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좋은 정보 수집 |
【 가담항설의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6.29. 13:00 | |
| | ⊙ 판소리 명창 최승희(崔承希) |
최초등록 2025.06.29. 12:57 | |
|
| | 최승희(崔承希, 본명:崔菜仙)는 1937년 2월 15일 전북 익산군 북일면(現 이리시)에서 태어나 17세 때까지 살았다. 그는 18세 때 전북 원광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군산성악회(現 군산국악원)에서 홍정택에게 단가 <사창화류>(엇중모리), <천생아재>, <장부가>(어화청춘), <때마침 봄이로다>를 사사했고 김모씨(金某氏)에게 승무를 배웠다. |
|
|
|
| ▣ 사마천 사기 강의 자료 요약 |
【 김영환교수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6.28. 00:58 | |
| | ⊙ 사마천 사기 389강 강의자료 요약 (2025.6.26) |
최초등록 2025.06.28. 00:44 | |
|
| | 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 唐詩〈馬詩二十三首(第五)〉 작자 李賀와 주요 단어(燕山, 何當, 金絡腦-金絡頭, 清秋, 天高馬肥, 秋高馬肥, 弓勁馬肥, 天靑馬肥 및 詩鬼-李賀 ; 詩仙-李白 ; 詩佛-王維 ; 詩聖-杜甫, ; 詩魔-白居易 등......)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 ; (2) 안중근 의사를 찬양하는 중국 지도자의 시3편(元世凱, 孫文, 梁啓超) 등 내용 설명 ; (3) 竊國大盜 元世凱의 3차례 배신과 몇 가지 내용 설명 ; (4) 挽에 대하여(旗, 章, 詞, 詩, 歌, 聯, 辭(言) 및 형식 등 설명 ; (5) 宗廟의 夏商周秦 등 시대별 명칭 변화와 昭穆制(天子, 諸侯, 卿,大夫, 士, 平民), 宗法(大宗, 小宗), 祖孫의 上下9族 명칭에 대하여 설명 ; (6) 官의 甲骨文과 《說文解字》에서의 문자학적 내용 설명 ; (7) 《論語》〈子張〉「夫子之墻數仞,不得其門而入,不見宗廟之美,百官之富」에 대하여 상세분석 및 올바른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였습니다. |
|
|
|
| ▣ 궁인창의 독서여행 |
【 궁인창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6.26. 11:25 | |
| | ⊙ 【열하일기 11】만주·몽골·한문 등 3개어 새긴 비문,.수차례 버려졌다 다시 세워져...굴욕의 교훈으로 사적 101호 지정 |
최초등록 2025.06.26. 10:52 | |
|
| | 삼전도비 건립
조선 조정은 신익성의 병환을 급히 협의하여 제액은 예조참판 여이징이 쓰게 하였다. 밤을 새워가면서 6월 27일에 간신히 제액이 완성되었다. 이제 문제는 돌에 새기는 일만 남았다. 좁은 공간에 여러 글자로 나누어 쓰려고 하니 작업이 더욱 느려졌다. |
|
|
|
| ▣ 궁인창의 독서여행 |
【 궁인창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6.26. 10:51 | |
| | ⊙ 【열하일기 10】명, 원병 요청해 강홍립 도원수 1만 3천명 파병...부차전투에서 명군 1만명과 조선군 8천명 몰살 |
최초등록 2025.06.26. 10:51 | |
|
| | 후금 홍타이지의 조선 침략
《열하일기》 답사를 떠나기 전에 조선과 명, 청에 대한 외교사, 전쟁사를 공부했다. 열하일기 답사를 떠나기 전에 조선과 명, 청에 대한 외교사, 전쟁사를 공부했다. 여진족을 통일한 누르하치는 1616년에 황제가 되어 국호를 금(金)이라 정하였다. 명나라는 광해군 10년(1618)에 요동을 침범한 후금을 토벌할 때 조선에 원병을 요청했다. |
|
|
|
| ▣ 궁인창의 독서여행 |
【 궁인창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6.26. 10:50 | |
| | ⊙ 【열하일기 9】개혁개방 후 동북 전략적 중심지 부상해 ‘북방의 홍콩’ 불러...조선업과 패션 산업 발전 |
최초등록 2025.06.26. 10:49 | |
|
| | 황금평으로 가는 길
비사성을 출발한 관광버스는 동네 과수원을 지나 진푸(金普)신구 도심을 통과하여 단둥으로 가는 G11 고속도로에 들어섰다. 유리창에 멋진 바다가 보여 도저히 눈을 감고 잠을 청할 수가 없었다. 다롄은 중국에서 가장 긴 2,211km 해안선이 있어 푸른 바다를 보다가 식당에서 가져온 다롄 신문을 보았다. |
|
|
|
| ▣ 궁인창의 독서여행 |
【 궁인창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6.23. 15:51 | |
| | ⊙ 【열하일기 8】수-당과 치열한 전쟁 수행 지역...김구,유상근 최흥식 한인애국단원 지휘해 잠입 중 발각 |
최초등록 2025.06.23. 15:51 | |
|
| | 五二四 다롄 기차역 폭발사건
고구려 비사성을 지나가며 고구려가 수, 당과 치열하게 전쟁을 수행했던 당시를 회상하였다. 버스는 허강시와 다롄시를 잇는 G11(1,390km) 鶴大高速道路에 접어들어 오전에 방문한 뤼순 감옥박물관에서 나온 ‘다롄 기차역 폭발 미수 사건(五二四大连未遂爆炸案)’ 원문 기록을 읽었다. |
