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가사∙개화가사
2019년 7월
2019년 7월 18일
애국가(愛國歌)
2019년 7월 17일
백구사
농부가
2019년 7월 16일
권주가
2019년 6월
2019년 6월 25일
교훈가
2019년 6월 24일
거사가
2019년 6월 23일
about 가사∙개화가사
[광고]
[100 세트 한정] 행운의 2달러 스타노트+네잎클로버 컬렉션 35% 19,800원 12,800원
내서재
추천 : 0
1896년 개화 가사(開化歌辭) 애국가(愛國歌) # 가사 # 김철영 # 독립신문
【학습】
(2019.07.18. 01:19) 
◈ 애국가(愛國歌)
이 노래에서는 1896년 '독립신문'에 발표되었던 개화 가사이다.1896년 1월 조선은 자주 독립의 의지를 표방하기 위해서 '건양(建陽)'이라는독자적 연호를 제정하여 사용하였는데 이 노래는 당시 사회의 분위기를 잘 전해주고 있어서 독립에 대한 의지를 뚜렷이 하고 애국 정신을 고취하려는 의도에서 지어진 것이다.
목   차
[숨기기]
 

1. 요점 정리

• 작자 : 김철영(생존연대 미상)
• 연대 : 1896년
• 주제 : 민중들에게 개화와 자주 독립에 힘쓰기를 당부하는 내용의 노래
• 출전 : 독립신문 제1권70호
 
 

2. 내용 연구

 
 
 

3. 이해와 감상

당시에는 많은 종류의 '애국가'가 있었으며 내용도 대개 비슷했으나, 이 노래는 독립신문의 논설을 명심하도록 당부하고있어 다른 작품들과 구별되며, 그 내용은 '먼저 개화하여서 자주 독립을도와주고 인민들을 보호하고 사랑하자. 정부가 있어야 백성들이 의지하고백성들이 있어야 정부가 의지된다. 그러므로 정부를 도와주고 인민을사랑하자.'라는 내용이 당시의 정부의 힘이 미약하고, 열강의 각축장이되었던 구한말의 시대적 혼란상을 엿볼 수 있다.
 
정부와 백성이 서로 사랑하면, 부국 강병과 자주독립이 저절로 이루어진다. 그러면 일본과 청국을 압제하고 온 세상에국위를 선양하면, 독립문이 빛나게 되고 독립대에 꽃이 피게 되므로, 개화가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독립신문의 논설을 명심하자는 내용으로되어 있으며, 이 작품은 내부적으로 서로 화합하지 못한 우리 민족에게화합을 강조하고 있고 정부 사랑을 역시 정부는 백성 사랑을 강조하고있는 노래이다.
 
 

4. 심화 자료

• 최돈성, '애국가(愛國歌)'
 
• 다음 두 작품을 읽고, 아래의 활동을 해 보자.
 
(가)
 
대죠션국 건양 원년[조선고종 때 자주국임을 나타내기 위해 제정한 연호로 1896년] 자쥬 독닙 깃버하세.
 
텬디간에 사람되야 진충보국[충성을다해 나라의 은혜를 갚음] 뎨일이니,
 
님군께 츙성하고 졍부를 보호하세.
 
인민들을 사랑하고 나라긔[태극기]를 놉히 달세. - 자주 독립의 기치
 
나라 도을 생각으로 시종여일[시종일관] 동심하세.
 
부녀 경대[공경하여대함] 자식 교휵 사람마다 할 거시라.
 
집을 각기 흥하려면 나라 몬져 보젼하세.
 
우리 나라 보젼하기 자나 깨나 생각하세. - 나라 보전의 과제제시
 
나라 위해 죽은 죽엄 영광이제 원한업네.
 
국가 태평 가안락[나라가평안하고 집안이 즐거움]은 사롱공샹[선비, 농업, 공업, 상업] 힘을 쓰세.
 
우리 나라 흥하기를 비나이다, 하느님께.
 
