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지식디렉토리 참조목록 포함    백과사전 포함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고재완의 지식창고 고재완의 여행을 떠나요  
고재완의 여행을 떠나요
자 료 실
문서 개요
2016년
about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 고재완의 여행을 떠나요     고재완의 지식창고 2017.12.18. 16:13 (2017.12.18. 16:06)

【여행】계룡산 갑사 4-6 (2016. 8. 11)

계룡산 갑사에 대하여 알아보고 있다. 일주문에서 갑사 5리 숲길을 거쳐 사천왕문과 사천왕상, 그리고 정문이었던 갑사 강당, 보물로 지장보살상이 그려진 갑사 동종, 정유재란때 소실되었다가 다시 세워진 대웅전에 이어 오늘은 삼성각, 관음전, 석조 약사여래, 공우탑에 대하여 포스팅한다.
폭염은 계속되고 열대야까지 이어지고 있다. 가정에서는 전기 요금 누진제로 에어컨도 마음대로 켜기 어려운 실정이다. 무서운 전기 요금 폭탄 때문에 무덥고 푹푹 찌는 올 여름 더위다. 이번 무더위가 광복절까지 간다고 한다. 광복절 연휴에 시원한 곳으로 피서 가면 참 좋겠다.
 
계룡산 갑사에 대하여 알아보고 있다. 일주문에서 갑사 5리 숲길을 거쳐 사천왕문과 사천왕상, 그리고 정문이었던 갑사 강당, 보물로 지장보살상이 그려진 갑사 동종, 정유재란때 소실되었다가 다시 세워진 대웅전에 이어 오늘은 삼성각, 관음전, 석조 약사여래, 공우탑에 대하여 포스팅한다.
 
 

 
▼ 삼성각 : 문화재자료 제53호
 
삼성각은 산신(山神)· 칠성(七星)·독성(獨聖)의 삼성을 모신 곳이다. ①칠성은 도교의 북두칠성이 불교화한 것으로 수명 장생을 주관하는 별이다. ②산신은 우리 민족 고유의 토속신으로 호랑이와 더불어 나타난 만사형통의 신이며, ③독성은 혼자 깨달은 성자를 말한다. 각각의 건물을 따로 지어 삼성을 모시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곳은 삼성각 안에 같이 모시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삼성각은 대웅전 우측 자연석 기단 위에 자리하고 있으며 정면 3칸, 측면 2칸의 겹처마 맞배지붕이다. 외부는 정면 여닫이문으로 처리하고 공포는 이익공 양식으로 내부는 우물마루 바닥 위에 불단을 설치하여 칠성 탱화 좌우로 산신 탱화와 독성 탱화를 봉안하고 있다.
 
 
▼ 정면 3칸,측면 2칸 맞배지붕이다.
 
 
▼ 칠성탱화 : 칠성은 도교의 북두칠성이 불교화한 것으로 수명 장생을 주관하는 별이다.
 
 
▼ 산신탱화 : 산신은 우리 민족 고유의 토속신으로 호랑이와 더불어 나타난 만사형통의 신이다.
 
 
▼ 독성탱화 : 독성은 혼자 깨달은 성자를 말한다.
 
독성은 홀로 수도한다는 도교적인 의미를 지닌 때문인지 대부분 깊은 산중의 지극히 조용하고 평화로운 분위기를 배경으로 자연과 어우러져 자연을 음미하듯 편안한 자세를 취한 도인(道人)형으로 그려진다. 희고 긴 눈썹을 드리우고 오른손에는 석장(錫杖), 왼손에는 염주 또는 불로초를 들고 반석 위에 정좌한 모습이 대부분이다.
 
 
▼ 삼성각 주련
닭이 용으로 변한 계회위용(鷄化爲龍)의 글귀가 보인다.
 
 
 
 
▼ 관음전
정면 5칸,측면 2칸의 맞배지붕이다.
 
 
 
 
 
무엇을 기원하며 올린 돌일까?
 
▼ 약사여래 :충남 유형문화재 제50호
 
▼ 이 불상은 원래 갑사의 뒤편 사자암에 있던 것으로 전체적인 구성비와 조각수법으로 보아 고려 중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한다. 약사여래는 중생들의 모든 병을 고쳐주는 부처로 한 손에 약단지를 들고 있다.
 