|
|
|
| ▣ 궁인창의 독서여행 |
【 궁인창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6.26. 11:33 | |
| | ⊙ 【열하일기 7】고구려 정복 목적 수나라 대운하 건설, ...요동반도에 고구려 방어 산성 73개 축조 |
최초등록 2025.06.22. 10:56 | |
|
| | 고구려 비사성
《열하일기》 답사단을 실은 버스는 다롄 도심을 벗어나 고구려 비사성(卑沙城)으로 가는 산길로 들어섰다. 그런데 도로가 좁고 길이 구불구불했다. 휴일이라 산으로 놀러 가는 차량이 많은 탓에 혼잡했다. 대흑산(663.1m)을 차장으로 바라보니 정말 산이 웅장하게 보였다. |
|
|
|
| ▣ 좋은 정보 수집 |
【 가담항설의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6.20. 13:28 | |
| | ⊙ 판소리 개설 |
최초등록 2025.06.20. 13:26 | |
|
| | 창자가 고수의 북장단에 맞추어 서사적인 이야기를 소리와 아니리로 엮어 발림을 곁들이며 구연하는 고유의 민속악. 구비서사시 |
|
|
|
| ▣ 고재완의 여행을 떠나요 |
【 고재완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6.20. 11:34 | |
| | ⊙ 서울 마포대교에서 본 풍경 |
최초등록 2025.06.20. 11:34 | |
|
| | 요즘 날씨가 더워졌다. 마포대교 위에서 한강과 유람선, 밤섬과 북한산 그리고 여의도의 애드벌룬이 보였다. 무더운 여름 시원한 한강바람을 품으면 어떨까? |
|
|
|
| ▣ 궁인창의 독서여행 |
【 궁인창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6.22. 10:50 | |
| | ⊙ 【열하일기 6】중국 인구 대폭 늘어난 원인, 명 황무지 고구마 덕분...산, 육지, 바다 진미 48개 만한전석 요리 놀라워 |
최초등록 2025.06.19. 20:46 | |
|
| | 다롄 춘화원
박지원의 《열하일기(熱河日記)》 답사 대원들은 뤼순 감옥(旅順日俄監獄博物館)의 전시실과 교형장을 견학하고 버스에 올랐다. 전쟁의 피해나 죽음, 슬픔을 대상으로 한 관광을 현대에서는 다크 투어리즘(Dark tourism)이라 부른다. |
|
|
|
| ▣ 좋은 정보 수집 |
【 가담항설의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6.16. 14:07 | |
| | ⊙ 구소련 언어학과 김수경 |
최초등록 2025.06.16. 14:03 | |
|
| | 同志社大学学術リポジトリ (2014) - 社会科学 第 44 巻 第 1 号 北に渡った言語学者・金壽卿の再照明 / 본고의 목적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하 ‘공화국’)의 한국어학에서 구소련 언어학의 어떠한 영향이 있었는지, 특히 정치-사상적 측면과 문법론적 측면에 관해 고찰하는 것이다. |
|
|
|
| ▣ 사마천 사기 강의 자료 요약 |
【 김영환교수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6.27. 23:57 | |
| | ⊙ 사마천 사기 388강 강의자료 요약 (2026.6.12) |
최초등록 2025.06.14. 14:59 | |
|
| | 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 唐詩〈長安秋望〉 작자 杜牧과 주요 단어(秋望, 霜樹, 鏡天, 無一毫, 南山(終南山), 秋色 등......)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 ; (2) 《呂氏春秋》〈孟夏紀〉 「尊師」 계속 강독과 梁父, 大駔, 指(責), 刑戮, 死辱, 非徒(不但, 不僅), 進業(立身, 立家, 立業), 營(熒, 惑), 時節, 부모 제사시 散齊7일(外), 致齊3일(內) 등 의미 설명 ; (3) 《論語》〈里仁〉「朝聞道, 夕死可矣」에 대한 古注와 新注를 이용한 비교 설명 ; (4) 儒家의 道와 道家의 道를 상세히 비교 설명(기본적으로 근원과 범주 不同, 실천 목표 差異, 사회통치 이념의 对立, 人性과 價値觀 차이 및 세부적으로 철학 본질, 핵심 지향, 실천 방식, 최종 理想 등)에 대하여 상세히 정리 설명 ; (5) 孝의 3가지 단계(酒食, 色難, 養心)에 대하여 설명 ; (6) 運動, 鬪爭, 抗爭, 義士, 烈士, 志士, 顯忠, 忠烈 등 몇 가지 용어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
|
|
|
| ▣ 궁인창의 독서여행 |
【 궁인창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6.14. 15:21 | |
| | ⊙ 인도양의 보석 세이셀 공화국을 만나다 |
최초등록 2025.06.14. 15:16 | |
|
| | 세이셀 공화국의 세계유산 코코 드 메르
지난 6월 5일부터 8일까지 코엑스(COEX)에서 개최된 제40회 서울국제관광전(SITF 2025)에서 인도양에 있는 세이셀(Seychelles) 공화국 부스를 방문했다. 테이블에 놓여있는 '코코 드 메르(Coco de Mer)'가 너무 신기해 사진을 찍으며 만졌다. |
|
|
|
| ▣ 좋은 정보 수집 |
【 가담항설의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6.12. 16:47 | |