문명개화 열닌 세샹[열린세상, 개화된 세상] 말과 일과 같게 하세. - 무조건적인 애국 강조
 
요점정리
• 지은이 : 최돈성
• 갈래 : 개화 가사
• 연대 : 개화기
• 성격 : 계몽적, 교훈적, 의지적
• 주제 : 독립의 의지와 애국 정신
• 최돈성의 '애국가': 이 노래에서는 1896년 '독립신문'에 발표되었던 개화 가사이다.1896년 1월 조선은 자주 독립의 의지를 표방하기 위해서 '건양(建陽)'이라는독자적 연호를 제정하여 사용하였는데 이 노래는 당시 사회의 분위기를 잘 전해주고 있어서 독립에 대한 의지를 뚜렷이 하고 애국 정신을 고취하려는 의도에서 지어진 것이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자주 독립을 위한 구체적인방법을 제시하지 않은 채 막연하고 낙관적인 태도로 일과하고 있다는점이다.
 
(나) 귀천
 
나 하늘로 돌아가리라.
새벽빛 와 닿으면 스러지는
이슬 더불어 손에 손을 잡고,
 
나 하늘로 돌아가리라.
노을빛 함께 단 둘이서
기슭에서 놀다가 구름 손짓하면은,
 
나 하늘로 돌아가리라.
아름다운 이 세상 소풍 끝내는 날,
가서, 아름다웠더라고 말하리라……. - 천상병, '귀천(歸天)'
 
천상병의 '귀천' : 이 시는 세상에서의 삶을 소풍온 것으로 생각하는 시인의 달관한 듯한인생관이 잘 나타나 있는 작품이다. 삶에 대한 달관과 명상 그리고 죽음에대한 체관(諦觀)이 단순하고 소박한 어법과 구조를 통해 잘 나타나 있을뿐 아니라 특히 새벽빛 노을빛 이슬 구름 등의 아름답고도 덧없는 이미지들을구사하여 인생의 의미를 형상화하고 있다.
 
1. (가)의 화자가 가장 강조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정리해 보자.
 
지도방법 : 이 활동은작품이 지니고 있는 가치에 대한 학습이 이전 단계로서 작품 전체의개략적 내용을 정확히 이해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활동이다. 특히 제목인 '애국가(愛國歌)'가 작품의 핵심 내용을 잘 요약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도록유도한다.
 
풀이 : 애국(愛國)
 
2. 창작 의도를 고려해 볼 때, (가)와 (나)가 추구하는 가치의 차이점을 비교해 보자.
 
지도 방법 : 이 활동은작품에 형상화된 가치의 차이를 비교해 보는 활동이다. 이 활동을 하기위해서는 작품에 형상화된 가치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학생들이 창작 의도를 파악하기 어려워한다면 (가)에서는 민중을 계몽하여이 사회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려는 의도를 강하게 드러내고있고, 그에 비하여 (나)에는 자신이 깨달은 삶의 의미를 담담하게 피력하고있을 따름이라는 것을 설명해 주는 것도 바람직할 것이다.
 
풀이 : (가)는 공동체적인가치를 (나)는 개인적 가치를 추구하고 있다.
 
3. (나)에 드러난 화자의 태도에서 본받을 만한 점이 무엇인지 정리해 보자.
 
지도 방법 : 이 활동은작품에 드러난 가치가 현실에 적용할 만한 가치인가를 판별해 봄으로써문학의 가치가 보편적인 성격도 지니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한 활동이다. 특히 (나)에 드러난 화자의 태도란 결국 삶을 대하는 태도라는 점을고려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나)의 화자가 삶을 대하는 태도에서 본받을만한 점이 어떤 것인지 생각해 보도록 유도한다.
 
풀이 : 현실의 삶을아름다운 것으로 수용하는 태도
 
4. (나)에서 느낄 수 있는 아름다움을 다음 항목을 중심으로 생각해 보자.
 
