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2018년
  2018년 5월
  5월 3일 (목)
국가산단 산업용지 분할, 지자체 의견 청취 법제화
about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내서재
추천 : 0
국회(國會) 김규환(金奎煥)
【정치】
(2018.09.23. 13:18) 
◈ 국가산단 산업용지 분할, 지자체 의견 청취 법제화
김규환 의원,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개정안 대표발의 【김규환 (국회의원)】
김규환 의원,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개정안 대표발의
지역 특수성 고려한 국가산업단지의 산업용지 관리 실효성 확보
 
자유한국당 김규환 의원(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은 3일 국가산업단지의 산업용지 관리 실효성 확보와 지역의 특수성을 반영하기 위해, 지자체 의견 청취를 법제화 하는「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국가산업단지는 지난 50여 년간 우리 경제의 자립과 산업 발전의 기틀을 다지는데 기여해 왔으며, 수출전진기지로서 발돋움했다.
 
국가산업단지 기본관리계획의 골격은 입주계획, 용지의 용도별 구분계획, 업종별 배치계획, 생산 및 수출 고용계획, 임대할 용지와 시설의 범위 등을 담았으며, 이는 공업단지관리의 합리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었다.
 
과거 정부가 발표한 장기 기계공업 육성계획의 목표는 자급체제 확립, 수출증대, 생산기술의 향상, 전문화․계열화 체계의 확립에 두고, 일반기계 및 산업설비 부문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기계국산화와 전문 계열화를 추진하면서 공장부지 또한 정책 목표에 맞게 대․중․소 필지를 구획하였고, 그 근간을 지금까지 지켜오고 있다.
 
그런데, 일부 국가산업단지에 소재한 대규모 산업 용지를 여러 필지로 쪼개어 팔면서 부동산 투기가 성행한 사례들이 발생했다. 소규모 산업용지는 통상적으로 대규모 용지에 비해 가격이 30% 이상 높게 형성되므로 산업용지 가격상승을 초래하고, 부동산 투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대형 필지 분할을 제한할 공익상 필요가 발생했다.
 
현행법에 따르면 국가산업단지의 관리권자는 산업통상자원부장관으로, 관리기관은 관리권자 · 관리권자로부터 관리업무를 위임받은 지방자치단체의 장 또는 관리업무를 위탁받은 공단 등이다.
 
산업 용지를 분할 · 처분하는 경우 관리기관과 협의하도록 하고 있으나,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이 관리업무를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아닌 자에게 위탁하는 경우에는 국가산업단지가 소재하고 있는 지역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려하지 못하게 되는 문제가 있다.
 
이에 개정안에서는 관리기관이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아닌 경우 사업시행자 및 입주기업체가 국가산업단지 내 산업 용지를 분할 또는 처분할 때 관할 지방자치단체의 의견을 듣도록 하려는 것이다.
 
김규환 의원은 “국가 산업단지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공존하는 틀이 유지되어야 하는데, 자칫 대기업이 공장 부지를 분할 매각 후 이전하면 산업단지 전체의 경쟁력이 저하 될 수 있다”고 지적하며 “국가 산업단지별 특수성을 고려해 산업단지의 공장 용지가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관리되어야한다”고 강조했다.
 
김규환 의원이 대표발의 한「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에는 김성찬, 신상진, 이종명, 송희경, 최교일, 곽대훈, 김성원, 조훈현, 김기선, 김도읍 의원이 참여했다.
 
 
첨부 :
20180503-국가산단 산업용지 분할, 지자체 의견 청취 법제화.pdf
 

 
※ 원문보기
국회(國會) 김규환(金奎煥)
【정치】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 박용섭 남원시장 예비후보 공개 지지선언
• 국가산단 산업용지 분할, 지자체 의견 청취 법제화
• 영화로 다시 보는 AI 알파고 - 현재가 된 미래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정치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