| | ⊙ 장보고 유적 소고 (張保皐 遺蹟 小考) |
최초등록 2025.06.12. 16:40 | |
|
| | 鄭泰辰 (記念物課長), MUNHWAJAE Korean Journal of Cultural Heritage Studies, 1990. |
|
|
|
| ▣ 궁인창의 독서여행 |
【 궁인창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6.11. 20:00 | |
| | ⊙ 【열하일기 4】천황 항복 선언 후 항일독립투사 5명 처형... 감옥 중요 서류 소각도 |
최초등록 2025.06.11. 19:43 | |
|
| | 뤼순 감옥 타고지로(田子仁郞) 소장
중국 랴오닝성 다렌 시에 있는 뤼순 감옥은 11개국의 항일 독립투사들과 많은 중국인이 갇혀 고문 받고 신음하며 고통 속에 살다 병사하거나 형장의 이슬로 사라졌다. 이 감옥의 마지막 형무소장인 타고지로(田子仁郞, 다쯔런랑)는 일본제국이 항복하기 전날 밤에 감옥의 자료와 중요한 서류를 소각하도록 지시하고 범죄의 증거를 훼손했다. |
|
|
|
| ▣ 궁인창의 독서여행 |
【 궁인창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6.11. 19:44 | |
| | ⊙ 【열하일기 5】후금 누르하치 요동 점령 바람에 조선 사신들 바닷가로 가도~녹도~등주 이용 |
최초등록 2025.06.11. 19:44 | |
|
| | 조선 사신 중국 사행록
조선왕조의 사신 일행은 육로로 개성, 평양, 정주, 곽산으로 올라갔다. 1621년에 후금의 누르하치가 요동을 점령하는 바람에 사신들은 바닷가로 향해 가도, 녹도, 등주 바닷길을 이용했다. 사신은 한양을 출발한 지 12일 만에 안주(安州)에 도착해 백상루(百祥樓)에서 잤다. |
|
|
|
| ▣ 궁인창의 독서여행 |
【 궁인창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6.11. 19:42 | |
| | ⊙ 【열하일기 3】남쪽에 수나라 30만 대군 쳐부순 을지문덕 장군 전승비 세워져 |
최초등록 2025.06.11. 19:42 | |
|
| | 평안도 안주산성 백상루
평안도라는 지명은 평양과 안주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다. 원래 안주는 고구려 때는 식성이라 불렀고, 고려초에는 팽원이라 하다가 12세기 중엽부터 안주라 하였다. |
|
|
|
| ▣ 궁인창의 독서여행 |
【 궁인창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6.08. 01:02 | |
| | ⊙ 【열하일기 2】11개국 항일투쟁가 2천명 수감...안중근 유해 발굴 노력했으나 못찾아 |
최초등록 2025.06.08. 01:02 | |
|
| | 다렌 뤼순 감옥 견학기
《열하일기》 답사 대원들이 중국 다렌국제공항에 내려 연암 박지원이 걸었던 사행길이 시작되는 곳인 단둥시로 가기 전에 제일 먼저 방문한 곳이 뤼순 감옥이다. 이 감옥은 일본 제국이 직접 운영하다 1932년부터는 일본 제국이 괴뢰국으로 세운 만주국에서 운영했다. |
|
|
|
| ▣ 궁인창의 독서여행 |
【 궁인창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6.08. 01:01 | |
| | ⊙ 【열하일기 1】박지원 열하일기 코스를 240년만에 답사하며 |
최초등록 2025.06.08. 01:01 | |
|
| | 여행 가방이 바뀌었어요! (1)
화사한 봄날에 고(옛)조선유적답사회가 주관하는 박지원의 《열하일기(熱河日記)》 답사에 참여했다. 이번 여행은 240여 년 전 연암 박지원이 건륭제 70세 탄신 축하사절의 일원인 자제 군관으로 뽑혀 걸었던 발자취를 따라가는 여행이다. |
|
|
|
| ▣ 사마천 사기 강의 자료 요약 |
【 김영환교수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6.08. 00:42 | |
| | ⊙ 사마천 사기 387강 강의자료 요약 (2025.6.5) |
최초등록 2025.06.08. 00:27 | |
|
| | 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 屈原의 〈楚辭・漁父〉에서 屈原과 漁夫의 대화 原文 설명 ; (2) 唐詩〈瀑布〉 작자 施肩吾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施肩吾, 豁(huō攉)開, 青冥, 瀉(出), 萬丈, 白日 등......)설명 ; (3) 《詩經》〈綿〉「周原膴膴,堇荼如飴」를 통하여 周나라 최초 수도 周原에 대하여 설명 (4) 지난 시간에 이어서 《呂氏春秋》〈孟夏紀〉「勸學」과 「尊師」 原文 강독 ; (5) 往教者, 召師者, 自卑者, 卑師者의 개념과 《莊子》〈大宗師〉「相濡以沫」과 4자성어 「爭魚者濡」 등 설명 ; (6) 중국 古代 10聖人과 6賢者의 스승에 대하여 설명 ; (7) 春秋時代 전기와 후기의 5覇와 戰國時代 7雄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 ; (8) 시각장애인을 의미하는 다양한 글자(盲, 瞽, 盳, 瞎, 眇, 奉事)에 대하여 설명 ; (9) 學-好學-善學(達天性)의 과정 설명 ; (10) 曾參의 事父(曾點)之情과 顏淵의 事師(孔子)之情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
|
|
|