지도방법 : 이 활동은 문학 작품의 가치를 심미적인 측면에서 분석해 봄으로써문학의 아름다움을 객관적으로 확인해 보기 위한 활동이다. 가급적 학급을몇 개의 모둠으로 나누어 모둠별로 과제를 하나씩 부여하고 토의를 통해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풀이 :
(1) 운율 : 단순한 문장 구조가 반복되는 것에서 느낄 수 있는 간결한 운율
(2) 이미지 : 새벽빛 이슬 노을빛 구름 등 곱고 아름다우면서 덧없는 이미지들
(3) 시어 : 우리말의 고유한 아름다움을 잘 살릴 수 있는 시어들
 
〔우리 나라 애국가의 종류와 기원〕
 
나라를 사랑하는 정신을 일깨워주기 위한 노래.
 
〔개 요〕
 
국가(國歌)는 한 나라를 상징하는 국가적 차원의 공식적인 노래인 데 비하여, 애국가는 공식·비공식 여부를 떠나 나라를 사랑하는 내용을 담은 노래라는 점에서 이 둘은 구분된다. 애국가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국가로 제정된 애국가는 나라를 상징하는 의식음악의 구실을 하게 된다.
 
〔우리 나라 애국가의 종류와 기원〕
 
우리 나라의 애국가는 여러 종류가 있다. 갑오경장 이후 각종 애국가가 널리 불리기 시작하여 1896년 무렵에 각 지방에서 불린 애국가만도 10여 종류에 이른다.
1876년 일본과 병자수호조약을 체결한 이후 1882년에는 미국, 1884년에는 영국·독일·이탈리아, 1889년에는 러시아와 프랑스, 1892년에는 오스트레일리아·덴마크, 1901년에는 벨기에 등과 조약을 맺게 되었다.
이와 같이 세계 열강국과 문호를 개방하고 새로운 문물에 접하게 됨에 따라 개화에 눈을 뜨게 되었고, 애국애족의 사상과 더불어 내용이 각각 다른 애국가가 도처에서 나오게 되었다.
이 시기에 나온 애국가를 살펴보면, 1896년 나필균 작 〈애국가〉, 제물포 전경택의 〈애국가〉, 한명원의 〈애국가〉, 유태성의 〈애국가〉, 달성 예수교인들의 〈애국가〉, 새문안교회의 〈애국가〉, 최병희의 〈애국가〉, 평양 김종섭의 〈애국가〉, 배재학당 문경호의 〈애국가〉, 이용우의 〈애국가〉, 배재학당의 〈애국가〉 등이 있다. 이 중에서 배재학당 학도들이 1896년 11월 21일 독립문 정초식(定礎式)에서 부른 〈애국가〉는 〔악보 1〕과 같다.
그러나 1898년 독립협회가 독립문에서 가진 개국 기원 506돌 경축식에서 무관학도(武官學徒)들이 부르고, 초10일 태황제(太皇帝) 탄신일에 곳곳에서 부른 애국가는 [악보 2] 에서 보는 바와 같이 또다른 내용으로 되어 있다. 무관학도들이 부른 〈애국가〉의 가사는 다음과 같다.
놉흐신 상쥬님 瑯비론 상쥬님 궁휼 보쇼셔 이蝎라 이땅을 지켜 주옵시고 오쥬여 이蝎犬 보우 하쇼셔 우리의 단군쥬 폐하만세 만만세 만세로다 복되신 오늘堪 은혜를 鑑리嗜
만수무강케 悧야 주쇼서.
그런데 ≪증보문헌비고≫ 권103 악고(樂考)에 1900년 당시의 〈대한애국가〉가 소개되어 있다. 이 〈대한애국가〉는 에케르트(Eckert,F.)가 작곡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에케르트는 광무 5년, 즉 1901년 2월 19일에 서울에 도착하여 그 해 3월 19일에 고종황제를 폐현(陛見)하였고, 1902년 4월 5일에 우리 정부와 용빙계약서(傭聘契約書)를 작성하였으므로 에케르트가 작곡한 곡이 아님이 분명하다.
다시 말하면 배재학당 학도들이 부른 〈애국가〉는 스코틀랜드 민요인 〈A─ ld lang syne〉의 곡조를 따서 부른 것이고, 1898년 무관학도들이 부른 〈애국가〉는 영국 국가인 〈신이여 황제를 보호하소서 God save the king〉의 가사내용과 곡을 그대로 가져다 쓴 것이며, ≪증보문헌비고≫의 〈대한애국가〉도 무관학도들이 부른 〈애국가〉와 같은 것이다.
