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 손기정(孫基禎)
손기정
2023년 3월 3일
2006년 10월
2006년 10월 5일
바람처럼 스쳐간…
about 손기정

내서재
추천 : 0
손기정(孫基禎)
최근 3개월 조회수 : 3 (5 등급)
【문화】
(게재일: 2023.11.11. (최종: 2023.11.12. 22:16))
◈ 손기정 선수의 베를린 기차표
일본 마라톤 선수단에 속한 손기정 선수는 베를린 현지 적응을 위해 올림픽 개최 두 달 전에 도쿄를 출발했다. 도쿄 신바시역에서 출발하는 국제열차에 올랐다. 일본에서 국제열차 운송용으로 이용된 열차는 사쿠라, 후지 그리고 나나렛샤(七列車)라 불렸던 제7 열차였다. 제7 열차는 도쿄를 출발해 오사카를 거쳐 시모노세키역에 도착한다.

베를린 올림픽 기차표 - 382번 손기정 / 연락승차선권

여행자들은 시모노세키항으로 이동해 한일 연락선 7호선(나나빈:七便)을 10시 30분에 타고 부산항으로 출향한다. 부산항에는 저녁 6시에 도착한다. 사람들은 배에서 내리면 대부분 부산역으로 이동하여 한성으로 간다. 손기정 선수가 베를린올림픽에 참가하여 일본 도쿄에서 출발하여 기차를 타고 배를 타고 현해탄을 건너 부산에서 서울을 거쳐 신의주, 모스크바를 지나 베를린에 도착하기까지 긴 여정의 지도를 보며 따라가 보았다.

손기정 선수는 올림픽에서 우승하고 영국을 방문했다. 그리고 배를 타고 수에즈운하를 지나 인도를 방문하여 친선경기를 하였다. 싱가포르에서 배를 타고 상하이 나가사키, 도쿄를 거쳐 비행기를 타고 울산을 거쳐 여의도 비행장에 내렸다. 그 속에도 많은 숨겨진 이야기가 있었다.

1910년대 준공된 부산역 전경

부산역은 1905년 1월 1일 경부선이 개통된 후 1908년 4월 1일에 중앙동 무역회관 자리에서 임시 정거장으로 개업하였지만, 1953년 한국전쟁 때 부두 대화재가 발생하여 잿더미가 되었다. 일본 건축가 타츠노 킨고(辰野 金五, 1854년 10월 13일~ 1919년 3월 25일)가 설계한 부산역은 건설 비용은 97만 4천원이 소요되었다.

건축가 다쓰노 긴고는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에서 건축을 공부하였다. 현재 다쓰노 긴고가 건축한 건물로는 동경역, 일본은행 본점 본관(1896년 준공), 홋카이도의 금융 중심지 오타루에 있는 레토로 양관 등 다수가 남아있다. 필자는 삿포로 오타루 운하를 구경하고 역으로 가다가 메이지 시대 금융가 건물을 보았다.

1934년 '히카리' 기차노선도

손기정은 부산역에서 저녁 7시 20분 국제열차 급행 '히카리'를 타고 한성으로 향했다. 히카리는 일본어로 우리말로는 ‘빛’이라고 번역한다. 현재 히카리는 일본 토교에서 하카다까지 1069.1km를 운행하는 노선이 되었다. 서울역에서 도착한 손기정 일행은 하루를 묵고 1936년 6월 4일 오후 3시 경성역에서 환송받고 제11회 베를린 올림픽에 참가하기 위해 열차에 오른다. 대륙 열차는 개성과 평양을 통과하고 밤 11시에 손기정의 고향 신의주를 지났다. 의왕철도박물관 야외전시장에는 일제강점기 시대의 히가리 기차가 잘 보존되어 구경할 수 있다.

국제열차 급행 '히카리' 식당차

일본 선수단은 안동(安東, 丹東驛)에 내려 하루를 쉬고 다음날 신징(新京, 長春)으로 갔다. 신징은 일본이 새운 만주국의 수도였다. 신징역에는 703 열차가 대기하고 있어 하얼빈까지 달린다. 하얼빈에 도착해 하루를 쉬었다.

국제열차인 701 열차를 타고 다시 만주 벌판을 달린다. 701 열차는 하얼빈에서 동청철도를 달려 서쪽의 완저우리(滿洲里)를 지나 치타에서 시베리아횡단철도에 접속된다. 러시아 국경 치타역에서 본선 열차와 만나 타야 하나 기차 시간과 맞지 않아 군 장비 수송용 화물열차 칸에 올라 이르쿠츠크로 향했다.

손기정은 수송용 화물열차 칸을 타고 가는 바람에 식사 제공이 잘 안 돼 미리 준비한 장조림과 장아찌로 끼니를 해결했다. 선수들은 열차가 석탄 연료를 채우기 위해 정차할 때마다 굳어진 몸의 근육을 풀기 위해 철도 길 주변을 따라 뛰며 컨디션 조절을 했다. 울란우데를 지나 바이칼 호수를 보면서 이르쿠츠크를 지나 모스크바에 도착하여 베를린 기차를 타고 베를린역에 내렸다.

독일 베를린 역 도착, 1936년 6월 17일

생활문화아카데미 궁인창
【작성】 궁 인창 (생활문화아카데미)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기본항목(E)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