| ▣ 사마천 사기 강의 자료 요약 |
【 김영환교수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6.03. 21:02 | |
| | ⊙ 사마천 사기 386강 강의자료 요약 (2025.5.29) |
최초등록 2025.05.31. 14:48 | |
|
| | 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 唐詩〈題詩後〉 작자 賈島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吟, 讀, 誦, 知音, 故山 등......)설명; (2) 김선생님 질문 《論語》〈里仁〉4-7의 보충 설명(小人過於薄, 君子過於厚; 子路와 周公의 사례; 先學의 注釋; 문법상; 문장구조상(人=仁(人);過=過;其=斯); 일반통념상으로 구분) (3) 生人과 死人을 精, 氣, 神과 魂, 魄으로 구분하여 설명; (4) 諸(求諸己-求之於己), 瑕叔盈, 沉下賢, 彭咸, 蝥弧, 陽氣와 陰精, 搜(春獵)와 狩(冬獵)의 구별, 華不注, 里域, 橫通과 旁通 등 설명; (5) 사람 판단의 8가지 방법(《管子》〈八觀〉, 《呂氏春秋》〈論人〉, 劉邵, 《人物志》); (6) 《呂氏春秋》의 개략적 설명과 莫榮於孝(효보다 영광스러운 것은 없다)와 榮莫過於孝(영광은 효를 초과하는 것은 없다) 문장 비교에 대하여 설명하였습니다. |
|
|
|
| ▣ 문화재·역사·전 |
【 고재완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5.31. 15:46 | |
| | ⊙ 익산 미륵사지 석탑(石塔)의 사리장엄구 |
최초등록 2025.05.31. 15:27 | |
|
| | 석탑 속의 유물에 대하여 알아보고 있습니다. 지난번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이 나온 경주 불국사 석가탑에 이어 오늘은 익산 미륵사지 서탑(석탑)의 해체 ·복원 과정에서 나온 유물에 대하여 자료를 통해 알아봅니다. |
|
|
|
| ▣ 문화재·역사·전 |
【 고재완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5.31. 15:33 | |
| | ⊙ 불국사 석가탑에 사리(舍利) 말고 무엇이 있었나? |
최초등록 2025.05.31. 15:27 | |
|
| | 석탑을 이전, 또는 개 · 보수할 때 사리(舍利)와 사리 장엄구, 불상, 불경, 공양물, 기록물 등이 발견되는데 오늘은 경주 불국사 석가탑에서 나온 유물에 대해 알아봅니다. |
|
|
|
| ▣ 좋은 정보 수집 |
【 가담항설의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5.23. 11:43 | |
| | ⊙ 전 정언 안효제의 상소(前正言 安孝濟 上疏) |
최초등록 2025.05.23. 11:41 | |
|
| | (고종실록 1893년 8월 21일) 신은 삼가 생각하건대 시골의 미천한 출신으로 분에 넘치게 과거에 급제하고 대각(臺閣)에 출입하였고, 여러 차례 임금의 특별한 은혜를 입어 가슴이 벅차 은혜에 보답하려고 하니 슬픈 감정이 간절하게 몰려옵니다. |
|
|
|
| ▣ 사마천 사기 강의 자료 요약 |
【 김영환교수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5.23. 19:28 | |
| | ⊙ 사마천 사기 385강 강의자료 요약 (2025.5.22) |
최초등록 2025.05.23. 19:13 | |
|
| | 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 唐詩〈尋隱者不遇〉와 작자 賈島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隱者, 童子, 雲深 등......)설명 ; (2) 後漢의 胡廣(「天下中庸有胡廣」 ; 5卿7相3公)에 대한 설명 (3) 《論語》〈里仁〉4-7의 版本別 차이와 注釋 및 몇 가지 번역 등 상세한 설명 ; (4) 《論語》에 보이는 君子와 小人의 차이 「周而不比」 등 유사한 사례 10가지 설명 ; (5) 《道德經》제17장에서 말하는 지도자의 4가지 종류에 대하여 상세한 설명 ; (6) 《史記》〈越王句踐世家〉에 보이는 句踐의 觀相(長頸鳥喙)과 「可與共患難, 不可與共榮」, 故事成語(臥薪嘗膽, 鳥盡弓藏, 兎死狗烹, 十年生聚, 十年敎訓) 및 句踐과 高句麗의 句 or 勾 ; (7) 周의 甲骨文과 《說文解字》에서의 문자학적 의미 설명 ; (8) 《論語》〈堯曰〉20-1의 상세한 주석과 번역에 대하여 설명하였습니다. |
|
|
|
| ▣ 좋은 정보 수집 |
【 가담항설의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5.20. 13:08 | |
| | ⊙ 고려중윤하산성공인보신도비문(高麗中允夏山成公仁輔神道碑文) |
최초등록 2025.05.20. 12:54 | |
|
| | 자사자(子思子)는 말하기를 “중후한 땅에는 태산이 실려 있고 깊은 바다에는 교룡이 살고 있으니 이는 수없이 쌓이고 쌓인 뒤에야 큰 것을 이룬 것이다.” 하였다. 우리 시조 중윤공(始祖 中允公)은 고려 말엽에 일어나시어 높은 덕행(德行)과 쌓인 인공(仁功)이 마치 지구처럼 중후하고 바다처럼 깊었는데도 세상에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 |
|
|
|
| ▣ 좋은 정보 수집 |
