-대종사
 

 
1. 開 - 金文, 원래는 문고리를 뽑고 문을 열음 ; 《說文解字》「開,張也」; 열다,《老子》27장「善計不用籌策, 善閉無關楗而不可開, 善結無繩約而不可解」; 王符《潜夫論》「移風易俗之本,乃在開其心而正其精」; 諸葛亮《出師表》「誠宜開張聖聽,以光先帝遺德」; 시작하다,《荀子》〈議兵〉「微子開封於宋」
 
2. 代 - 篆書, 원래는 군사들이 무기를 들고 지킴 ;《說文解字》「代,更也。凡以此易彼,以后續前,皆曰代」; 破字 해석으로는「弋爲戈省,意爲巡邏之戈、游動之戈」즉 巡游、游移、遷移 ; 교대로, 屈原《離騷》「日月忽其不淹兮,春與秋其代序, 惟草木之零落,恐美人之遲暮」;《後漢書》〈竇何傳〉「代,世也。注..父子相繼爲代」 ; 世代 (generation) ; 世, 輩와 동일, 十年爲一輩 ; 姓 ; 代理, 代總理, 代00讀 ; 朝代(왕조),《後漢書》〈王符傳〉「五代。注..謂唐(堯)虞(舜)夏商周也」; 地質年代分期의 제2급(累代--代--紀--世--선캄브리아누대-신생대-4기-沖積世(인류세-猿人-遠人-古人(智人)-新人(眞人)) ; 交換、置換
 
3. 殷 - 갑골문, 원래는 귀족이 임신한 부인을 위해서 음악을 연주하게 하여 태아를 즐겁게 함 ; 풍성,《說文解字》「殷,作樂之盛稱殷。按..殷者, 舞之容, 殳(수)者, 舞之器」; 크다,《廣雅》「殷,大也,衆也」; 많다,《三國志》〈諸葛亮傳〉「民殷國富」또 漢, 桓寬《鹽鐵論》〈國疾〉「文、景之際,建元之始,民朴而歸本,吏廉而自重,殷殷屯屯,人衍而家富」; 제사 종류, 5년에 1회, 殷際(풍성한 제사),《公羊傳》文公二年「五年而殷祭」; 마음씀이 세밀함(慇懃, 殷勤)《易經》〈豫〉「先王以作樂崇德,殷薦之上帝,以配祖考」; 간절 ; 검 붉은색
 
* 胎 - 《說文解字》「胎, 婦孕三月也」;《增韻》「凡孕而未生,皆曰胎」;《爾雅》〈釋詁〉「胎,始也」; 胎敎-西周三母(太姜、太妊、太姒) ;《史記》〈周本紀〉「(太妊(大任)-周文王母)及其妊娠,目不視惡色,耳不聽淫聲,口不出傲言」;
 
申師姙(任)堂 ; 胎毛筆 ; 김정희-鼠鬚筆와 보령 남포벼루 ;
 
조선후기 3대 명필, 大興寺-秋史 金正喜, 無量壽閣 ; 圓嶠 李匡師, 大雄寶殿, 冥府殿 ; 蒼巖 李三晩, 駕虛樓 글씨.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기본항목(E)
▣ 동음이어
(용어) 규석, 백토, 장석, 그 밖의 도토(陶土)를원료로 하여 구워서 만든 그릇을 통틀어 일컫는 말.
▣ 참조정보
백과 참조
 
4사(四史)
사기
삼국지
 
17사
송서
남제서
양서
위서
북제서
주서
수서
 
21사
송사
요사
금사
원사
 
22사
명사
 
24사
 
25사
 
추가
목록 참조
 
외부 참조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