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2018년
  2018년 5월
  5월 1일 (화)
이정미 대표, cpbc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 0501 인터뷰 전문
about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내서재
추천 : 0
국회(國會) 정의당(正義黨)
【정치】
(2018.09.23. 13:15) 
◈ 이정미 대표, cpbc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 0501 인터뷰 전문
[주요 발언]  【정의당 (정당)】
[주요 발언] 
"조현민 물컵 갑질은 폭력 사건, 청문회 필요" 
"삼성의 노조 와해는 글로벌 기업에 걸림돌" 
"한국당, 염동열 의원 체포 막으려 방탄국회" 
"권성동 법사위원장직 당연히 내려놓아야" 
"남북정상회담 비판하는 홍준표 너무 처량" 
 
[인터뷰 전문] 
오늘은 근로자의 날입니다. 
대한민국 근로자 여러분 모두 편안하십니까? 
130년의 역사를 지닌 날인데 현실은 아직도 씁쓸합니다. 
갑질 논란에다가 노조 파괴, 채용 비리까지. 
노동 문제에 대해서 목소리를 많이 내온 정당이죠. 
정의당 이정미 대표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 대표님 안녕하십니까. 
 
▶ 네, 안녕하세요. 
 
▷ 어제 재벌 갑질과의 전쟁을 선포하셨더라고요. 
 
▶ 네, 그렇습니다. 
 
▷ 다른 야당들은 드루킹 사건에 화력을 집중하고 있는데, 재벌 문제에 나서신 이유는 뭘까요?
 
▶ 사실 지난 수십 년 동안 성장의 과실을 재벌들이 상당히 많이 가져가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재벌들이 자기 기업을 위해서 일하는 직원들을 하인취급하면서 인격적으로 모독하고 폭행하고 이런 일들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사실 지난 대선 때 저희가 노동이 당당한 나라를 만들겠다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이런 재벌들의 기업 문화를 바로 잡지 않고서는 대다수 일하는 사람들이 회사에서 자긍심을 갖고 생활하기 굉장히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이런 잘못된 기업문화를 바로 잡아야 된다고 생각하고요. 
특히나 이런 불법행위들이 드러날 때마다 너무나 사법부가 재벌기업들에 대해서 솜방망이 처벌을 해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행위를 해도 괜찮다고 하는 인식들이 굉장히 뿌리깊게 자리잡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제 더 이상은 안 된다. 기업에서 일하는 직원들도 노동자들도 정당한 인격적인 대우가 있어야 하고, 이런 잘못을 저질렀을 때는 명백하게 사법부의 처벌을 받아야 된다고 하는 이런 것들을 만들어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당장 물벼락 갑질 논란을 일으킨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가 오늘 경찰에 소환됩니다. 정의당은 대한항공에 대한 국회 청문회를 추진하고 계시더라고요. 
 
▶ 네, 그렇습니다. 
 
▷ 청문회 개최를 주장하시는 이유는 어떤 거죠? 
 
▶ 조현민 물컵 사건은 단초에 불과합니다. 실제 갑질이라고 표현을 하고 있는데요. 저는 이것은 한마디로 폭력 사건이다. 이렇게 얘기를 하는 게 맞다고 보고요. 그리고 이 사건을 통해서 조현민 뿐만 아니라 조양호 일가 전체가 직원들을 향해서 폭력이 일상화 돼있다고 하는 것이 모든 제보를 통해서 드러나고 있지 않습니까. 그리고 그것 이외에도 밀수행위라든지 횡령행위라든지 이런 불법행위들이 하나둘씩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고. 그리고 지금 사법당국이 재벌 봐주기가 너무나 횡행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에 대해서 국민들이 명확하게 사실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 그래서 청문회를 통해서 이 사실을 저희들이 입증해나가는 과정들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 청문회를 개최하려면 재적 의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어야 됩니다. 다른 정당들의 동의가 필요한데, 가능할 거라고 보시나요?
 
▶ 사실 이 문제에 대해서 국민의 공분이 굉장히 높고요. 이 사건이 드루킹 사건보다 더하면 더했지 못한 상황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문회를 통해서 국민들에게 도대체 대한항공 내부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사실관계를 명백하게 드러내달라고 하는 요구들이 높고, 사실 국적기 대한항공이라는 이름까지 다 환수해야 된다고 하는 정도까지 공분이 있지 않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이런 것에 대해서 역할을 해야 되는 것이 국회이고, 이 일에 대해서 거부하는 것은 명분이 별로 없다. 그래서 많은 의원님들께서 청문회 개최에 대해서 협조를 해주시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 지금 대한항공 직원들이 조양호 회장 일가의 경영퇴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대표님도 같은 생각이신가요? 
 
▶ 네. 드러난 상황들만 놓고 봐도 재벌 일가가 아니고 범죄 소굴이다. 이런 말씀을 드렸는데요. 기업을 특히 이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항공 회사를 운영해나갈 만한 자질과 소양이 없다고 봅니다. 사실은 그 회사에 자녀들이 전혀 검증되지 않고 경영을 물려받으면서 드러난 일들이기 때문에 이제는 전문경영인 체제로 우리나라 기업들도 체제 전환이 돼야 하고, 이렇게 자질을 갖추지 못한 사람들은 경영일선에서 손을 떼는 것이 대한항공을 위해서도 필요한 일이라고 봅니다. 
 
▷ 이제 삼성 문제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삼성의 노조 파괴 행위에 대해서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계신데요. 5년 전 노조 와해 문건, 수사 축소 의혹을 제기하셨더라고요. 그렇게 보시는 이유가 있나요? 
 
▶ 저희가 심상정 의원을 통해 가지고 삼성그룹 S전략 문건이라고 하는 것을 이미 5년 전에 폭로를 한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처음에는 이것이 임원 워크샵에 제출된 문서라고 했다가 다시 말바꾸기를 했습니다. 그래서 문서는 있는데 문서를 작성한 주체는 없다고 하는 이런 굉장히 괴기한 사건이 됐던 것인데요. 결국은 검찰이 그 당시에 삼성 측의 말만 일방적으로 수용을 해서 더 이상 수사를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특히나 우리나라 검찰이나 노동부가 삼성 문제에서 만큼은 어떤 불법행위가 있어도 눈을 감는 이런 상황들이 계속 연속되어 왔기 때문에, 이제는 국정조사를 통해서 삼성의 부당노동행위, 지금 벌써 몇 천 건의 문건이 나와서 삼성 직원들에 대한 인격 침해가 있었고 또 거기에서 벌써 두 명의 노동자가 그런 부당노동행위 때문에 목숨을 잃은 이런 일이 있지 않았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이번 만큼은 국정조사를 통해서 삼성의 부당노동행위를 근절해야 한다고 하는 취지를 가지고 국정조사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 피의자 조사를 진행하지 않았던 것은 서울노동청 차원이 아니라 검찰의 영향이 있었다고 보시는 거네요. 
 
「이하 생략」
※첨부파일 참조
 
 
첨부 :
20180501-이정미 대표, cpbc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 0501 인터뷰 전문.pdf
 

 
※ 원문보기
국회(國會) 정의당(正義黨)
【정치】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 소방관 폭행 2배 늘었다. 870건 달해
• 이정미 대표, cpbc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 0501 인터뷰 전문
• [브리핑] 최석 대변인, 세계 노동자의 날 128주년을 맞아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정치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