【 가담항설의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5.20. 12:35 | |
| | ⊙ 고려문하시중창녕성공송국묘갈문(高麗門下侍中昌寧成公松國墓碣文) |
최초등록 2025.05.20. 12:34 | |
|
| | 창녕읍(昌寧邑) 서쪽 우항산(牛項山) 기슭 인좌(寅坐)인 묘혈(墓穴)은 고려(高麗)의 문하시중(門下侍中)인 성공(成公)의 산소(山所)인데 공(公)의 휘(諱)는 송국(松國)이다. 창녕성씨(昌寧成氏)가 중윤 호장(中允 戶長)인 휘 인보(諱 仁輔)에게서 시작되었으니 이는 바로 公의 아버지이다. |
|
|
|
| ▣ 사마천 사기 강의 자료 요약 |
【 김영환교수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5.18. 12:35 | |
| | ⊙ 사마천 사기 384강 강의자료 요약 (2025.5.15) |
최초등록 2025.05.18. 12:07 | |
|
| | 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 唐詩〈劍客〉과 작자 賈島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霜刃, 把 , 示君 등......)설명 ; (2) 歸, 饋, 犒의 의미와 弦高犒師 고사성어 설명. (3) 《三國志演義》의 劉備, 曹操, 孫權의 정치성향과 인물특성 분석에 대하여 설명 ; (4) 歸寧, 歸京, 歸省, 立身(處世, 爲人, 立足), 易資, 商, 賈 등 설명 ; (5) 《論語》〈里人〉4-2장의 상세한 설명 ; 《論語》〈太伯〉8-8장「興於詩, 立於禮, 成於樂」에 대한 2가지 학설과 何晏, 邢昺, 王弼의 注釋書를 중심으로 비교 설명 ; (6) 曹操, 〈觀蒼海〉의 주석과 감상 ; (7) 중국 고대 지역별 구분과 명칭(宮, 城, 郭, 都, 邑, 郊, 州(牧), 野, 林, 鄙, 坰)설명 ; (8) 周나라의 도읍지 변천(周原, 豊, 鎬, 洛邑)과 宗周와 成周, 周室三太(太姜, 太任, 太姒) 등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
|
|
|
| ▣ 궁인창의 독서여행 |
【 궁인창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5.16. 13:14 | |
| | ⊙ 청나라에 맞서 강력한 의견을 미국 정부 제출...해임 후 한국행도 막아 |
최초등록 2025.05.16. 13:14 | |
|
| | 조지 클래이튼 포크 공사의 조선 사랑과 이별
청나라 주재 미국 프데드릭 퍼디넌드 로우(1826~1894) 공사는 1871년 5월 30일 조선 관리에게 6월 1일 강화해협을 탐측한다고 통보하고 조선 사행 임무를 밝혔다. 이후 미 수병은 손돌목돈대 포격 사건을 벌이고 협상을 진행하였다. 그러나 곧 협상은 결렬되고 6월 10일 상륙작전을 개시해 강화도 초지진, 덕진진, 광성보에서 교전했다. |
|
|
|
| ▣ 궁인창의 독서여행 |
【 궁인창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5.16. 13:10 | |
| | ⊙ 영화 《R.R.R》로 만나는 ‘인도 신화에서 세계유산’까지 |
최초등록 2025.05.16. 13:10 | |
|
| | 나마스테 (Namaste)
필자는 대학에서 인도(印度, India) 신화를 공부했지만, 아직 인도를 방문하지 못했다. 아름다운 인도의 자연 풍광과 사람들이 그리우면 유튜브(Youtube) 여행자를 통해 실컷 구경하고, 여행자가 방문하는 지역을 구글 지도를 따라가 본다. 고고학자들은 위성고고학을 획기적으로 발전시켜 집에서도 인도 전역에 있는 수많은 유적을 볼 수 있게 되었다. 넷플릭스를 통해 인도영화를 자주 관람한다. |
|
|
|
| ▣ 사마천 사기 강의 자료 요약 |
【 김영환교수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5.12. 15:27 | |
| | ⊙ 사마천 사기 383강 강의자료 요약 (2025.5.08) |
최초등록 2025.05.11. 18:25 | |
|
| | 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 唐詩〈行宮〉과 작자 元稹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行在所, 上陽宮, 鮮卑族 拓跋部의 漢化, 新樂府, 元白, 寥(liáo)落, 白頭宮女 등......)설명 ; (2) 바쁜 세태에 대하여 설명..班固, 〈答賓戲〉「孔席不暖, 墨突不黔」 설명. (3) 《論語》〈里仁〉「富與貴,是人之所欲也;不以其道得之,不處也。貧與賤,是人之所惡也;不以其道得之,不去也。君子去仁,惡乎成名?君子無終食之間違仁,造次必于是,顚沛必于是」에 대하여 기타 版本과 비교하여 문장 재구성 ; 禍-不處-富貴-君子之智 ; 天命-不去-貧賤-君子之仁=智者利仁, 仁者安仁의 상세과정 설명 ; (4) 琅琊王氏의 家訓(信,德,孝,悌,讓)과 중국 4대 名門家(王,謝,袁,蕭) 및 10대 姓氏 ; 華夏首望과 三韓甲族 비교설명 ; (5 )歸의 甲骨文과 《說文解字》에서의 문자학적 의미 설명 ; 之子, 室家, 藝祖, 大牢와 小牢 ; 巡狩와 述職, 朝貢과 朝獻 ; 天下歸仁의 2가지 의미 등 설명 ; 乏財曰貧과 無位曰賤 등 설명 ; (6) 고대 皇宮의 3無 ; 7) 고대 酷刑의 종류와 변천 ; 8) 「王與馬共天下」의미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
|
|
|
| ▣ 궁인창의 독서여행 |