 
 
 
 
갑사 석조약사여래입상은 고려시대에 조성되었으며 갑사 사자암에 있었던 것을 현재 위치로 이안하였다고 전해진다. 갑사 동쪽 계곡 약 100m 떨어져 있는 자연암석으로 이루어진 석벽 동굴에 남향으로 모셔져 있다.
 
불두의 머리는 큼직하고 상호는 긴 편이다. 목에는 삼도(三道)가 새겨져 있고 법의(法衣)는 양 어깨에 걸쳐 무릎 아래까지 늘어져 있다. 가슴 아래로는 반원형의 옷 주름이 표현되었고, 왼쪽 어깨 부근에서는 한 가닥의 주름이 어깨너머로 넘어가고 있는 모습이다. 손 모양을 살펴보면 오른손을 가슴까지 들어 손바닥을 밖으로 하고 왼손에는 약합을 들고 있어 약사여래임을 알 수 있다.
 
 
▼공우탑(功牛塔, 공을 세운 소의 탑)
갑사 경내의 대웅전에서 대적전에 이르는 계곡변에 위치하고 있는 이 탑은 3층으로 이루어진 탑신과 기단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1층에는 탑의 건립내용이 음각되어 있고 2층의 탑신에는 『우탑(牛塔)』이란 이름과 3층 탑신에는 『공(功)』이란 명문이 각각 음각되어 있다.
 
이 탑은 탑신에 새겨진 명문으로 보아 갑사 중창시에 큰 공을 세운 소가 늙어 죽으니 그 은공을 기려 세운 것이라고 전해진다.
 
臥塔起立 누운 탑을 세우니
人道偶合 사람들의 방식에도 우연히 부합된다네.
三兮乙乙 세 번이나 힘들였으니
闕功居甲 그 공덕이 으뜸이라네
 
 
 
 
☞ 불교에서 소와 관련된 내용이 많다. 보조국사 지눌의 호가 목우자(牧牛子)이며 석가모니 부처님의 태자 때 이름은 ‘고타마 싯다르타’인데 성(姓)에 해당하는 ‘고타마’의 뜻은 ‘가장 좋은 소’라고 한다. 만해 한용운이 살던 집은 심우장(尋牛莊)이다.
 
 
출처:민족문화대백과. 갑사홈페이지, 문화재청, 문화유산채널. 구글, 네이버 지식백과. 네이버 지도
 
 

 
☞ 대중교통
 
① 고속버스 : 서울(남부터미널, 반포.강남터미널, 동서울터미널) ↔공주(신.구터미널), 1시간 50분
② 시내버스 : 공주 ↔ 갑사, 30분 소요
③ 대전 시내 교통
 
☞ 버스 : 유성(충남대 앞)에서 갑사까지 340번 버스, 50분 소요
☞ 지하철 : 유성온천역에 하차 6번출구로 나오면 10m 앞 정거장(340번 버스)
 
④ 공주종합버스터미널 : ☎ 041) 855-8114 , 공주관광안내소 : ☎ 041) 856-7700
 
 
 
★ 찾아가기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면
 
 

다른 사찰은 각각 누르세요.
★ 계룡산 동학사 1편 ,2편 3편, 4편, 5편
★ 고양시 흥국사 1편, 2편, 3편, 4편, 5편
★ 파주 보광사는 여길 누르세요.
★ 2016년 경기 남양주 봉선사 재방문기
★ 서울 화계사 방문기 1편, 2편, 3편, 4편, 5편, 6편
★ 두물머리 수종사는 여길 누르세요.
★ 서울 강남 봉은사는 여길 누르세요.
★ 서울 북한산 진관사는 여기를 누르세요.
★ 북한산 일선사는 여길 누르세요.
★ 신촌 봉원사는 여길 누르세요.
★ 경기도 남양주 봉선사는 여기를 누르세요
★ 양주 회암사지는 여길누르세요. 2016년 재 방문기 1편, 1-1편 2편, 3편
★ 양평 용문사는 여길 누르세요.
★ 철원 도피안사는 여길 누르세요.
★ 대구 비슬산 대견사는 여길 누르세요.
★ 서울 삼성산 호압사
★ 부여 고란사
★ 부여 정림사지
★ 남원 만복사지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1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목록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