에케르트는 독일인으로 그의 한국에 관한 조사보고서 가운데에 이 〈대한제국애국가〉의 악보가 첨부되어 있다. 〈대한제국애국가〉는 1902년에 에케르트가 작곡한 것이지만, 그 가사는 〔악보 2〕의 〈애국가〉 가사와 같이 영국 국가 〈God save the king〉의 내용과 비슷하다.
또한 1904년 5월 13일자 ≪황성신문≫에 “학부(學部)에서 각 학교 애국가를 정리하기 위하여 각 학교에 신칙(申飭)하되 군악대(軍樂隊)에서 조음(調音)한 국가를 효방(效倣)하여 학도를 교수하라 하난대 그 국가는 여좌(如左)하니, ‘상제(上帝)난 우리/황제(皇帝)를 도으소서/성수무강(聖壽無疆)悧샤/해옥주(海屋籌)를 산(山)갓치 嗜으소서/위권(威權)이 환영(渶瀛)에 寧치샤/오천만세(於千萬歲)에/복록(福祿)이 무궁(無窮)케 悧쇼셔/상제난 우리/황제를 도으소셔.’라는 기사가 있다.”
이와 같이 1902년 에케르트가 작곡한 〈애국가〉는 군악대에서 주로 연주되다가 1904년부터는 각급 학교에서 의무적으로 교수하도록 하였다. 그 뒤 에케르트가 작곡한 곡에 가사 내용을 달리한 〈애국가〉가 나왔는데 그 가사는 다음과 같다.
“샹뎨여 우리蝎犬를 도으쇼셔/반만년의 역사 배달 민족·영영히 번영悧야/羸槪이 무궁하도록/셩디동방의 원류가 곤곤히/샹뎨여 우리 蝎犬를 도으쇼셔.”
이 노래는 국치(國恥)의 을사조약(1905)과 정미칠조약(1907) 이후에 1902년 에케르트에 의해 작곡된 〈애국가〉의 가사만 바꾼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이 무렵에도 4, 5종의 〈애국가〉가 전파되었는데, 그 중에서 현행 〈애국가〉의 가사와 같은 것은 배종섭 소장 ≪창가책≫과 강릉 이기재(李起載) 소장 ≪창가책≫ 사본에서 볼 수 있고, “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 대한 사람 대한으로 길이 보전하세.”의 후렴구는 이미 1896년 11월 21일 독립문 정초식 때 배재학당 학도들이 부른 〈애국가〉에서부터 등장한다.
현행 〈애국가〉의 가사는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윤치호(尹致昊)가 지었다는 설이 가장 신빙성이 있다.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정부수립 이전까지는 스코틀랜드 민요인 〈A─ ld lang syne〉에 이 가사를 붙여 불렀으나, 정부수립 이후부터는 안익태(安益泰)가 작곡한 〈애국가〉가 대한민국 국가로 준용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참고문헌≫ 增補文獻備考, 隆熙4年以後의 宮內府庶務雜文書, 皇城新聞, 大韓每日新聞, 獨逸東亞細亞會誌(1926. 12月號), 朝鮮常識問答續編(崔南善, 1947), 愛國歌作詞者調査資料(國史編纂委員會, 1955), 韓國洋樂 80年史(李宥善, 中央大學校 出版局, 1968), 藜明의 東亞音樂(張師勛, 寶晉齋, 1974), 美國뉴욕市立圖書館所藏 아렌文書中 大韓帝國愛國歌(1902).(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1896년 개화 가사(開化歌辭) 애국가(愛國歌) # 가사 # 김철영 # 독립신문
【학습】 가사∙개화가사
• 애국(愛國)하는 노래
• 애국가(愛國歌)
• 아양구첩(峨洋九疊)
【작성】 이완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광고]
제주 클레르 드 륀 펜션 제주시 애월읍, M 010-6693-3704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학습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가사 (6)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