【 궁인창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5.16. 13:05 | |
| | ⊙ 세계 고인돌 대부분, 인도 태평양 해안지역 분포돼 세계문화유산 등재 |
최초등록 2025.05.16. 13:05 | |
|
| | 화순 고인돌 유적공원
기원전 10세기경 청동기시대 유적인 전남 화순 고인돌을 보려고 친구들과 고인돌 유적공원을 방문했다. 고인돌은 화순군 도곡면 효산리와 춘양면 대신리(大薪里) 일대에 있는데, 1995년에 목포대박물관 조사팀이 처음 발견하여 1998년 9월 17일 사적 제410호로 지정되고 2000년 12월에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록되었다. |
|
|
|
| ▣ 사마천 사기 강의 자료 요약 |
【 김영환교수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5.11. 17:46 | |
| | ⊙ 사마천 사기 382강 강의자료 요약 (2025.4.24) |
최초등록 2025.04.26. 18:43 | |
|
| | 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 唐詩〈江雪〉과 작자 柳宗元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千山, 萬徑, 人踪, 簑笠(蓑衣+頭笠, 古文運動, 唐宋八大家, 韓柳, 劉柳, 王孟韋柳 등......)설명 ; (2) 應劭, 《風俗通義》-非鬼在(存)怪 설명. (3) 《論語》〈微子〉「殷有三仁焉」에 대하여 《史記》를 통하여 상세히 분석 설명(比干(亘古忠臣, 墳墓), 箕子(明哲保身, 〈麥秀歌〉), 微子(膝行投降, 宋 건국) ; (4) 皇帝 명칭(德兼三皇, 功高五帝)과 遜과 慢(倨慢, 驕慢, 傲慢, 自慢)에 대하여 설명 ; (5) 武經7書와 孫子, 吳起, 姜尙과 다양한 호칭, 黃石公, 尉繚, 李靖에 대하여 상세 내용을 설명 ; (6) 고대 4대 美女 중에서 貂蟬(Fiction)을 대체할 후보(班昭, 西漢 成帝皇后 趙飛燕)와 「春來不似春」 용어 최초 사용자(東方虯, 《相和歌辭 王昭君三首之三》)에 대하여 설명 ; (7) 《孟子》〈盡心下〉37.의 상세한 주석과 번역 및 狂, 獧(狷), 鄕原의 분류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
|
|
|
| ▣ 사마천 사기 강의 자료 요약 |
【 김영환교수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4.20. 16:39 | |
| | ⊙ 사마천 사기 381강 강의자료 요약 (2025.4.17) |
최초등록 2025.04.20. 16:39 | |
|
| | 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 唐詩〈憫農1, 2〉와 작자 李紳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新樂府運動, 四海, 閒田, 當午, 汗滴, 下土 등......)설명 ; (2) 《論語》〈里仁〉「子曰:苟志于仁矣,無惡也」에서 惡의 古注와 新注 발음의 차이 및 「子曰:唯仁者能好人,能惡人」의 惡과 비교 설명. (3) 烏와 異體字 於 및 介詞와 感歎詞로 사용될 때(烏, 烏乎, 嗚呼, 惡, 於, 於呼, 於戲...)의 발음(wu, yu)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 ; (4) 도로별 명칭(1거리~8거리) 구분과 《列子》〈康衢謠〉「康衢煙月」의 의미에 대하여 설명 ; (5) 夷의 최근에 밝혀진 甲骨文 형태와 문자학적 설명 및 中華와 4夷에 관련된 상세 내용을 설명 ; (6) 美金, 惡金, 五金 등 금속과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설명하였습니다. |
|
|
|
| ▣ 좋은 정보 수집 |
【 가담항설의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4.15. 20:56 | |
| | ⊙ 환생전이야기(불영사) |
최초등록 2025.04.15. 20:54 | |
|
| | - 백극재란 인물이 울진 현령으로 임명되어 임지로 내려가던 중 급서했는데, 그의 아내가 불영사에서 관을 놓고 지극히 기도하자 다시 살아났다는 이야기
옛날 광산 백극재 선생이 울진 현령으로 임명되었다. 하지만 임지로 내려가는 도중 갑자기 전염병에 걸려 세상을 떠났다. |
|
|
|
| ▣ 좋은 정보 수집 |
【 가담항설의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4.15. 20:49 | |
| | ⊙ 노인과 여덟 동자(불영사) |
최초등록 2025.04.15. 20:49 | |
|
| | 의상대사가 당나라에서 귀국하여 화엄법회를 열고 교화에 힘쓸 때였다. 어느 날 노인 한 사람이 8명의 동자를 데리고 의상대사를 찾아왔다. 『대사시여! 우리는 동해안을 수호하는 호법 신장이옵니다. 이제 인연이 다하여 이곳을 떠나면서 스님께 부탁드릴 말씀이 있어 이렇게 찾아왔습니다.』 |
|
|
|
| ▣ 좋은 정보 수집 |
【 가담항설의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4.15. 20:44 | |
| | ⊙ 인현왕후이야기(불영사) |
최초등록 2025.04.15. 20:41 | |
|
