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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를린 올림픽 대회(Berlin Olympic大會) 손기정(孫基禎) # 김연빈 # 손기정 평전 # 아우토반 # 페르디난트 포르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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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게재일: 2023.11.01. (최종: 2023.11.03. 23:50)) 
◈ 손기정 선수와 아우토반(AutoBahn)
테라시마 젠이치가 저술하고 김연빈 선생이 번역한 《손기정 평전》에는 “1936년 8월 9일 오후 3시. 기온 섭씨 30도. 오후의 태양은 열기를 더하고 끈끈한 기운이 온몸을 감싼다.”라고 되어있다.
테라시마 젠이치가 저술하고 김연빈 선생이 번역한 《손기정 평전》에는 “1936년 8월 9일 오후 3시. 기온 섭씨 30도. 오후의 태양은 열기를 더하고 끈끈한 기운이 온몸을 감싼다.”라고 되어있다.
 
마라톤 선수들은 마라톤 경기장을 나와 달리면 1∼13km와 30∼42.195km 구간은 10만 평의 그뤼네발트(녹색 숲) 공원을 달리는 숲속 길과 200~300년이 넘는 아름드리 나무가 빽빽해 햇볕이 잘 들지 않는 길이 이어진다. 13∼30km 지점의 고속도로인 아푸스(AVUS, Automobil-Verkehrs- und Übungsstraße) 아우토반을 달릴 때는 주변에 나무가 많이 있지만 그늘이 없어 약간 더웠다고 본다. 아푸스는 자동차 운행 및 주행 시험용 도로를 말한다.
 
 
독일 아우토반(AutoBahn) 개통식 (사진:위키벡과)
 
 
독일 나치 정권은 당시 건설한 고속도로를 세계에 알리기 위해 마라톤 코스에 편입시켰다. 마라톤 선수들은 직선 고속도로를 달렸다. 아우토반(AutoBahn) 이란 용어가 처음 사용된 것은 1929년부터이다. '아우토반'은 '자동차가 달리는 길'이다. 아우토반의 최초 구상과 계획, 그리고 부분적인 건설은 1920년대 바이마르 공화국 시대부터였다. 그러나 경제적 문제, 정치적인 혼돈 등으로 인해 베를린 주변을 제외한 계획의 대부분은 진행되지 않았다.
 
제1차 세계 대전의 패배로, 독일은 막대한 배상금이 청구되면서 극심한 인플레이션에 빠지게 되고, 불경기로 심각한 경제 타격을 입게 되었다. 이에 따라 독일 국내에는 대량의 실업자가 발생했다. 이런 상황에서 1933년 나치당을 통해 정권을 잡은 히틀러는 “이제 국력은 철도의 길이가 아닌 고속도로의 길이에 의해 평가 받는다.”며 전 국토에 대규모 고속도로를 건설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먼저 실업률을 잡고 국가 경제를 키우려는 생각이었다.
 
나치 장권은 아우토반 계획을 정치 선전에 자주 이용되었다. 아우토반은 활주로로도 사용할 목적이 있었다. 아우토반은 세계 최초의 고속도로 네트워크이지만 독일을 세계 굴지의 자동차 대국으로 만들어 내는 데 큰 주춧돌이 되었다. 프랑크푸르트로부터 다름슈타트까지의 최초의 구간은 1935년에 개통했다. 이때부터 독일 차들의 속도 경쟁을 본격적으로 이루어졌다. 참고로 현재까지 아우토반에서 기록한 최고속도는 1938년 1월 8일 메르세데스 벤츠의 그랑프리 경주용 차 W125로 루돌프 카라치올라가 기록한 268.9mph/(434.2km/h)이다.
 
나치 정권은 이렇게 건설한 고속도로를 세계에 알리기 위해 마라톤 코스에 편입시켰다. 마라톤 선수들은 앞이 뚝 터진 도로를 처음 달렸다. 주변에 차가 없어서 좋지만 조금은 단조로운 코스였다. 아우토반과 함께 히틀러의 공으로 여겨지는 것이 국민차였다. 히틀러는 1934년 자동차가 귀족들만의 독점물이 되어서는 안 된다며 일반인들도 탈 수 있는 국민차 생산을 추진했다. 당연히 독일 국민에게 인기를 얻기 위한 전략적 차원이었다. 1933년 3월 아돌프 히틀러와 페르디난트 포르쉐박사(Ferdinand Porsche, 1875~1957)가 만났다. 이 극적인 만남을 후세에서는 흔히들 ‘천재와 악마의 악수였다’고 평한다.
 
