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2018년
  2018년 3월
  3월 7일 (수)
[박범계 수석대변인 브리핑]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간의 청와대 회동 관련 - 더불어민주당
about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내서재
추천 : 0
더불어민주당(더불어民主黨)
【정치】
(2018.08.28. 12:04) 
◈ [박범계 수석대변인 브리핑]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간의 청와대 회동 관련 -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수석대변인, 청와대 회동 관련 브리핑
 
□ 일시 : 2018년 3월 7일(화) 17시 10분
□ 장소 : 국회 정론관
 
■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간의 청와대 회동 관련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는 오늘 청와대에서 대북특사단의 방북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번 회동에서 문 대통령과 5당 대표는 시종일관 열띤 분위기 속에서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하였다. 회동은 12시에 시작돼 오후 1시 40분까지 약 100분에 걸쳐 진행되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5당 대표들에게 우선적으로 발언권을 주면서 야당의 의견을 경청하는 데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였다. 또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방북 결과와 후속 조치 방향’이라는 문건을 통하여 방북 성과와 함께 구체적인 후속 방안들을 야당 대표들과 공유하였다.
 
열띤 의견 교환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합의는 여러 단계와 단위를 거쳐서 준비되었으며 비핵화를 전제로 한 대화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으며, 이것이 반영됨으로써 이번 남북정상회담 개최 합의에 이르게 됐다”면서 “또한 한미 연합훈련 연기가 불가하다는 입장도 이번 합의에 반영됐다”고 밝혔다.
 
또한 문 대통령은 “안보리와 미국 제재 압박이 완화되는 문제에 대해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면서 “제재와 압박은 국제적 차원에서 진행되는 것이며 한국도 제재와 압박이라는 틀 속에서 남북정상회담에 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핵동결이 궁극적 목표가 될 수 없다”면서 “궁극적 목표는 핵 폐기와 비핵화 이며 이를 위해 정교한 로드맵을 만들고, 이를 통해 완전한 핵 폐기가 가능할 것이다”고 밝혔다.
 
남북 정상회담의 조건과 배경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은 남북만으로, 한미만으로, 북미만으로 되지 않고 남북미 삼자간 노력이 필요하며 더 나아가 국제사회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면서 “이런 것들이 반영될 수 있기 때문에 여건이 조성됐다고 보아 정상회담 합의에 이르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당초 특사단이 북한에 갈 때에는 탐색적 대화 수준이 될 것으로 우려되었으나 희망의 보따리를 가져왔고 정상회담 여건 조성이 그 보따리 안에 들어 있었다”고 평가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회동 말미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에게 “이제는 오십니까, 얼마나 좋습니까”라고 말씀하고 안보 문제에 관한 여야의 초당적 협력 의지를 피력하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회동의 성과를 이어나가기 위해 남북 문제에 대한 ‘초당적 협력’ 차원의 대화가 지속되기를 희망한다.
 
 
2018년 3월 7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더불어민주당(더불어民主黨)
【정치】 국회의원∙입법부 보도자료
• [백혜련 대변인 브리핑] 전국윤리심판원·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 연석회의 결과 - 더불어민주당
• [박범계 수석대변인 브리핑]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간의 청와대 회동 관련 - 더불어민주당
• [박범계 수석대변인 브리핑] 청와대 회동 관련 추가 브리핑 - 더불어민주당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정치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