| | 조선 숙종의 왕후인 인현왕후 민씨는 여양부원군 민유중의 따님으로 30의 젊은 나이로 돌아가신 인경왕후의 다음 왕비로서 대비전이 친히 중전으로 간택한 왕후이며, 가례를 지낸지 6년이 지나도 태기가 없으므로 크게 걱정하여 스스로 왕께 후궁을 간택할 것을 아뢰었으나, 왕께서는 왕후의 나이가 어림을 이유로 후궁을 맞기를 주저하니, 몇 차례의 간곡한 아룀에 마지못하여 후궁 간택의 전교를 내리고 희빈 장씨를 맞이하였다. |
|
|
|
| ▣ 좋은 정보 수집 |
【 가담항설의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4.15. 20:44 | |
| | ⊙ 의상대사 창건이야기(불영사) |
최초등록 2025.04.15. 20:29 | |
|
| | 불영사(佛影寺)는 울진군 서면 불영사길 48 천축산(天竺山)에 자리한 대한불교조계종 제11교구 본사 불국사의 말사이다. 불영사가 자리한 불영사 계곡은 명승 제6호로 지정된 15㎞에 이르는 길고도 장엄한 계곡이다. 예전에는 워낙 교통이 불편하여 찾는 이가 많지 않았으나 1985년 불영사 계곡을 끼고 달리는 36번 국도가 포장되면서 여름철 피서지로 각광을 받게 되었다. |
|
|
|
| ▣ 좋은 정보 수집 |
【 가담항설의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4.15. 20:44 | |
| | ⊙ 응진전(불영사) |
최초등록 2025.04.15. 20:35 | |
|
| | 불교에서는 동지팥죽에 얽힌 설화가 있다. 갑오년(1892) 동지 날에 있었던 일이다. 경북울진 불영사 공양주 스님이 새벽에 일어나 팥죽을 쑤려고 부엌으로 갔다. 아궁이에 불을 지피려고 살펴보니 불씨는 꺼지고 재만 남아 있었다. 팥죽을 쑤어 부처님께 공양을 올려야 하는데 절 안에 남은 불씨는 없고, 언제 불을 지펴 죽을 쑬 지 공양주 스님은 앞이 캄캄하기만 했다. |
|
|
|
| ▣ 궁인창의 독서여행 |
【 궁인창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4.14. 12:59 | |
| | ⊙ 소재구 학예관, 국립박물관 수장고 유물 목록 조사... 최남선 아들 소장된 매입 사실 확인 |
최초등록 2025.04.14. 12:41 | |
|
| | 고산자 김정호가 만든 《대동여지도》/ 소재구 국립중앙박물관 유물관리부 학예연구관은 연구심이 남달라 퇴근 시간이 지나서도 밤늦게까지 남아 박물관 수장고에 있는 유물을 들여다보고 목록을 조사했다. 국립중앙박물관의 유물은 대한제국 순종 황제가 1909년 지은 제실박물관(帝室博物館)에서 시작하여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박물관, 이왕가박물관, 송석하 선생이 지은 남산 국립민족박물관의 소장품을 모두 합친 것으로 1946년에 덕수궁 석조전 건물에서 처음 개관하였다. |
|
|
|
| ▣ 궁인창의 독서여행 |
【 궁인창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4.14. 12:52 | |
| | ⊙ 도선국사 미륵혁명사상 건립 또는 장보고 관련 설...문양 몽골풍으로 고려 때 건립 주장도 |
최초등록 2025.04.14. 12:40 | |
|
| | 운주사 탐방기 / 전남 나주 덕룡산 불회사를 구경하고 운주사로 가는 길가의 벚꽃은 정말 화사하다. 불회사와 운주사는 약 10km 떨어져 있는데 중간 갈림길에 작은 동네 중장터가 있다. 이곳의 행정 지명은 화순군 도암면 용강리 3구로 조선 전기에는 매월 음력 보름에 한 번씩 승시(僧市)가 열렸고 조선 후기에는 오일장이 자리를 잡았다. |
|
|
|
| ▣ 고재완의 여행을 떠나요 |
【 고재완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4.09. 17:06 | |
| | ⊙ 자연이 그린 저수지 풍경 |
최초등록 2025.04.09. 17:03 | |
|
| | 지난 4월 5일 식목일에 나무들이 잘 자랄 수 있게 아침부터 비가 내린다. 비 내리는 휴일, 경기도 양주에 있는 기산 저수지 수변 산책로를 걸어보았다. 벚꽃은 아직 피지 않았지만 주변에 카페(찻집)들도 많고 산과 저수지가 만들어 내는 운무(雲霧)로 산책하기 좋았다. |
|
|
|
| ▣ 문화재·역사·전 |
【 고재완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4.06. 12:54 | |
| | ⊙ 가장 오래된 고구려 불상(佛像)이 신라 땅에서 출토 |
최초등록 2025.04.06. 12:42 | |
|
| | 한국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불상에 대하여 적어봅니다. 이불상은 금동여래 입상(金銅如來立像)으로 서울 용산 국립 중앙 박물관에서 전시 중입니다. |
|
|
|
| ▣ 사마천 사기 강의 자료 요약 |
【 김영환교수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4.06. 12:22 | |
| | ⊙ 사마천 사기 380강 강의자료 요약 (2025.4.3) |
최초등록 2025.04.06. 12:09 | |
|