 
페르디난트 포르쉐 박사(Ferdinand Porsche)
 
 
히틀러는 그의 국민차 계획을 포르쉐 박사에게 들려주고 설계를 간곡하게 부탁했다. 히틀러가 생각하는 차는 경제적인 소형차로서 실내가 넓어야 하고, 최고속도 100km/h, 기름 1리터로 12km 이상 달릴 수 있는 연비가 좋은 차를 생각했다. 히틀러는 국민차가 차의 정비가 쉽고 관리비용이 매우 적게 드는 차를 선택했다.
 
또한 독일 국민들이 차고가 없어 겨울에 자동차의 엔진이 얼지 않는 차를 주문했다. 히틀러는 나치 정권을 위해 고속도로를 건설하게 하고 국민차를 계획했다. 1932년 쾰른- 본 구간에 건설된 아우토반은 총연장 1만 1천km로 독일의 대동맥 역할을 한다.
 
포르쉐 박사는 체코 라이헨베르크에서 출생한 독일의 자동차 공학박사이다. 그는 어린 나이에 기계공학에 심취해 많은 기술을 습득했다. 1930년 수평대항식 엔진을 장착한 독일 국민차 폭스바겐 비틀(Volkswagen Beetle, 인민용 자동차)을 설계 제작하고, 전쟁 기간에는 탱크 티거를 디자인했다. 이에 따라 전범으로 프랑스에서 복역했다. 독일 베를린 훔볼트대학교 기계공학과 석좌교수와 뮌헨대 공과대 기계공학과 초빙교수를 역임했다.
 
1931년 4월 26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국제올림픽위원회 제29차 IOC 총회에서 독일 베를린이 1936년 하계올림픽 개최지로 결정된다. 아돌프 히틀러(1889~1945)는 독일 총리가 되기 전부터 올림픽에 깊은 관심을 두지 않았다. 그러나 1933년 독일 총리가 되고부터 생각을 바꿔 독일 국민의 건강 향상과 정신적인 즐거움을 앞세워 올림픽을 적극적으로 후원하기 시작했다.
 
베를린 올림픽이 내건 슬로건은 I Call the Youth of the World! 나는 세계의 젊은이들을 부른다! (독일어: Ich rufe die Jugend der Welt!)
 
독일 나치 정권의 선전장관인 괴벨스가 올림픽을 아주 치밀하게 준비했다. 올림픽 선수촌 건설에 막대한 비용을 투자하고, 방문객들을 위한 호텔, 선박, 철도, 버스 요금도 특별 할인했다. 그동안 퇴폐적이라고 금지했던 재즈도 연주할 수 있게 허용했다. 다른 나라에서 온 관광객들은 전혀 이상한 눈치를 채지 못했다. 나치의 폭압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가 없었다.
 
 
1936년 8월 1일, 베를린 올림픽 개막식 (사진:위키백과)
 
 
1936년 8월 1일, 베를린의 주경기장에서 성대한 올림픽 개막식이 거행되었다. 총통 아돌프 히틀러(Reich Führer Adolf Hitler)는 1932년 로스앤젤레스 올림픽을 능가하기 위해 세계인들이 놀랄만한 웅장한 약 10만 명이 들어갈 수 있는 거대한 육상경기장을 설계했다. 그리고 6개의 체육관 및 기타 소규모 경기장을 건설했다.
 
올림픽은 최초로 TV로 중계되었으며, 라디오 방송은 41개국에 전달되었다. 육상경기장에는 청소년 조직인 히틀러 유겐트 2만 명과 시민돌격대 4만 명이 도열했다. 베를린 올림픽은 참가 국가가 49개 국가, 선수 3,963명 (남자 3,632명, 여자 331명). 19개 종목 129개 종목(25개 종목). 1936년 8월 1일 개장하여 1936년 8월 16일 마쳤다.
 
