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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 중앙 박물관(國立中央博物館) 용산구(龍山區) 탑(塔) # 스투파 # 스투파의 숲
최근 3개월 조회수 : 38 (2 등급)
【문화】
(게재일: 2024.01.19. (최종: 2024.01.19. 09:36)) 
◈ 인도 초기의 스투파(Stupa, 塔)
서울 용산 국립 중앙 박물관에서 스투파(탑)의 숲 이야기 (인도의 신비 이야기)가 열리고 있어 관람하였다. 스투파는 막연하게 부처님의 사리를 넣은 커다란 부도탑(浮屠塔, 僧塔)으로 생각하였기에 좀 더 알아보고 싶어 관련 자료를 찾아보았다.
서울 용산 국립 중앙 박물관에서 스투파(탑)의 숲 이야기 (인도의 신비 이야기)가 열리고 있어 관람하였다. 스투파는 막연하게 부처님의 사리를 넣은 커다란 부도탑(浮屠塔, 僧塔)으로 생각하였기에 좀 더 알아보고 싶어 관련 자료를 찾아보았다.
석가모니(BC 560년경 룸비니 출생 ~480년경 입적. 붓다, 부처, 여래, 세존)는 불교의 창시자로 입적 후 수백 년간 부처님의 상(불상)을 만들어 모시지 않았는데 이때를 불상 없는 무불상시대(無佛像 時代)라 한다. 무불상시대에는 불상 대신 ⓐ스투파, ⓑ연꽃, ⓒ 법륜(法輪 진리의 수레바퀴), ⓓ보리수, ⓔ부처님 발자국과 卍字 등이 부처의 상징물이었다.
 
▣ 스투파 어원과 뜻
스투파의 본질적인 의미는 사리가 안치된 분묘로 붓다의 불법과 해탈을 상징하는 중요한 건축물을 뜻한다. 즉 사리는 스투파에서 가장 중요한 신앙적 대상이다.
① 탑파(塔婆), 또는 파고다(Pagoda)는 산스크리트어인 스투파(Stupra)에 어원을 둔 단어로 석가모니의 사리나 유골을 모시거나 영지(靈地)를 나타내기 위하여, 또는 그 덕을 기리기 위하여 세운 일종의 무덤 건축물을 의미
② 본래는 인도에서 귀인의 유골을 넣어둔 묘묘(廟墓)
③ 불사리(佛舍利) 봉안(奉安), 절의 장엄표시(莊嚴表示), 공양(供養) 등을 하기 위해 만든 탑
④ 후세에 공양하기 위해 무덤의 뒤에 세우는 윗부분이 탑 모양을 한 갸름한 널
⑤ 범자(梵字) · 경문(經文)의 글귀(句) 등을 적은 것 -네이버 지식 백과-
☞ 塔은 塔婆를 줄인 말
▣ 인도의 가장 오래되고 유명한 산치(SANCHI) 스투파 유적

위치

인도 마디아 프라데시주(州, 옛 보팔 Bhopal 왕국)에 위치하며 3기(基)의 탑

축조 시기

기원전 3세기 아소카 왕(Asoka, 서기전 273∼232)에 의해 완성되어 증 · 개축

아소카 왕의 불교 확장

아소카 왕은 고대 인도의 이상적인 군주상 인 전륜성왕(轉輪聖王) 중의 하나인 철륜왕(鐵輪王)으로 알려졌다. 한역(漢譯)으로는 아육(阿育), 야수가(阿輸伽, 阿輸迦), 아노가(阿恕伽),아술가( 阿戌笴), 무우(無憂)(意譯)이며, 천애희견왕(天愛喜見王)이라 불린다. 일반적으로 동아시아에서는 ‘아육왕(阿育王)’이라 한다. 고대 동아시아 불교 발전에 있어 왕실의 후원과 역할은 중요했다. 즉 아소카왕을 시작으로 불교가 급속도로 확장된 것이다. 많은 치적 중 가장 유명한 것으로는 팔만 사천 스투파의 건립고사이다.

축조 전설

산치 대탑(1탑)은 아쇼카왕이 사랑하던 여인을 그리워하며 조성했다는 전설이 있다.

아쇼카왕은 왕자 시절 비디샤(Vidisha) 지방에 군대를 이끌고 전쟁에 나섰다. 이곳에서 ‘데비(Devi)’라는 여인을 사랑하여 둘 사이에서는 남매가 태어났다. 그러나 아쇼카 왕자는 또 다른 전장으로 떠나야 했으며, 왕위에 오른 후에도 젊은 시절 한때 사랑했던 여인 데비를 마음속에서 까맣게 잊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아쇼카가 데비에게 선물로 주었던 사랑의 징표를 들고 한 청년이 찾아왔다. 바로 아쇼카왕과 데비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이었다.

옛사랑의 추억을 떠올린 아쇼카왕은 비디샤로 달려갔지만 이미 데비는 세상을 떠나고 없었다. 사랑했던 연인에 대한 그리움과 자신의 무관심에 대한 참회의 방법으로 그곳에 불탑을 조성하게 되었는데 이 탑이 바로 산치 대탑인 것이다.