| | 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 唐詩〈罰赴邊有懷上韋令公〉과 작자 薛濤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聞道, 羞將, 門下曲과 盧綸의 《塞下曲》, 隴頭兒, 黠虜, 直北 등......)설명 ; (2) 고문헌에 나오는 夏商周의 학교 명칭과 다양한 역할 및 교과과목(小學, 6德, 6行, 6藝), 《周禮》〈春官 大司樂〉「大司樂掌成均之法」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 ; (3) 學校와 學生의 別稱과 桃李의 관련문헌에 대하여 설명 ; (4) 訊馘과 斬首, 左耳, 鼻(劓)의 차이와 耳塚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
|
|
|
| ▣ 궁인창의 독서여행 |
【 궁인창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4.02. 16:35 | |
| | ⊙ 힐트만 교수, 운주사 계곡 불상과 탑은 미륵 강림 용화세계를 꿈꾸는 민중 염원 담겨 |
최초등록 2025.04.02. 16:31 | |
|
| | 미륵―한국의 성스러운 돌들 / 한국을 처음 방문한 독일 조각가 요헨 힐트만(Jochen Hiltmann, 1935~ )은 화순 운주사 천불천탑에 관해 본격적으로 연구를 시작하고 사진 1백여 장을 《미륵―한국의 성스러운 돌들(Miruk- Die heiligen Steine Koreas, 227쪽)》 이란 책에 수록하여 1987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출간했다. |
|
|
|
| ▣ 문화재·역사·전 |
【 고재완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4.01. 14:51 | |
| | ⊙ 들으면 심장이 뛰는 법고(法鼓) |
최초등록 2025.04.01. 14:36 | |
|
| | 사찰의 범종루(梵鐘樓)나 범종각(梵鐘閣)에 있는 법고(法鼓 : 법法 북鼓)는 북(어원은 "붚"이라 함)을 두드려 들짐승(畜生)들을 위해 불법(佛法)을 전하는 불구(佛具)로, 날짐승들을 위한 운판(雲版), 물짐승들을 위한 목어(木魚), 그리고 인간을 위한 범종(梵鐘)과 함께 불전 4물(佛殿四物) 중 하나입니다. |
|
|
|
| ▣ 궁인창의 독서여행 |
【 궁인창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4.01. 12:44 | |
| | ⊙ 담양 출신 송현숙 화가와 결혼...전남대 교환교수 근무 때 방문 매료돼 독일서 전시회 개최 |
최초등록 2025.04.01. 12:40 | |
|
| | 화순 운주사와 조각가 요헨 힐트만 / 전남 화순 운주사 천불천탑을 독일에 처음 알린 사람은 독일인 조각가 요헨 힐트만(Jochen Hiltmann, 1935~ )이다. 그는 1986년 독일 뮌헨에서 개최된 운주사 사진 전시회에서 “화순은 땅의 에너지가 왕성하게 넘치고 평화롭고 바람이 잔잔하게 부는 신비롭고 평화로운 곳이다. |
|
|
|
| ▣ 사마천 사기 강의 자료 요약 |
【 김영환교수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4.01. 12:16 | |
| | ⊙ 사마천 사기 379강 강의자료 요약 (2025.3.27) |
최초등록 2025.03.29. 01:31 | |
|
| | 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 唐詩〈遺愛寺〉와 작자 白居易에 대해서 상세히 분석(弄, 臨溪, 繞行, 鳥語 등......)설명 ; (2) 고문헌에 나오는 四瀆에 대하여 설명 ; (3) 泉,沼,泊,潭,淵,湖,川,水,河,江,海,洋의 개념과 河와 江의 비교설명 및 揚子江의 위치에 대하여 설명 ; (4) 중국의 행정구획(省,市,縣,鄕,鎭,村) 설명 ; (5) 淮의 《說文解字》와 기타 문자학적 설명 및 다양한 용례에 대하여 설명 ; (6) 중국근대사(1840-1949년)의 주요 변천과정과 淮軍, 湘軍 및 中體西用, 東道西器, 和魂洋材 등에 대하여 설명 ; (7) 한국 근현대사 변천과정을 nationalism에 입각하여 정리하고, 3개 주요 연원(開化思想, 東學思想, 衛正斥邪)과 파생을 비교하여 상세히 설명하였습니다. |
|
|
|
| ▣ 좋은 정보 수집 |
【 가담항설의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3.24. 23:50 | |
| | ⊙ 『육가잡영(六家雜詠)』 序文 |
최초등록 2025.03.24. 23:50 | |
|
| | 육가(六家)'는 여섯 사람이고, '잡영(雜詠)'은 혹은 절구(絶句)고, 혹은 고시(古詩)며, 혹은 율의 장단으로 그 형식이 하나가 아님을 이른다. 남응침 군(君)은 곧 나의 어릴 적 옛날 교우이다. 중년에는 오랫동안 소원하였다가 내가 줄곧 내의원 제조로 일할 때에 미쳐서는 서로 자주 만났는데, 일찍이 그처럼 뜻이 잘 통하는 사람은 없었다. |
|
|
|
| ▣ 궁인창의 독서여행 |
【 궁인창의 지식창고 】 |
최종변경 2025.03.24. 21:37 | |
| | ⊙ 17~18세기 천연두 창궐, 전국 110개 아미산 지명 생겨...'신성한 성지' 상징 |
최초등록 2025.03.24. 21:37 | |
|
| | 조선왕조의 아미산 - 1 / 조선왕조에서는 왕자들의 건강을 기원하기 위해 왕비가 생활하는 거처인 경복궁 교태전 뒤에 가산(假山)을 만들어 화초를 심고 아미산이라고 불렀다. 고종 3년(1866)에 만들어진 아미산 굴뚝에는 십장생과 화마와 악귀를 물리치는 상서로운 짐승이 조화롭게 표현되어 있다.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