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2019년
  2019년 7월
  7월 9일 (화)
조선의열단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발족식 축사
about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내서재
추천 : 0
국회(國會) 바른미래당(바른未來黨) 의열단(義烈團)
【정치】
(2019.07.14. 22:00) 
◈ 조선의열단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발족식 축사
조선의열단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발족식 축사 【바른미래당 (정당)】
조선의열단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발족식 축사
(2019.07.09./10:30) 한국프레스센터
 
▣ 손학규 당대표
 
1919년 12월 21일, 조선독립의 뜨거운 열망을 안고 의열단이 탄생했다. 그 백주년을 맞는 올해, 독립투사들의 숭고한 정신을 복원하고 바른 역사를 정립하기 위한 위원회가 발족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축하드리고 앞으로 많은 일을 해 주시기 바란다. 우리나라는 분단의 특수성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사회주의 계열의 독립운동가의 업적은 상대적으로 저평가되고, 국민에게도 잘 알려지지 않았던 역사가 있다.
 
지난 2005년 몽양 여운형 선생을 비롯한 54명의 사회주의계열 독립운동가들이 서훈을 받은 것을 시작으로 우리사회에도 독립운동가들의 업적을 이념의 잣대에서 벗어나 평가하는 공감대가 점차 형성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 갈 길이 멀다. 이번엔 출발부터 급진적 민족주의 노선을 천명한 조선의열단의 독립투사들이 역사적 조명을 받게 되었다.
 
만주 길림성에서 결성된 조선의열단은 1920년부터 국내 핵심 단원들을 행동대원으로 잠입시켰고 이후 조선총독부, 동양척식주식회사, 경성일보사 폭파를 시도하기도 했으며, 부산경찰서와 조선총독부 청사 폭파 의거, 일제 고관 암살 등 일제통치 하 한반도에서 격렬한 독립운동을 벌였다. 또한 비밀단체인 탓에 그 규모가 정확하게 알려지진 않았지만, 영국 정보국 SIS극동지부 기밀해제 문서에 따르면, 단원 수가 약 2000여명에 이른다고 하며, 당시 도쿄에만 해도 50여명이 상주할 정도였다고 한다. 또 우리에게 잘 알려진 미국인 님 웨일즈의
<아리랑>
에서는 1927년까지 일제에 체포되어 처형당한 의열단원이 700여명에 달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토록 많은 열사들이 조국의 독립을 위해 산화해갔음에도, 우리 후손들은 정치와 이념의 잣대로 제대로 된 역사를 평가해오지 못하였다. 특히 지난 현충일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조선의열단 단장 약산 김원봉 선생을 거론하며 사회적 논란이 일어나기도 했다. 월북 후의 이력이 문제가 되어 약산선생의 서훈 추서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와 여건이 충분히 성숙되지 않은 상태에서, 대통령이 하필 현충일에 그것도 현충원에서 발언하는 과정에서 이것이 이념갈등의 논란으로 번진 것에 대해 안타깝기 그지없다.
 
초대 대한민국 대법원장을 역임했던 김병로 선생은 법조인 시절, 의열단 사건으로 일제의 법정에 선 김상욱 의사를 변호하며 "조선독립을 희망하는 사람은 조선인 전체가 가진 것이다. 이것을 위법이라고 해서 처벌한다고 하면, 양민을 억지로 법의 그물에다가 잡아다 넣는 것과 조금도 다름이 없을 것이다."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백년이 지난 지금에도 그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깊은 말이 아닐 수 없다.
 
독립운동이 단순히 좌우, 진보와 보수라는 이념에 따라 평가가 달리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조국 독립을 위해 산화하신 의사와 열사를 이념의 갈등으로 바라보지 말고 동등하게 평가하며 우리나라의 역사를 정확히 알려야 할 의무가 후손들에게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조선의열단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의 발족은 대단히 뜻 깊은 일이다. 이번 위원회 활동에 축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하며, 관계자분들의 노고에 큰 감사를 드린다.
<끝>
 
 
첨부 :
20190709-조선의열단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발족식 축사.pdf
 

 
※ 원문보기
국회(國會) 바른미래당(바른未來黨) 의열단(義烈團)
【정치】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 제48차 원내대책회의 모두발언
• 조선의열단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발족식 축사
• 가짜뉴스 유포 근절해라 당부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정치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