또한 징표를 들고 아버지를 찾아온 아들은 출가하여 스리랑카에 처음으로 불교를 전한 ‘마헨드라(Mahandra)’ 스님이며, 여동생인 ‘상가미타(Sanghamitta)’ 역시 오빠를 따라 출가하여 비구니가 되었으며, 부처님이 성도하신 부다가야의 보리수나무를 스리랑카 보리사에 분양해 심은 주인공이 된다.

제1스투파

높이 16.5m, 바닥 지름 36.6m로, 전체적인 모습은 밥사발을 엎어 놓은 형태(돔. Dome)이다. 돌을 차곡차곡 쌓아 올린 스투파와 그 주변을 둘러싼 돌담으로 구성돼 있다. 돌담의 동서남북으로는 아름다운 4개의 토라나(문), 스투파 정상에는 자그마한 3층 탑이 있다.

높이 10m의 동서남북 4개의 스투파 출입문인 토라나는 수많은 아름다운 조각들이 새겨진 것이 특징이다. 우주와 석가모니의 사상을 담은 불교 경전인 셈이다. 토라나에는 석가모니의 탄생 설화와 불교를 널리 알리는 장면, 여러 동물과 꽃문양, 백성들의 삶의 모습 등 다양한 모습이 새겨져 있다. 그러나 울타리에는 장식이 없다.

제2.3

스투파

제1 스투파 북동쪽에는 제3 스투파가 있다. 크기는 작지만 제1 스투파와 모양과 형태가 비슷하다. 제2 스투파는 정상에 장식이 없고, 토라나가 없다는 점이 제 1 스투파와 다르다. 하지만 제1 스투파에는 없는 사리함이 있고, 죽은 승려의 이름이 10개나 새겨져 있다.

한·중 ·일 영향 및 공통점

인도 스투파는 반원 돔(dome)으로 되어 있고 주위에는 4방향에 문(門)과 난간으로 돌려져 있다. 난간은 신라 왕릉에 영향을 주어 난간석으로 발전하고 조선 왕릉에서 보인다..

토라나(Torana, 문門)는 난간보다 많은 영향을 여러 나라에 주게 되는데, 중국에서 패방(牌坊)으로 발전하고 한반도에서는 왕릉, 서원의 홍살문과 불교의 일주문이 된다. 그리고 일본에서는 신사(神社) 앞의 도이리(鳥居)로 변화한다. 이들 공통된 형태는 두 개의 기둥과 문짝이 없는 것이고 경계의 의미를 가지며 중요하고 신성한 곳이라는 상징성을 표현한다.

 
▼산치 대탑(제1 스투파)
기원전 3세기 아소카 왕(Asoka, 서기전 273∼232)에 의해 완성된 산치 유적지의 상징 제1 스투파의 높이 16.5m, 바닥 지름 36.6m로, 전체적인 모습은 밥사발을 엎어 놓은 형태이다. 돌을 차곡차곡 쌓아 올린 스투파와 그 주변을 둘러싼 돌담으로 구성돼 있다. 돌담의 동서남북으로는 아름다운 4개의 토라나(문), 스투파 정상에는 자그마한 3층 탑이 있다.
 
 
♣ 아래 사진 좌측부터 토라나(남문, 서문, 북문)
남문 : 안드라 왕조의 초기에 조성되었다는 사실이 기록되어 있어서 이 불탑이 마우리야 왕조부터 슝가 왕조, 그리고 안드라 왕조시대에 걸쳐 점차 확장 조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 남문은 복원되었으며, 붓다의 탄생 이야기와 불자로서의 아쇼카 왕의 삶에 대한 이야기가 새겨져 있다.
서문 : 배가 튀어나온 난쟁이들에 의해 지탱을 받고 있으며, 한쪽 기둥의 뒷면에는 부처님이 세 눈을 지닌 죽음을 관장하는 신인 마라(Mara)의 유혹을 물리치고 있는 장면을 보여주고 있다. 악마들은 도망을 치고 있는 반면에 천사들은 부처님의 저항을 보고 성원하고 있다
북문 : 네 개의 문 가운데 가장 잘 보존되어 있지만, 꼭대기에 자리하고 있는 법륜(法輪)이 깨져 있어 아쉬움이 남는다. 이 북문에는 부처님의 생애와 관련된 많은 이야기가 조각되어 있다.
 
 
 
♣ 기단의 아래와 위에는 원형으로 된 순회의 길, 요도(繞道)가 있다. 참관자들은 태양의 움직임을 따라 동 → 남 → 서 → 북 순으로 순회하는데, 이것을 ‘우요’(右繞, pradaksina)라고 한다. 이는 태양이 하늘을 따라 오른쪽으로 돌기 때문에 사람의 몸도 오른쪽으로 향해야 한다는 고대의 태양숭배 신앙에서 비롯된 유풍(遺風)이다.
 
★ https://www.youtube.com/watch?v=Ft03VNY6kts
▼ 제 2 스투파
 
 
▼제 3 스투파
 
 
출처 : 경기신문. 네이버 지식백과, 구글, 위키백과, 현대불교 신문, 김준오 논문, 인터넷, 구글 어스, 유튜브
★https://blog.naver.com/jawkoh/221083219163
★ https://blog.naver.com/jawkoh/221079328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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