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이완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경기체가  
경기체가
다큐먼트소개 자료실
지식지도
작업내역
2019년 6월
2019년 6월 23일
화전별곡(花田別曲)
화산별곡(華山別曲)
한림 별곡(翰林別曲)
2019년 6월 22일
태평곡(太平曲)
죽계별곡(竹溪別曲)
육현가 (六賢歌)
오륜가(五倫歌)
연형제곡(宴兄弟曲)
엄연곡(儼然曲)
안양찬(安養讚)
서방가(西方歌)
상대별곡(霜臺別曲)
불우헌곡(不憂軒曲)
미타찬(彌陀讚)
독락팔곡(獨樂八曲)
도동곡(道東曲)
기우목동가 (騎牛牧童歌)
2019년 6월 21일
금성별곡(錦城別曲)
관동별곡(關東別曲)
가성덕(假聖德)
about 경기체가

▣ 경기체가     이완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2019.06.22. 22:15 (2019.06.22. 22:15)

【학습】도동곡(道東曲)

작가가 안향의 옛 집터인 순흥의 죽계에 문성공사(안향을 모신 사당)를 세우고, 영정을 봉안하고 나서 이 노래를 부르게 하였다.

1. 요점정리

• 연대 : 1541년(중종 36)
• 작자 : 주세붕
• 형식 : 전 9장
• 주제 : 도학이 안향에 의하여 우리나라에 들어오게 된 것을찬양
• 의의 : 도의 연원과 그 실천, 그리고 공자, 주희 등의도학을 칭송하고, 이 도학이 안향에 의하여 우리나로 들어오게 된 것을찬양하는 노래
 

2. 내용연구

작가가 안향의 옛집터인 순흥의 죽계에 문성공사(안향을 모신 사당)를 세우고, 영정을 봉안하고 나서 이 노래를 부르게 하였다. 그 뒤 작가가 이 작품 등을 '죽계지'에 수록하려 하였을 때, 황준량이타당하지 못하다고 하여 논쟁이 있었는데 작가는 그의 시가가 스스로 지은 것이 아니고 옛 성현의 격언을 옮긴 것이므로, 수양과 풍속교화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들어 뺄 수 없다고 하였다.
 
본래 경기체가는 그 형태의 단형성으로 인하여내용의 서술이 크게 제약되어 사건의 서술이 거의 불가능하지만, 이작품은 그 연장구조를 통하여 사상르 시간적 순서로 배열함으로써 어느정도까지는 서사의 성격을 보여 주고 있다는 점에서 특이하다. 형태상으로볼 때, 이 작품은 경기체가 본래의 정형인 전대절과 후소절으 결합 형태에서전대절을 탈락시키고 후절만으로 구성되는 변모를 보여 주고 있다. 예컨대, 제 1장은 "4.4/4.4/偉……景幾何如"의형태를 취하고 있는 점이 그러하다. 그러나 변모는 이에 그치지 않고제8.9장에서 보는 바와 같이 후절만으로 된 작품안에서 다시 둘로 나누어지는기미가 보이기도 하여, 권호문의 '독락팔곡'에서와 같은 파격적인 장형화의조짐을 나타낸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3. 이해와감상

1541년(중종 36)경 주세붕(周世鵬)이 지은 경기체가. 주세붕이 편찬한 ≪죽계지 竹溪誌≫ 권1 행후록(行後錄)에 실려 있다.
작가가 안향(安珦)의 옛 집터인 순흥(順興)의 죽계(竹溪)에 문성공사(文成公祠 : 안향을 모신 사당)를 세우고, 영정을 봉안하고 나서 이 노래를 부르게 하였다.
그 뒤 작가가 이 작품 등을 ≪죽계지≫에 수록하려 하였을 때, 황준량(黃俊良)이 타당하지 못하다고 하여 논쟁이 있었다. 작가는 그의 시가가 스스로 지은 것이 아니고 옛 성현의 격언을 옮긴 것이므로, 수양과 풍속교화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들어 뺄 수 없다고 하였다.
전체 9장으로 되어 있다. 그 내용은 도(道)의 연원(淵源)과 그 실천, 그리고 공자(孔子)·주희(朱熹) 등의 도학(道學)을 칭송하고, 이 도학이 안향에 의하여 우리나라로 들어오게 된 것을 찬양하는 것이다.
본래 경기체가는 그 형태의 단형성(短型性)으로 인하여 내용의 서술이 크게 제약되어 사건의 서술이 거의 불가능하다. 그런데 이 작품은 그 연장구조(聯章構造)를 통하여 사상(事象)을 시간적 순서로 배열함으로써 어느 정도까지는 서사(敍事)의 성격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특이하다.
형태상으로 볼 때, 이 작품은 경기체가 본래의 정형인 전대절(前大節)과 후소절(後小節)의 결합형태에서 전대절을 탈락시키고 후소절만으로 구성되는 변모를 보여주고 있다. 예컨대, 제1장은 ‘4·4·4·4·偉……景幾何如’의 형태를 취하고 있는 것이 그러하다.
그러나 변모는 이에 그치지 않고 제8·9장에서 보는 바와 같이, 후절만으로 된 작품 안에서 다시 둘로 나누어지는 기미가 보이기도 한다. 이는 권호문(權好文)의 〈독락팔곡 獨樂八曲〉에서와 같은 파격적인 장형화의 조짐을 나타낸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武陵雜稿, 竹溪誌, 高麗歌謠의 硏究(李明九, 新雅社, 1973), 別曲體歌硏究1-3(金倉圭, 國語敎育硏究 Ⅲ·Ⅴ·Ⅵ, 1971·1973·1974), 景幾體歌의 構造硏究(成昊慶, 國文學硏究 49, 1980).(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작성】 이완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주세붕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정보 : 학습 (보통)
▣ 참조목록
◈ 소유
◈ 참조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