이때 처음 성화 봉송을 하였는데 올림픽 경기를 개최한 그리스의 아테네 올림피아부터 올림픽 개최 도시의 개막식장인 베를린까지 7개국 3,075명의 주자가 횃불을 전달하여 달렸다. 이것은 올림픽조직위 사무총장 카를 디앰이 봉송 경로를 디자인했다.
 
 
올림픽 성화 체코 프라하 통과 , 사진: 체코 연방보관소
 
 
첫 주자는 콘스탄티노스 콘틸리스 선수이고, 최종 주자는 프리츠 쉴겐 선수였다. 올림픽 성화가 경기장에 도착하자, 1896년 제1회 올림픽 마라톤 경기의 우승자인 스피리돈 루이스는 올림피아 제우스 신전의 정원에서 가져온 올리브 가지를 히틀러에게 선사했다. 올림픽이 TV를 통해 중계된 것도 이때가 처음이었다.
 
TV 영상은 28개 언어로 번역돼 41개 국가로 송출되고 많은 사람들이 올림픽을 마음껏 즐겼다. 당시 유명 영화감독이었던 레니 리펜슈탈은 독일 올림픽 위원회로부터 700만 달러에 올림픽을 촬영하라는 의뢰를 받았다. 그녀는 올림픽 경기를 담은 2부작 영화 '미의 제전' '민족들의 제전'을 제작해 평화스러운 축제 장면을 영화에 담았고 IOC는 이 영화를 극찬하기까지 했다.
 
히틀러는 1936년 올림픽을 독일 정부와 인종 우월주의, 반유대주의 이상을 홍보할 기회로 보았고, 나치당의 공식 신문인 Völkischer Beobachter는 유대인이 올림픽에 참가하는 것이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는 강력한 표현을 썼습니다. 독일 유대인 운동선수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올림픽 참가가 금지되거나 금지되었지만, 유대인 스포츠 클럽 하코아 비엔나(Hakoah Vienna)의 일부 여성 수영 선수들은 참가했다. 다른 나라의 유대인 운동선수들은 나치 정권을 공격하지 않기 위해 출전하지 못했다. 총 티켓 수익은 750만 Reichsmark였으며 100만 R.M이 넘는 수익을 창출했다.
 
미국의 제시 오웬스(Jesse Owens)는 스프린트와 멀리뛰기 종목에서 금메달 4개를 획득하여 베를린 대회에서 가장 성공적인 선수가 되었다. 독일은 101개의 메달(금메달 38개)을 획득하여 전체에서 1등을 차지했다. 미국은 57개의 메달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앙리 드 바예 라투르 대통령 집권 하의 마지막 올림픽이자, 제2차 세계대전의 혼란으로 인해 12년 만에 치러진 마지막 올림픽이었다. 다음 올림픽은 1948년에 열렸다.
 
1930년 베를린에서 열린 제28차 IOC 총회에서는 14개 도시가 1936년 하계 올림픽 유치 의사를 밝혔다. 이 경쟁은 올림픽을 유치하기 위한 첫 번째 경쟁이었다. 투표는 1931년 4월 26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제29차 IOC 총회에서 이루어졌다. 이때 바르셀로나와 베를린 2개 도시만이 최종적으로 대의원 투표 경쟁을 벌였다. 로마는 투표 전날 철수했다. 대회 개최 의사를 밝혔지만, 대회를 포기한 도시로는 알렉산드리아, 부다페스트, 부에노스아이레스, 쾰른, 더블린, 프랑크푸르트, 헬싱키, 로잔, 몬테비데오, 뉘른베르크, 리우데자네이루, 로마 등이 있다. 헬싱키, 로마, 바르셀로나, 리우데자네이루는 각각 1952년, 1960년, 1992년, 2016년에 올림픽 게임을 개최하게 되었다.
 
나치가 독일을 장악하고 반유대주의 정책을 시행하기 시작한 후 IOC는 베를린에서 올림픽 개최 결정을 변경하는 것에 대해 대표자들 사이에서 비공개 토론을 가졌다. 그러나 히틀러 정권은 유대인 운동선수들이 독일 올림픽 팀에 참가할 수 있도록 보장했다. 대회 1년 전, 미국 올림픽 협회는 경기장을 로마로 바꾸자고 제안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생활문화아카데미 궁인창
【작성】 궁 인창 (생활문화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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