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이완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경기체가  
경기체가
다큐먼트소개 자료실
지식지도
작업내역
2019년 6월
2019년 6월 23일
화전별곡(花田別曲)
화산별곡(華山別曲)
한림 별곡(翰林別曲)
2019년 6월 22일
태평곡(太平曲)
죽계별곡(竹溪別曲)
육현가 (六賢歌)
오륜가(五倫歌)
연형제곡(宴兄弟曲)
엄연곡(儼然曲)
안양찬(安養讚)
서방가(西方歌)
상대별곡(霜臺別曲)
불우헌곡(不憂軒曲)
미타찬(彌陀讚)
독락팔곡(獨樂八曲)
도동곡(道東曲)
기우목동가 (騎牛牧童歌)
2019년 6월 21일
금성별곡(錦城別曲)
관동별곡(關東別曲)
가성덕(假聖德)
about 경기체가

▣ 경기체가     이완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2019.06.22. 22:10 (2019.06.21. 16:11)

【학습】가성덕(假聖德)

1429년(세종 11) 예조에서 지은 경기체가. 조선 초기 송도가(頌禱歌)인 악장문학에 속하며, ‘성덕가(聖德歌)’라고도 한다. ≪세종실록≫ 권44에 그 내용이 전한다.

1. 요점 정리

• 형식 : 경기체가로 전 6장, 일명 성덕가라고도 함
• 연대 : 1492년 예조
• 내용 : 성덕가로 조선초기 송도가인 악장 문학에 속함
• 주제 : 임금의 성덕을찬양
• 출전 : 세종실록 권44에 그 내용이 전한다.
 

2. 내용 연구

1장천자가 천하를 통일하니 제후의 나라들이모두 조공을 드려 온 천하가 한 집을 이룩함
2장조선에 온 칙사의 의장과 관복을 바라보니사랑하고 공경하는 마음이 절로 난다고 함. (전대절만 있음)
3장천자의 윤음과 덕음이 내리고 천자의사은이 번방에 내리니, 신인(神人)이 기뻐하고 부로(父老)가즐겨 춤추며 만년을 축수하는 모습을 노래함
4장태평성세를 맞아 먼나라 사신이 조공바치고하례드리러 찾아와 신하라 일컬으니, 온 천하가 태평함을노래
5장우리 임금(세종)이 조공을 바치되 신의로써사귀니, 중외가 평안하여 대소인이 머리 조아려 삼호만세한다는것
6장모화루에 세종이 군신을 거느려 예로써칙사에게 송별연을 베푸니, 여러 음악을 연주하는데 성덕을노래하며, 면류관 차림으로 우리 임금이 바치는 충성심은하늘의 해가 비치듯 너무 분명하다는 내용
 
• 성덕가
 
1429년(세종 11) 예조에서 지은 경기체가. 조선 초기 송도가(頌禱歌)인 악장문학에 속하며, ‘성덕가(聖德歌)’라고도 한다. ≪세종실록≫ 권44에 그 내용이 전한다. 중국에 대한 사대의 방책으로 제작되어 중국사신을 위한 향연에서 불리었다고 한다.
형식은 전6장으로 각 장마다 경기체가의 정격형식을 잘 지키고 있으나, 제2장에서 전대절(前大節)만 있고 후소절(後小節)은 탈락되고 없다.
내용은 조선의 창업과 이를 도운 명나라의 공덕을 읊은 것으로, 제1장은 천자가 천하를 통일하니 제후의 나라들이 모두 조공을 드려 온 천하가 한집을 이룩하였다는 내용이다. 제2장은 조선에 온 칙사의 의장과 관복을 바라보니 사랑하고 공경하는 마음이 절로 난다고 하였다.
제3장은 천자의 윤음(綸音)과 덕음(德音)이 내리고 천자의 사은이 번방(藩邦)에 내리니, 신인(神人)이 기뻐하고 부로(父老)가 즐겨 춤추며 만년을 축수하는 모습을 노래했다. 제4장은 태평성세를 맞아, 먼 나라 사신이 조공바치고 하례드리러 찾아와 신하라 일컬으니, 온 천하가 태평함을 노래하고 있다.
제5장은 우리 임금(세종)이 조공을 바치되 신의로써 사귀니, 중외가 평안하여 대소인이 머리 조아려 삼호만세한다는 것이다.
제6장은 모화루에 세종이 군신을 거느려 예로써 칙사에게 송별연을 베푸니, 여러 음악을 연주하는데 성덕을 노래하며, 면류관 차림으로 우리 임금이 바치는 충성심은 하늘의 해가 비치듯 너무 분명하다는 내용이다.
≪참고문헌≫ 世宗實錄, 世宗朝事大樂章考(金倉圭, 大邱敎育大學論文集 19, 1983).(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작성】 이완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정보 : 학습 (보통)
▣ 참조목록
◈ 소유
◈ 참조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